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Linux 환경 + TCP 서버 소켓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실행하는 경우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 발생

간단한 예제를 하나 만들어 볼까요?

import socketserver

server = None


class MyTCPHandler(socketserver.BaseRequestHandler):

    def handle(self):
        pieces = [b'']
        total = 0
        while b'\n' not in pieces[-1] and total < 10_000:
            pieces.append(self.request.recv(2000))
            total += len(pieces[-1])
        self.data = b''.join(pieces)
        print(f"Received from {self.client_address[0]}:")
        # just send back the same data, but upper-cased
        self.request.sendall(bytes("HTTP/1.1 200 OK\r\n\r\n", "utf-8"))
        self.request.sendall(self.data.upper())


def start_app():
    print('my app started')

    global server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try:
        server.serve_forever()
    except:
        print('server closing...')
        server.server_close()
        print('server closed')


if __name__ == '__main__':
    start_app()

실행 후, (웹 브라우저 등을 이용해) HTTP 요청을 보내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Ctrl+C로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혹은 kill -9 [pid] 명령어로 종료하거나!)

// 만약 한 번이라도 요청을 보내지 않으면 아래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python main.py
my app started
Received from 127.0.0.1:
^Cserver closing...
server closed

이후, 곧바로 위의 예제를 다시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python main.py
my app starte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ain.py", line 63, in <module>
    start_app()
  File "main.py", line 55, in start_app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File "/home/testusr/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socketserver.py", line 452, in __init__
    self.server_bind()
  File "/home/testusr/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socketserver.py", line 466, in server_bind
    self.socket.bind(self.server_address)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문서를 보니까, shutdown 함수가 있는데,

socketserver — A framework for network servers
; https://docs.python.org/3/library/socketserver.html#socketserver.BaseServer.shutdown

혹시 이걸 부르면 어떨까 싶어 테스트했지만,

def start_app():
    print('my app started')

    global server
    server = socketserver.ThreadingTCPServer(("127.0.0.1", 8080), MyTCPHandler)
    try:
        server.serve_forever()
    except:
        server.shutdown()

마찬가지입니다. ^^; 이때 netstat로 확인을 해보면 서버 소켓은 없지만 accept로 받았던 클라이언트 소켓이 TIME_WAIT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net-tools -y

$ netstat -ano | grep 8080
tcp        0      0 127.0.0.1:8080          127.0.0.1:54042         TIME_WAIT   timewait (57.05/0/0)

보통 TIME_WAIT 이후 2MSL(Maximum Segment Lifetime) 시간이 지나야 완전하게 소켓이 정리되는데요, (제가 테스트 중인) 리눅스 환경의 경우 60초로 설정돼 있습니다.

$ cat /proc/sys/net/ipv4/tcp_fin_timeout
60

혹은 netstat 명령어의 출력에 보면 "timewait (57.05/0/0)"라고 나오는데, 바로 저 "57.05"가 TIME_WAIT이 정리될 때까지의 남은 시간(초)을 의미하므로 그걸로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런 경우 전역 설정을 바꾸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운데요,

python TCPServer address already in use but I close the server and I use `allow_reuse_addre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5260558/python-tcpserver-address-already-in-use-but-i-close-the-server-and-i-use-allow

그렇군요, 리눅스도 socket reuse 옵션을 통해 곧바로 재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port socketserver

socketserver.TCPServer.allow_reuse_address = True

# ...[생략]...

if __name__ == '__main__':
    start_app()

이후, 종료/재실행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서버 소켓이 바인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저 현상이 C#으로는 재현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이 작성한 후,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ocket server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8080);
            serverSocket.Bind(endPoint);

            serverSocket.Listen(10);

            Console.WriteLine("Server listening on port 8080...");

            while (true)
            {
                using (Socket clnt = serverSocket.Accept())
                {
                    Console.WriteLine("Client connected.");
                    clnt.Receive(new byte[4096]);

                    clnt.Send(System.Text.Encoding.UTF8.GetBytes("HTTP/1.1 200 OK\r\n\r\nTEST IS GOOD"));
                }
            }
        }
    }
}

파이썬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면 분명히 TIME_WAIT 상태의 클라이언트가 남아 있지만,

$ netstat -ano | grep 8080
tcp        0      0 127.0.0.1:8080          127.0.0.1:35742         TIME_WAIT   timewait (45.52/0/0)

재실행하면 serverSocket.Bind 코드가 잘 실행됩니다. (즉, 파이썬과는 달리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이 있는데요, 저렇게 C#으로 작성한 서버 소켓을 실행/Accept/종료한 다음 이어서 파이썬을 실행시키면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 정상 동작
C#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C# Server 바인딩

// 오류 발생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C#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파이썬 Server 바인딩 (allow_reuse_address = False)

반대의 경우에도 (allow_reuse_address = False가 적용된) 파이썬 소켓의 영향으로 C# 서버 소켓이 바인딩되지 않는데요,

// 오류 발생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파이썬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파이썬 Server 바인딩

// 오류 발생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8): Address already in use)
파이썬 Server 바인딩/Accept/종료 => C# Server 바인딩

도대체 파이썬의 serversocket은 어떤 동작을 추가로 하는 걸까요? ^^;




참고로, C#의 경우 ReuseAddress 옵션은 기본값이 false로 나옵니다.

using (Socket server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object? objValue = server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Console.WriteLine($"ReuseAddress: {objValue}"); // ReuseAddress: 0

    IPEndPoint 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8080);
    serverSocket.Bind(endPoint);

    // ...[생략]...

    while (true)
    {
        using (Socket clnt = serverSocket.Accept())
        {
            objValue = cln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Console.WriteLine($"ReuseAddress: {objValue}"); // ReuseAddress: 0

            // ...[생략]...
        }
    }
}

다시 말해 파이썬의 경우에는 저 값을 true로 설정하지 않으면 서버 소켓을 재사용할 수 없었지만, C#은 기본값이 false여도 서버 소켓을 재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파이썬 다음에 실행하면 C# 서버 소켓도 바인딩할 수 없었지만.)

혹시, 저런 현상이 왜 파이썬에서 나타나는지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318정성태9/9/202017857오류 유형: 646. OpenVPN - "TAP-Windows Adapter V9" 어댑터의 "Network cable unplugged" 현상
12317정성태9/9/202022384개발 환경 구성: 511. Beats용 Kibana 기본 대시 보드 구성 방법
12316정성태9/8/202019802디버깅 기술: 170. WinDbg Preview 버전부터 닷넷 코어 3.0 이후의 메모리 덤프에 대해 sos.dll 자동 로드
12315정성태9/7/202022292개발 환경 구성: 510. Logstash - FileBeat을 이용한 IIS 로그 처리 [2]
12314정성태9/7/202022513오류 유형: 645. IIS HTTPERR - Timer_MinBytesPerSecond, Timer_ConnectionIdle 로그
12313정성태9/6/202022152개발 환경 구성: 509. Logstash - 사용자 정의 grok 패턴 추가를 이용한 IIS 로그 처리
12312정성태9/5/202029206개발 환경 구성: 508. Logstash 기본 사용법 [2]
12311정성태9/4/202022027.NET Framework: 937.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json_pp 프로그램 [1]
12310정성태9/3/202020978오류 유형: 644. Windows could not start the Elasticsearch 7.9.0 (elasticsearch-service-x64) service on Local Computer.
12309정성태9/3/202019241개발 환경 구성: 507. Elasticsearch 6.6부터 기본 추가된 한글 형태소 분석기 노리(nori) 사용법
12308정성태9/2/202022261개발 환경 구성: 506. Windows - 단일 머신에서 단일 바이너리로 여러 개의 ElasticSearch 노드를 실행하는 방법
12307정성태9/2/202023383오류 유형: 643. curl - json_parse_exception / Invalid UTF-8 start byte
12306정성태9/1/202019280오류 유형: 642. SQL Server 시작 오류 - error code 10013
12305정성태9/1/202022282Windows: 172.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12304정성태8/31/202020328개발 환경 구성: 505. 윈도우 - (네트워크 어댑터의 우선순위로 인한) 열거되는 IP 주소 순서를 조정하는 방법
12303정성태8/30/202020906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12302정성태8/30/202020909.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파일 다운로드1
12301정성태8/30/202019414오류 유형: 641. error MSB4044: The "Fody.WeavingTask" task was not given a value for the required parameter "IntermediateDir".
12300정성태8/29/202020864.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파일 다운로드1
12299정성태8/27/202021159.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파일 다운로드1
12298정성태8/27/202021045오류 유형: 640. livekd - Could not resolve symbols for ntoskrnl.exe: MmPfnDatabase
12297정성태8/25/202020533개발 환경 구성: 503. SHA256 테스트 인증서 생성 방법
12296정성태8/24/202021808.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파일 다운로드1
12295정성태8/24/202020529오류 유형: 639. Bitvise - Address is already in use; bind() in ListeningSocket::StartListening() failed: Windows error 10013: An attempt was made to access a socket ,,,
12293정성태8/24/202021423Windows: 171.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12292정성태8/20/202024870.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파일 다운로드2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