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14.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9

.NET Framework: 543.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89

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91

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3940

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
; https://www.sysnet.pe.kr/2/0/13941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

아래와 같은 글이 있군요. ^^

Why does Windows report my processor speed twice, with slightly different valu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520-00/?p=111201

Settings / System / About 패널의 "Processor" 정보가, 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cpu_brand_1.png

사용자에 따라서는 CPU 속도 정보가 두 번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Processor   

Intel(R) Core(TM) i7-4790 CPU @ 3.60GHz 

3.71GHz

위의 두 번째 열에 나오는 3.60GHz 정보는 CPU 자체에서 제공하는 브랜드 문자열인 반면, 세 번째 열에 나오는 3.71GHz 정보는 Windows가 CPU의 동작 속도를 대략적으로 측정하여 표시한 값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예전에 소개했던 rdtsc를 이용한 계산과 비슷한 방법으로 구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결국 세 번째 열의 정보가 실제 수치이고, 따라서 이를 감안하면 3% 정도의 오버클럭을 해서 나온 수치일 거라고!




그럼 C# 코드로도 CPU 제조사 문자열을 가져와 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C++ 소스 코드를 구해야 하는데요,

EAX=8000'0002h,8000'0003h,8000'0004h: Processor Brand String
; https://en.wikipedia.org/wiki/CPUID#EAX=8000'0002h,8000'0003h,8000'0004h:_Processor_Brand_String

Visual C++로는 이렇게 포팅할 수 있고,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clude <intrin.h>

void getCpuId(int bits[], int functionId)
{
    __cpuid(bits, functionId);
}

int main()
{
    int regs[12];
    char str[sizeof(regs) + 1];

    getCpuId(&regs[0], 0x80000000);

    if (regs[0] < 0x80000004)
        return 1;

    getCpuId(&regs[0], 0x80000002);
    getCpuId(&regs[4], 0x80000003);
    getCpuId(&regs[8], 0x80000004);

    memcpy(str, regs, sizeof(regs));
    str[sizeof(regs)] = '\0';
    printf("%s\n", str);

    return 0;
}

실행해 보면, 제 컴퓨터에서 "12th Gen Intel(R) Core(TM) i9-12900K" 문자열이 나옵니다. 자, 그럼 이것을 C#으로 포팅해야 하는데요, 이미 이전 글에서 다뤘기 때문에,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3940

저 소스 코드를 이용해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parti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ystemInfo sysInfo = new SystemInfo())
        {
            byte[] cpuIdBytes = new byte[4 * 12]; // 48bytes
            Span<byte> buffer = cpuIdBytes.AsSpan();

            sysInfo.GetCpuId(buffer[0..4], 0x80000000);
            if (BitConverter.ToUInt32(cpuIdBytes, 0) < 0x80000000)
            {
                Console.WriteLine("CPUID function 0x80000000 is not supported.");
                return;
            }

            sysInfo.GetCpuId(buffer[0..16], 0x80000002);
            sysInfo.GetCpuId(buffer[16..32], 0x80000003);
            sysInfo.GetCpuId(buffer[32..48], 0x80000004);
            buffer[47] = 0; // Ensure null termination for string conversion

            string cpuName = System.Text.Encoding.ASCII.GetString(cpuIdBytes).TrimEnd('\0');
            Console.WriteLine(cpuName); // 출력 예) "12th Gen Intel(R) Core(TM) i9-12900K"
        }
    }
}

참고로, 위와 같이 복잡하게 구현할 필요 없이 WMI를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하지만 WMI의 초기화 특성상 다소 느린 속도로 구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System.Management
try
{
    ManagementObjectSearcher? searcher = new ("SELECT * FROM Win32_Processor");
    ManagementObjectCollection? results = searcher?.Get();

    if (results == null || results.Count == 0)
    {
        Console.WriteLine("No Processor information found.");
        return;
    }

    foreach (ManagementObject obj in results)
    {
        Console.WriteLine("CPU Brand: " + obj["Name"]?.ToString()); // 출력 예) "CPU Brand: 12th Gen Intel(R) Core(TM) i9-12900K"
    }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 + ex.Messag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Why does Windows report my processor speed twice, with slightly different values?" 글의 내용 중에 마지막으로 흥미로운 부분은, CPU Brand 문자열이 쓰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Why you can’t trust CPUID
; https://chipsandcheese.com/p/why-you-cant-trust-cpuid

비록 MSR 레지스터를 사용하므로 Ring 0에서만 가능하지만, 어쨌든 그런 동작을 수행하는 device driver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므로 100% 신뢰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627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10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068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9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05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69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0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32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59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23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271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43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30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14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45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12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33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7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21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280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0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48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54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147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52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