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후의 환경

지난 글에서 Azure App Service의 초기 환경 구성을 살펴봤는데요,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하기 전의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3946

그렇다면 파이썬 웹 앱을 배포한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바뀔까요? ^^




간단하게 예제 프로젝트를 다음과 같이 배포하는 걸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SCM_DO_BUILD_DURING_DEPLOYMENT 설정을 true로 변경하고,

c:\temp> az login

c:\temp> az webapp config appsettings set --resource-group pywebapp_group --name pywebapp --settings SCM_DO_BUILD_DURING_DEPLOYMENT=true

이후 파이썬 (예제) 소스 코드를 압축해 배포합니다.

E:\git_clone> git clone https://github.com/Azure-Samples/msdocs-python-fastapi-webapp-quickstart.git

E:\git_clone> cd msdocs-python-fastapi-webapp-quickstart

E:\git_clone\msdocs-python-fastapi-webapp-quickstart> ucompressarchive test.zip .

E:\git_clone\msdocs-python-fastapi-webapp-quickstart> az webapp deploy --resource-group pywebapp_group --name pywebapp --src-path test.zip

배포가 완료된 후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기대와는 달리) Azure의 기본 웹 앱이 여전히 실행되고 있습니다. ^^; 단지, 화면의 메시지만 살짝 바뀌었는데요, application.py의 코드에서,

# cat /opt/defaultsite/application.py 
from flask import Flask
import os
app = Flask(__name__, static_folder='/opt/defaultsite')

@app.route('/')
def root():
    if os.path.isdir('/home/site/deployments') and len(next(os.walk('/home/site/deployments'))[1]) > 1:
        return app.send_static_file('hostingstart_dep.html')
    else:
        return app.send_static_file('hostingstart.html')

(배포로 인해) /home/site/deployments 디렉터리가 생성됐기 때문에 hostingstart_dep.html 페이지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한 가지 변화가 더 있는데요, 배포 후에 SSH 접속을 해보면 "-bash: antenv/bin/activate: No such file or directory"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파이썬 가상 환경에 진입한 상태의 프롬프트와 함께 시작 디렉터리도 다르게 나옵니다.

((antenv) ) root@pywebapp-532e70cd:/tmp/8dd91f1ff178df3#

당연하겠지만, 배포 후에는 (App Service 인스턴스 구동 후 제일 먼저 실행되는) /opt/startup/startup.sh 파일이 다음과 같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 cat /opt/startup/startup.sh
#!/bin/sh

echo 'export APP_PATH="/tmp/8dd91f1ff178df3"' >> ~/.bashrc
echo 'cd $APP_PATH' >> ~/.bashrc

# Enter the source directory to make sure the script runs where the user expects
cd /tmp/8dd91f1ff178df3

export APP_PATH="/tmp/8dd91f1ff178df3"
if [ -z "$HOST" ]; then
                export HOST=0.0.0.0
fi

if [ -z "$PORT" ]; then
                export PORT=80
fi

export PATH="/opt/python/3.12.10/bin:${PATH}"
echo 'export VIRTUALENVIRONMENT_PATH="/tmp/8dd91f1ff178df3/antenv"' >> ~/.bashrc
echo '. antenv/bin/activate' >> ~/.bashrc
PYTHON_VERSION=$(python -c "import sys; print(str(sys.version_info.major) + '.' + str(sys.version_info.minor))")
echo Using packages from virtual environment 'antenv' located at '/tmp/8dd91f1ff178df3/antenv'.
export PYTHONPATH=$PYTHONPATH:"/tmp/8dd91f1ff178df3/antenv/lib/python$PYTHON_VERSION/site-packages"
echo "Updated PYTHONPATH to '$PYTHONPATH'"
. antenv/bin/activate
GUNICORN_CMD_ARGS="--timeout 600 --access-logfile '-' --error-logfile '-' -c /opt/startup/gunicorn.conf.py --chdir=/opt/defaultsite" gunicorn application:app

그러니까, Azure App Service에 파이썬 배포를 하면 가상 환경(virtualenv)을 자동으로 구성해 그 내부에, 위의 경우 ""/tmp/8dd91f1ff178df3" 디렉터리 하위에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gunicorn을 실행하는 부분에서 application:app을 찾는 디렉터리가 여전히 "--chdir=/opt/defaultsite" 옵션으로 인해 Azure의 기본 웹 앱 디렉터리로 설정돼 있다는 점입니다.
GUNICORN_CMD_ARGS="--timeout 600 --access-logfile '-' --error-logfile '-' -c /opt/startup/gunicorn.conf.py --chdir=/opt/defaultsite"

따라서, 배포 후에 우리가 원하는 웹 앱이 동작하게 만들려면 "Startup Command"를 설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문서에는 "optional"로 나오지만, 현실적으로는 필수 설정 항목입니다.)

Configure a Linux Python app for Azure App Servi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app-service/configure-language-python

결국, App Service에 대해서는 (Azure Portal의 콘솔 화면에서 하거나, 또는)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 설정 명령을 (자신의 환경에 맞게) 실행해 줘야 합니다.

// msdocs-python-fastapi-webapp-quickstart 예제의 경우라면!
// (지정한 sh 파일은 반드시 LF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c:\temp> az webapp config set --resource-group pywebapp_group --name pywebapp --startup-file "$APP_PATH/startup.sh"

// 또는, 어차피 현재 디렉터리가 "$APP_PATH"이므로 "./startup.sh"로 대체해도 됩니다.

Azure App Service는 "Startup Command"에 명령어가 있다면 기존의 "/opt/startup/startup.sh"에서 마지막 명령어만 다음과 같은 식으로 대체합니다.

# cat /opt/startup/startup.sh
#!/bin/sh

echo 'export APP_PATH="/tmp/8dd91f1ff178df3"' >> ~/.bashrc
echo 'cd $APP_PATH' >> ~/.bashrc

# ...[생략]...

export PATH="/opt/python/3.12.10/bin:${PATH}"
echo 'export VIRTUALENVIRONMENT_PATH="/tmp/8dd91f1ff178df3/antenv"' >> ~/.bashrc
echo '. antenv/bin/activate' >> ~/.bashrc
PYTHON_VERSION=$(python -c "import sys; print(str(sys.version_info.major) + '.' + str(sys.version_info.minor))")
echo Using packages from virtual environment 'antenv' located at '/tmp/8dd91f1ff178df3/antenv'.
export PYTHONPATH=$PYTHONPATH:"/tmp/8dd91f1ff178df3/antenv/lib/python$PYTHON_VERSION/site-packages"
echo "Updated PYTHONPATH to '$PYTHONPATH'"
. antenv/bin/activate
PATH="$PATH:/tmp/8dd91f1ff178df3" $APP_PATH/startup.sh

이제서야 대충 돌아가는 상황이 정리된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9/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8정성태8/2/20181948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397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09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01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0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3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2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08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17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0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1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46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72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3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288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54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6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2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65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56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23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38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76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42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29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