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소스 코드의 파일 경로를 지정한 모듈 로드

예를 들어, main.py 및 sub.py가 다음과 같이 있을 때,

$ pwd
/mnt/c/temp

$ cat main.py
print('main: loaded')

import sub
sub.sub_func()

$ cat sub.py
print('sub: loaded')

def sub_func():
    print('sub: sub_func called')

$ python main.py
main: loaded
sub: loaded
sub: sub_func called

다른 디렉터리에 있는 파이썬 소스 코드에서 저 sub.py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SourceFileLoader 타입을 사용해 이렇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pwd
/mnt/c/test

$ cat call_main.py
import os

print('call_main:', os.getcwd())

module_path = '/mnt/c/temp'
module_name = 'sub'

module_path = module_path + os.sep + module_name + '.py'

from importlib.machinery import SourceFileLoader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name, module_path).load_module()  # sub.py 모듈 로드
print('call_main:', module.__name__)

module.__dict__['sub_func']()  # sub.py에 정의된 sub_func 함수 호출

$ python call_main.py
call_main: /mnt/c/test
sub: loaded
call_main: sub
sub: sub_func called

보통 다른 언어를 사용하던 개발자들, 특히 C# 개발자들이라면 SourceFileLoader.load_module() 메서드를 단순히 DLL 로드와 유사하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위의 출력에서도 볼 수 있듯이 sub.py에 있는 코드 자체가 수행된다는 점에서 (로드가 아닌) Run이라는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출력에 "sub: loaded"가 나타남)

게다가, 한 번 로드가 됐어도 다시 load_module 함수를 호출하면 재차 sub.py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따라서 그런 부작용을 막고 싶다면 미리 sys.modules에서 조회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 cat call_main.py
import os
import sys


def is_loaded(module_name):
    return module_name in sys.modules


print('call_main:', os.getcwd())

module_path = '/mnt/c/temp'
module_name = 'sub'

module_path = module_path + os.sep + module_name + '.py'

from importlib.machinery import SourceFileLoader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path, module_path).load_module()
print('call_main:', module.__name__)

module.__dict__['sub_func']()

# 만약 if 문 없이 실행하면 sub.py의 코드가 다시 실행됨
if not is_loaded(module_path):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path, module_path).load_module()




그렇다면, sub.py가 아닌 main.py를 로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번에는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 cat call_main.py
# ...[생략]...

print('call_main:', os.getcwd())

module_path = '/mnt/c/temp'
module_name = 'main'

# ...[생략]...

# main.py를 로드하므로 sub_func 검색/실행은 주석 처리
# module.__dict__['sub_func']()

$ python call_main.py
call_main: /mnt/c/test
main: loade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call_main.py", line 17, in <module>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path, module_path).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522, in _check_name_wrapper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1022, in 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7, in 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65, in _load_module_shim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702, in _loa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671, in 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3, in exec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19, in _call_with_frames_removed
  File "/mnt/c/temp/main.py", line 3, in <module>
    import sub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sub'

여기서도 또 주의해야 할 점이, main.py 자체를 로드하는데 실패한 것이 아니고, 그 내부의 코드를 실행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위의 출력에 보면 분명히 main.py에 있던 "main: loaded" 메시지가 나오고 이후 "import sub"를 실행하는 시점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재미있는 건, 그렇다면 모듈이 로드된 것은 맞다고도 볼 수 있는데 sys.modules에는 main.py 모듈이 등록돼 있지 않습니다. 즉, 파이썬의 경우 (전통적인 의미의) 모듈 로딩과 그것의 실행이 모두 성공해야만 비로소 "loaded" 상태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경우에 sub.py까지 로드가 잘 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에는 cwd(current working directory)가 모듈 검색 경로에 포함될 거라 생각했는데요, 물론 call_main.py를 main.py와 함께 있는 디렉터리에서 실행하면 정상 동작을 하지만,

// call_main.py를 /mnt/c/temp 디렉터리에 복사

$ pwd
/mnt/c/temp

$ python call_main.py
call_main: /mnt/c/temp
main: loaded
sub: loaded
sub: sub_func called
call_main: /mnt/c/temp/main.py

단순히 main.py가 cwd와 같은 디렉터리라고 해서 실행되는 것도 아님을 아래의 실행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emp 디렉터리에서 ./test 디렉터리에 있는 call_main.py를 실행

$ pwd
/mnt/c/temp

$ python /mnt/c/test/call_main.py
call_main: /mnt/c/temp
main: loaded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mnt/c/test/call_main.py", line 18, in <module>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path, module_path).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522, in _check_name_wrapper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1022, in 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7, in load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65, in _load_module_shim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702, in _loa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671, in _load_unlocked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_external>", line 843, in exec_module
  File "<frozen importlib._bootstrap>", line 219, in _call_with_frames_removed
  File "/mnt/c/temp/main.py", line 3, in <module>
    import sub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sub'

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해당 경로가 sys.path에 포함돼 있는지입니다. 예를 들어, "python /mnt/c/test/call_main.py"라고 실행하면 sys.path는 기본적으로 이렇게 구성되는데,

[
    '/mnt/c/test', 
    '/home/kevin/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zip', 
    '/home/kevin/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 
    '/home/kevin/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lib-dynload', 
    '/home/kevin/miniconda3/envs/py38build/lib/python3.8/site-packages'
]

결국 최초 실행되는 call_main.py 파일을 포함한 경로(위의 경우 /mnt/c/test)가 sys.path에 포함되기 때문에 main.py는 sub.py를 찾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코드를 어느 환경에서나 잘 동작하게 하려면 sys.path를 이런 식으로 조정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module_path = '/mnt/c/temp'
module_name = 'main'

if not module_path in sys.path:
    sys.path.append(module_path)




참고로 SourceFileLoader.load_module 함수는 deprecated 되었으니,

Import arbitrary python source file. (Python 3.3+)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9009932/import-arbitrary-python-source-file-python-3-3

대신 exec_module 함수를 사용하라고 권장하는군요. ^^ (그래도 테스트해보면 python 3.11까지도 잘 지원되고 있습니다.)

# module = SourceFileLoader(module_name, module_path).load_module()

loader = SourceFileLoader(module_name, module_path)
import types
mod = types.ModuleType(loader.name)
loader.exec_module(mo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00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08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532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2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18.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4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13.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15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04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39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1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48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24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3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06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7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14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0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198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97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0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097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4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16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77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