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47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의외로 파이썬 환경에서 버전 문자열을 타입(C#처럼 Version 타입)을 다루는 방법이 쉽지 않습니다. ^^;

원래는 distutils에 있었는데요,

C:\temp\Python37> python
Python 3.7.3 (v3.7.3:ef4ec6ed12, Mar 25 2019, 22:22:05) [MSC v.1916 64 bit (AMD64)] on win3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from distutils.version import LooseVersion
>>> v = LooseVersion('3.4.0')
>>> print(v)
3.4.0
>>>

파이썬 3.12부터 distutils가 기본 패키지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C:\python312\org> python
Python 3.12.3 (tags/v3.12.3:f6650f9, Apr  9 2024, 14:05:25) [MSC v.1938 64 bit (AMD64)] on win32
>>> from distutils.version import LooseVersion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istutils'
>>>

따라서 distutils를 3.12부터 사용하려면 별도로 setuptools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는 데요, 그나마도 LooserVersion 등의 타입은 없어졌고 오직 Version 타입만 제공합니다.

>>> from setuptools.dist import Version
>>> v = Version('5.6')
>>> print(v)
5.6




차라리 이럴 거라면 애당초 외부 패키지를 사용하든가 직접 만드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만약 외부 패키지를 사용하겠다면, 그나마 좋은 대안이 semver 패키지로 보이는데요,

// Docs » Using semver
// ; https://python-semver.readthedocs.io/en/2.9.0/usage.html

python3 -m pip install semver

그런데 이것도 문서만 보고 무작정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가령, semver 버전에 따라 Version/VersionInfo이 모두 있거나,

>>> import semver
>>> semver.Version.parse('3.0.1')
Version(major=3, minor=0, patch=1, prerelease=None, build=None)
>>> semver.VersionInfo.parse('3.0.1')
Version(major=3, minor=0, patch=1, prerelease=None, build=None)
>>> print(semver.__version__)
3.0.4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print(semver.__version__)
2.9.0
>>> semver.Version.parse('3.0.1')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AttributeError: module 'semver' has no attribute 'Version'

따라서 현실적으로semver.parse_version_info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그런데 간혹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에 파이썬 패키지들의 버전을 semver을 이용해 체크하는데요, 일부 패키지들은 버전 문자열을 희한하게 반환해서,

// pip install psycopg2-binary==2.8

>>> import psycopg2
>>> print(psycopg2.__version__)
2.8 (dt dec pq3 ext lo64)

저런 형태인 경우에는 semver을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semver.parse_version_info(psycopg2.__version__)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_deprecated.py", line 81, in wrapper
    return func(*args, **kwargs)  # type: ignore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_deprecated.py", line 170, in parse_version_info
    return Version.parse(version)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version.py", line 644, in parse
    raise ValueError(f"{version} is not valid SemVer string")
ValueError: 2.8 (dt dec pq3 ext lo64) is not valid SemVer string

그래서 공백 문자로 나눈 후 버전 문자열만 가져와 넘겼더니 이번에는 "2.8"과 같은 "[major].[minor]"만 있는 문자열은 처리하지 못해 예외가 발생합니다.

>>> semver.parse_version_info('2.8')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_deprecated.py", line 81, in wrapper
    return func(*args, **kwargs)  # type: ignore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_deprecated.py", line 170, in parse_version_info
    return Version.parse(version)
  File "/home/testusr/.local/lib/python3.8/site-packages/semver/version.py", line 644, in parse
    raise ValueError(f"{version} is not valid SemVer string")
ValueError: 2.8 is not valid SemVer string

이해할 수 없군요, ^^; "3.4.5-pre.2+build.4" 이런 식의 쓸데없는 문자열 처리도 잘 하면서, 왜 굳이 "3.0"과 같은 간단한 문자열을 처리하지 못하게 막았을까요? 암튼 100% 마음에 드는 방법이 없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2390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8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75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386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43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7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944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3001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73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24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20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765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656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573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94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66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677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80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3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9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63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043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765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42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530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382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