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220.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NET Framework: 1193. (appsettings.json처럼) web.config의 Debug/Release에 따른 설정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028

VS.NET IDE: 200.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8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대표적인 예로, Debug / Release 빌드 시 다른 app.config 출력을 원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와 관련한 예제를 다루긴 했는데요,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golavr/ConfigurationTransform
; https://github.com/golavr/ConfigurationTransform

아쉽게도 그때 소개한 Configuration Transform 도구가 비주얼 스튜디오 2022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github 프로젝트에 들어가 보면, "This work has been superseded by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onfiguration"라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링크를 따라가 보면 그다지 관련 없는 듯한 내용의 "Configuration in .NET" 글이 나옵니다. 이건 제 추측이지만 아마도 닷넷 코어부터 appsettings.json 방식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XML 방식의 app.config 지원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암튼, 이렇게 되면 본연의 XDT Transforms을 사용하거나,

XDT (web.config) Transforms in non-web project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xdt-web-config-transforms-in-non-web-projects-2/

이것을 쉽게 처리해 주는 (웬일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별도로 만든) 확장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SlowCheetah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cps.SlowCheetah-XMLTransforms-VS2022

microsoft/slow-cheetah
; https://github.com/Microsoft/slow-cheetah

도구 설치 후, 가령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app.config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dd Transform" 메뉴가 뜹니다.

278679_1_AddTransform.png

이를 선택하면, 솔루션 탐색기의 app.config 파일 노드 하위로 다음과 같이 2개의 Debug/Release 변형 파일이 생성됩니다.

278680_1_TransformFiles.png

테스트를 위해 3개의 파일을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app.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Any)" />
        <add key="DebugSetting" value="1" />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Debug.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Debug)"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Release.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Release)"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dd key="DebugSetting" value="http://contoso.com/" xdt:Transform="Remov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코드를 작성한 후,

using System.Configur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 .NET Core/5+의 경우
    // Install-Package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Manage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My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Debug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 "(null)");
    }
}

실행해 보면 Debug/Release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Debug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Debug)
1

// Release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Release)
(null)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404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16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85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60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02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36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4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22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72.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3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25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5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0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3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3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68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4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8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7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7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8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2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