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49. C# 14 - (4)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99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닷넷: 2342. C# 14 - (취소된 글)
; https://www.sysnet.pe.kr/2/0/13970

닷넷: 2343. C# 14 - (1) 속성 구문에서 문맥 키워드로 추가되는 field 예약어
; https://www.sysnet.pe.kr/2/0/13971

닷넷: 2346. C# 14 - (2) Span 타입과 배열 간의 암시적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974

닷넷: 2347. C# 14 - (3) 형식 인자가 없는 제네릭 타입의 nameof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975

닷넷: 2349. C# 14 - (4)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3977

닷넷: 2350. C# 14 - (5) 람다 매개 변수에 접근자가 있는 경우에도 타입 생략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986

닷넷: 2351. C# 14 - (6) event와 생성자에도 partial 메서드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987

닷넷: 2354. C# 14 - (7) 확장 메서드에 정적 메서드와 속성 지원을 위한 전용 구문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998

닷넷: 2355. C# 14 - (8) null 조건부 연산자 개선 - 대입문에도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999

닷넷: 2357. C# 14 - (9) 새로운 지시자 추가 (Ignored directives)
; https://www.sysnet.pe.kr/2/0/14003

닷넷: 2359. C# 14 - (10) 복합 대입 연산자의 오버로드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4008

닷넷: 2360. C# 14 - (11) Expression Tree에 선택적 인수와 명명된 인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4009




C# 14 - (4)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

이번엔 C# 자체의 언어 수준에 대한 변화는 아니고 C# 컴파일러 측의 변경입니다.

String literals in data section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features/string-literals-data-section.md#eligible-string-literals

기본적으로 C# 컴파일러는 문자열 리터럴을 UTF-16 인코딩으로 저장하고, C# 11부터 추가된 UTF-8 문자열 리터럴의 경우에는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합니다.

그런데, C# 14부터는 (u8 접미사를 붙이지 않은) 일반적인 문자열 리터럴도 UTF-8 인코딩으로 바이너리에 저장하는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이를 위해 C#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을 추가하면 되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 아래는 0을 지정, 만약 숫자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 100 -->
        <Features>$(Features);experimental-data-section-string-literals=0</Features>
    </PropertyGroup>

</Project>

그럼, (위에서는 0으로 설정했으므로, 그 이상의 길이를 갖는) 모든 문자열 리터럴을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합니다. 실제로 눈으로 확인해 볼까요? ^^ 이를 위해 간단한 예제를 하나 만들고,

// 아래의 코드로 빌드한 DLL로 테스트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 = "Hello, World!";
        Console.WriteLine(s);
    }
}

일단 csproj 파일에 Features 설정 없이 빌드해 ConsoleApp1.dll 파일을 PE Viewer로 열어 보면,

cs14_string_literals_utf8_0.png

보는 바와 같이 닷넷 메타데이터 영역에 "#US", 즉 "UserString" 섹션에 문자열이 UTF-16 인코딩으로 저장돼 있습니다. 이제 csproj 파일에 Features 옵션을 추가하고 다시 빌드하면,

cs14_string_literals_utf8_1.png

#US 섹션에는 "Hello, World!" 문자열이 없어졌고, 대신 (닷넷 메타데이터가 아닌) PE 포맷의 하나인 ".text" 섹션에 "Hello, World!" 문자열이 UTF-8 인코딩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14_string_literals_utf8_2.png




이 기능으로 어떤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리터럴 데이터만 디스크에 UTF-8로 저장하는 것일 뿐, 어차피 실행 시에는 UTF-16 인코딩으로 변환돼 System.String 타입으로 다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사실을 "Hello, World!" 문자열을 다루기 위해 C# 컴파일러가 생성한 자동 코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CompilerGenerated]
internal sealed class \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
{
  internal static readonly \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__StaticArrayInitTypeSize\u003D13 DFFD6021BB2BD5B0AF676290809EC3A53191DD81C7F70A4B28688A362182986F;

  private static unsafe string BytesToString(byte* bytes, int length)
  {
    return Encoding.UTF8.GetString(bytes, length);
  }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3, Pack = 1)]
  internal struct __StaticArrayInitTypeSize\u003D13
  {
  }

  internal sealed class \u003CS\u003E531DF2844447DD5077DB03842CD75395
  {
    internal static readonly string s;

    static unsafe \u003CS\u003E531DF2844447DD5077DB03842CD75395()
    {
      \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u003CS\u003E531DF2844447DD5077DB03842CD75395.s = \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BytesToString((byte*) &\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DFFD6021BB2BD5B0AF676290809EC3A53191DD81C7F70A4B28688A362182986F, 13);
    }
  }
}

저렇게 정적 생성자 단계에서 "Hello, World!" 문자열을 UTF-16 인코딩으로 변환해 System.String 타입으로 들고 있게 한 후, 원래의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하도록 바뀝니다.

privat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u003CPrivateImplementationDetails\u003E.\u003CS\u003E531DF2844447DD5077DB03842CD75395.s);
}

그렇다면, 왜 굳이 이런 기능을 추가했을까요? 문서를 보면, 그동안 C# 컴파일러는 문자열 리터럴을 (위의 PE Viewer에서 "#US"로 지정된) UserString 힙에 보관하는데, 그 크기가 2의 24승(16MB)으로 제한돼 있다고 합니다. 의외로 꽤 작죠? 그래서 이 한계를 넘게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면 컴파일 시점에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error CS8103: Combined length of user strings used by the program exceeds allowed limit. Try to decrease use of string literals.


아마도 저 제약에 걸린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은근 있었나 봅니다. ^^ (그랬다면, 그들은 그동안 순전히 문자열 리터럴을 나누기 위해 별도의 DLL을 만들어서 사용해야만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C# 14부터는, "experimental-data-section-string-literals" 기능을 통해 빌드하는 경우 #US 섹션이 아닌, C/C++처럼 문자열을 PE 파일의 readonly 섹션에 저장해 두기 때문에 문자열 리터럴의 크기에 대한 제약이 없어집니다. 좋은 소식이죠?!!! ^^

정리하면, CS8103 오류를 겪지 않는 한 굳이 설정할 필요가 없는 옵션입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통신 등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UTF-16으로의 변환을 하고 싶지 않다면 u8 접미사를 이용한 UTF-8 인코딩을 사용하면 됩니다.

C# 11 - UTF-8 문자열 리터럴
; https://www.sysnet.pe.kr/2/0/13096

물론, 저 u8 문자열 리터럴도 "#US" 섹션이 아닌 PE 파일의 .text 섹션에 저장되므로 16MB의 제약은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655정성태6/1/202119445오류 유형: 722. windbg/sos - savemodule - Fail to read memory
12654정성태5/31/202121246오류 유형: 721. Hyper-V - Saved 상태의 VM을 시작 시 오류 발생
12653정성태5/31/202125011.NET Framework: 1060. 닷넷 GC에 새롭게 구현되는 DPAD(Dynamic Promotion And Demotion for GC)
12652정성태5/31/202122621VS.NET IDE: 164. Visual Studio - Web Deploy로 Publish 시 암호창이 매번 뜨는 문제
12651정성태5/31/202123136오류 유형: 720. PostgreSQL - ERROR: 22P02: malformed array literal: "..."
12650정성태5/17/202122722기타: 82.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12649정성태5/16/202123471.NET Framework: 1059. 세대 별 GC(Garbage Collection) 방식에서 Card table의 사용 의미 [1]
12648정성태5/16/202124030사물인터넷: 66. PC -> FTDI -> NodeMCU v1 ESP8266 기기를 UART 핀을 연결해 직렬 통신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47정성태5/15/202121111.NET Framework: 1058.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646정성태5/15/202120670사물인터넷: 65.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파일 다운로드1
12645정성태5/14/202120468사물인터넷: 64. NodeMCU v1 ESP8266 - LittleFS를 이용한 와이파이 접속 정보 업데이트파일 다운로드1
12644정성태5/14/202123520오류 유형: 719. 윈도우 -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오류 0x800736B3
12643정성태5/14/202123968오류 유형: 718. 서버 유형의 COM+ 사용 시 0x80080005(Server execution failed) 오류 발생
12642정성태5/14/202124823오류 유형: 717. The 'Microsoft.ACE.OLEDB.12.0' provider is not registered on the local machine.
12641정성태5/13/202123578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12640정성태5/13/202128995오류 유형: 716. RDP 연결 - Because of a protocol error (code: 0x112f), the remote session will be disconnected. [1]
12639정성태5/12/202124519오류 유형: 715. Arduino: Open Serial Monitor - The module '...\detection.node' was compiled against a different Node.js version using NODE_MODULE_VERSION
12638정성태5/12/202122314사물인터넷: 63. NodeMCU v1 ESP8266 - 펌웨어 내 파일 시스템(SPIFFS, LittleFS) 및 EEPROM 활용
12637정성태5/10/202124113사물인터넷: 62.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에 다중 아날로그 센서 연결 [1]
12636정성태5/10/202125419사물인터넷: 61.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FSR-402 아날로그 압력 센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2635정성태5/9/202121497기타: 81.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12634정성태5/9/202118958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33정성태5/7/202124991개발 환경 구성: 571. UAC - 관리자 권한 없이 UIPI 제약을 없애는 방법
12632정성태5/7/202125037기타: 80.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12631정성태5/5/202124443사물인터넷: 60. ThingSpeak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ESP8266 NodeMCU v1 + 조도 센서 장비 연동파일 다운로드1
12630정성태5/5/202125674사물인터넷: 59.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CdS Cell(GL3526) 조도 센서 연동파일 다운로드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