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2025-05-03 업데이트) 귀찮음이 종종 있으니, 순수하게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만을 생성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 저도 현재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C++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했는데요,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C# 프로젝트라면 약간 상황이 달라집니다. 우선, 기본적인 것은 이미 다뤘었는데요,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BaseOutputPath>c:\temp\prj\$(MSBuildProjectName)</Bas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obj</IntermediateOutputPath>
        
        <PostBuildEvent>rd "$(MSBuildProjectDirectory)\obj" /s /q</PostBuildEvent>
    </PropertyGroup>

</Project>

위의 설정에서 아쉬운 점 하나는, ./obj 디렉터리가 여전히 잘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PostBuildEvent로 obj 디렉터리를 강제로 없애긴 해도, 이것 역시 dropbox 등의 응용 프로그램이 동기화하려고 파일을 열고 있는 동안 잠금이 발생해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찾아보니까 ^^ 방법이 나오는군요.

How to configure the intermediate output directory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311212/how-to-configure-the-intermediate-output-directory-in-c-sharp

msbuild에 IntermediateOutputPath보다 더 근본적인 BaseIntermediateOutputPath 속성이 정의돼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걸 응용하면 이제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BaseIntermediateOutputPath>...원하는 경로...</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정리해 보면, C++와 C# 프로젝트에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Project>

    <PropertyGroup>
        <!-- 이 경로만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변경합니다. -->
        <BaseOutputPath>c:\temp\builds\$(MSBuildProjectName)</Base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false</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
        <-- UseCommonOutputDirectory>true</UseCommonOutputDirectory -->

        <OutputPath>$(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temp</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OutDir>$(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Dir>
        <IntDir>$(BaseOutputPath)\temp\$(Platform)\$(Configuration)\</IntDir>
    </PropertyGroup>

</Project>

이젠 ".vs"만 남았군요. ^^




위와 같은 설정으로 .NET Framework과 .NET Core/5+ 프로젝트를 빌드하다 보면 이런 에러를 보게 될 것입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Microsoft\NuGet\17.0\Microsoft.NuGet.targets(198,5): error :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NETFramework,Version=v2.0"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NETFramework,Version=v2.0"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왜냐하면, 기존에 "ConsoleApp1" 프로젝트가 빌드된 "c:\temp\builds\" 디렉터리에 동일한 이름이지만 전혀 다른 성격의 프로젝트를 기존 결과물이 있는 상태에서 빌드하느라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Clean 과정을 한 번 거친 후 다시 빌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