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46. C# 14 - (3) Span 타입과 배열 간의 암시적 형변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342. C# 14 - (1) (예약)
; https://www.sysnet.pe.kr/2/0/13970

닷넷: 2343. C# 14 - (2) 속성 구문에서 문맥 키워드로 추가되는 fiel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971

닷넷: 2346. C# 14 - (3) Span 타입과 배열 간의 암시적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974

닷넷: 2347. C# 14 - (4) 형식 인자가 없는 제네릭 타입의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975




C# 14 - (3) Span 타입과 배열 간의 암시적 형변환

시리즈의 3번째는,

Working Set C#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working-set-c

[Proposal]: First-Class Span Types #7905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7905

Implicit span convers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4#implicit-span-conversions

Span 타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C# 7.2와 함께 BCL에 도입된 Span은,

C# 7.2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관리 및 비관리 메모리에 대한 일관성 있는 참조를 제공하면서도 성능까지 높일 수 있게 해주는 타입입니다. 직관적으로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아쉽게도 그동안 별도의 Span<T> 타입으로만 제공되었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다소 불편했던 점이 있습니다.

물론 C# 언어가 버전업을 하면서 그런 부분들이 점차로 개선되었고,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 https://www.sysnet.pe.kr/2/0/13113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www.sysnet.pe.kr/2/0/13755

C# 14에 와서 다음의 5가지 규칙을 만족하게 되면서,

  1. T 타입의 1차원 배열을 Span<T>으로 암시적 형변환
  2. E 타입과 U 타입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E 타입의 1차원 배열을 ReadOnlySpan<U>으로 암시적 형변환
  3. E 타입과 U 타입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E 타입의 Span<E> 타입을 ReadOnlySpan<U>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4. E 타입이 U 타입에 대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ReadOnlySpan<E> 타입을 ReadOnlySpan<U>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5. string 타입을 System.ReadOnlySpan<char>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사실상 언어 내에서 배열과 다름없는 대우를 받게 된 것입니다. 설명할 내용이 저게 전부이긴 한데... 이렇게만 설명하고 끝내면 섭섭할 테니 각각의 규칙에 해당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1. T 타입의 1차원 배열을 Span<T>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이 규칙은 C# 13 이전에도 지원했던 것으로, 다음과 같은 코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rr = { 1, 2, 3, 4, 5, 6, 7, 8, 9, 10 };
        PrintArray(arr); // 1차원 배열을 Span 타입에 전달 (암시적 형변환)
    }

    // int [] 배열도 전달 가능
    static void PrintArray(Span<int> span)
    {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Console.WriteLine(span[i]);
        }
    }
}

뭐, 특별한 것이 없으니 이 정도로 넘어갑니다. ^^


2. E 타입과 U 타입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E 타입의 1차원 배열을 ReadOnlySpan<U>로 암시적 형변환

이와 연관해서는 C# 13을 기준으로 미리 이전 글에서 한번 설명했습니다.

C# - 배열 및 Span의 공변성
; https://www.sysnet.pe.kr/2/0/13973

C# 14부터 달라진 점은, 더 이상 Span<U> 타입으로의 변환을 지원하지 않고 오직 ReadOnlySpan<U>만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public class Person { /* ...[생략]... */ }

public class Employee : Person { /* ...[생략]... */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s = {
            new Employee("Alice", 30, "Developer"),
            new Employee("Bob", 40, "Manager"),
            new Employee("Charlie", 35, "Designer")
        };

        // C# 14부터 컴파일 오류
        // PrintPerson(employees);

        // C# 14부터 ReadOnlySpan<Person>로 암시적 형변환  
        Print(employees);
    }

    static void PrintPerson(Span<Person> span)
    {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Console.WriteLine(span[i]);
        }
    }

    static void Print(ReadOnlySpan<Person> span)
    {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Console.WriteLine(span[i]);
        }
    }
}

즉, 하위 호환성이 깨진 경우입니다.

Breaking changes in Roslyn after .NET 9.0.100 through .NET 10.0.100
 - Span<T> and ReadOnlySpan<T> overloads are applicable in more scenarios in C# 14 and new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breaking-changes/compiler%20breaking%20changes%20-%20dotnet%2010#spant-and-readonlyspant-overloads-are-applicable-in-more-scenarios-in-c-14-and-newer


3. E 타입과 U 타입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E 타입의 Span<E> 타입을 ReadOnlySpan<U>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이 규칙은 C# 14부터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다음의 예제와 같이 Span<Employee> 타입을 ReadOnlySpan<Person>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PrintEmployee(Span<Employee> span)
{
    // C# 14부터 ReadOnlySpan<Person>으로 암시적 형변환 가능
    Print(span);
}

static void Print(ReadOnlySpan<Person> span)
{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Console.WriteLine(span[i]);
    }
}

부가적으로,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려면 .NET 9+ 런타임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error CS0656: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ReadOnlySpan<T>.CastUp'"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다시 말해, .NET 9 BCL의 ReadOnlySpan<T> 타입에 CastUp 메서드가 추가돼 C# 14 컴파일러가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4. E 타입이 U 타입에 대해 identity conversion 또는 공변일 때, ReadOnlySpan<E> 타입을 ReadOnlySpan<U>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위의 3번 규칙에서 Span<E>에서 ReadOnlySpan<U>로 형변환이 가능했던 것처럼, C# 14부터 ReadOnlySpan<E> 타입을 ReadOnlySpan<U>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PrintEmployee(ReadOnlySpan<Employee> span)
{
    // C# 14부터 ReadOnlySpan<Person>으로 암시적 형변환 가능
    Print(span);
}

static void Print(ReadOnlySpan<Person> span)
{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Console.WriteLine(span[i]);
    }
}

또한 이것 역시 .NET 9+ 런타임이 필요합니다.


5. string 타입을 System.ReadOnlySpan<char>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

C# 13에서도 가능했었기 때문에 새로울 것은 없으니 아래의 예제로 대체하겠습니다.

PrintString("Hello, World!"); // 문자열 리터럴에서도, 
string text = "Hello, World!";
PrintString(text); // string 인스턴스도 ReadOnlySpan<char>로 암시적 형변환

static void PrintString(ReadOnlySpan<char> text)
{
    foreach (var ch in text)
    {
        Console.Write(ch);
    }

    Console.WriteLine();
}




자, 이렇게 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제목을 ^^ "First-Class Span Types #7905"라고 지었을 정도니까) C#에 Span 타입을 배열에 준하는 수준으로 언어에 자연스럽게 녹아냈다고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이 정도면, (ref struct라는 특성상) 일반 class/struct의 멤버로 정의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배열과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굳이 필드로 정의해야 한다면 Memory<T>라는 대안도 있긴 합니다.)

그나저나, 제가 C# 언어에 대한 책을 쓴 경험으로 느낀 건데요, 근래 들어 점점 더 C#의 신규 문법을 소개하기 위해 Spec 문서의 내용을 세세하게 알아야만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C# 13에서도 "Method group natural type improvements"을 설명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을 써야만 했었고,

C# - Method Group, Natural Type, function_type
; https://www.sysnet.pe.kr/2/0/13680

이번에도 "Identity conversion"을 설명해야만 했으니... C# 언어 개발팀에서 한편으로는 열일하는 것도 같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제 넣을 수 있는 기능은 다 넣은 상태에서 버전 업은 해야겠다는 압박감에 쥐어짜는 것 같은 느낌도 드는군요. ^^;

물론, 이런 기능들이 편리하긴 하지만... 그에 따라 설명하는 것도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9정성태4/17/202412055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267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10425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1409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805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155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17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317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1496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150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87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862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913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4999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2141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4354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951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3285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2165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79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2372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380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2665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2702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3564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3136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