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11. 파이썬(Python) 윈도우 개발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343

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3

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5

닷넷: 2255. C# 배열을 Numpy ndarray 배열과 상호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615

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923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

Python.NET을 사용하는 경우,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5

스크립트 실행 방식이 4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deprecated로 표시된) RunString이 있는데요,

using Python.Runtime;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pythonn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cript = File.ReadAllText("test.py");

        Runtime.PythonDLL = @"E:\Python3133\embed\python313.dll";
        PythonEngine.Initialize();

        PyDict globalDict = new PyDict();
        PyDict localDict = new PyDict();

        using (_ = Py.GIL())
        {
            PythonEngine.RunString(script, globalDict, localDict);
        }

        PythonEngine.Shutdown();
    }
}

현재는 RunSimpleString이 그 역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PythonEngine.RunString(script, globalDict, localDict);

PythonEngine.RunSimpleString(script);

차이점이라면 global dict와 local dict를 사용할 수 없다는 건데요, 이게 필요하다면 Exec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 소스 코드가 다음과 같을 때,

print('test')

def my_func(a, b):
    return a + b

Exec 버전을 사용하면,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화면에 "test" 출력
dynamic my_func = localDict.GetItem("my_func");
Console.WriteLine(my_func(5, 6)); // 출력: 11

해당 스크립트가 실행되면서 함께 전달했던 globalDict/localDict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부의 개체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RunSimpleString과 Exec에는 또 다른 차이점이 하나 더 존재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python으로 실행 시, 또는 PythonEngine.RunSimpleString으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C:\temp> type test.py

import os


def get_current_dir():
    return os.getcwd()


print('getcwd:', get_current_dir())


C:\temp> python test.py
getcwd: C:\temp

PythonEngine.Exec을 통해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Unhandled exception. Python.Runtime.PythonException: name 'os' is not defined
  File "<string>", line 6, in get_current_dir
  File "<string>", line 9, in <module>
   at Python.Runtime.PythonException.ThrowLastAsClrException()
   at Python.Runtime.PythonException.ThrowIfIsNull(NewReference& ob)
   at Python.Runtime.PythonEngine.RunString(String code, BorrowedReference globals, BorrowedReference locals, RunFlagType flag)
   at Python.Runtime.PythonEngine.Exec(String code, PyDict globals, PyObject locals)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4
*/

재미있는 건, Exec의 경우에도 PyDict(globa/local)를 넘기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PythonEngine.Exec(script); // "name '...' is not defined"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됨

이게 의도한 것인지, 버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Exec의 버전에서 꼭 PyDict(globa/local) 문맥이 필요하다면 파이썬 소스 코드를 이런 식으로 수정하거나,

import os


def get_current_dir():
    global os
    return os.getcwd()


print('getcwd:', get_current_dir())

아예 import를 get_current_dir 함수 내에서 하면 됩니다.

def get_current_dir():
    import os
    return os.getcwd()




마지막으로 Exec와 Eval의 차이점은 파이썬 본래의 exec/eval과 유사합니다. Exec의 경우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이면서 스크립트에 문(statement)을 포함할 수 있는데요, 반면 Eval은 스크립트에 "식(expression)"만 포함할 수 있지만 대신 그 식의 평가값을 메서드가 반환합니다.

Console.WriteLine(PythonEngine.Eval("5 + 6")); // 출력: 11

또한 Exec처럼 globalDict/localDict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맥을 공유해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 script.py
def my_func(a, b):
    return a + b
*/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Exec로 실행된 환경의 global/local 문맥으로,

// Eval 함수에서 재사용
var retValue = PythonEngine.Eval("my_func(5, 6)", globalDict, localDict);
Console.WriteLine(retValue); // 출력: 1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20정성태10/4/201824731개발 환경 구성: 405.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11719정성태10/4/201825321.NET Framework: 796. C# - 인증서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
11718정성태10/4/201820501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60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628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2021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29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89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8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85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135.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83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33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54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9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92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44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50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805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83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33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80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17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16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85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712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