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appsettings.json 파일의 설정값이 적용 안 된다면?

이상하군요, 분명히 웹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경로에는 appsettings.json 파일이 있고, 그 안에 설정값까지 넣어두었습니다.

$ cat appsettings.json
{
    "Logging": {
        "LogLevel": {
            "Default": "Information",
            "Microsoft": "Warning",
            "Microsoft.Hosting.Lifetime": "Information"
        }
    },

    "AllowedHosts": "*",

    "ConnectionStrings": {
        "DBLocal": "...[생략]..."
    }
}

그런데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IConfiguration.GetConnectionString 메서드에서는 null을 반환합니다. 반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디버깅을 해보면 ^^; 값이 잘 반환됩니다.

검색해 보니까,

Published .Net Core 2 application does not read appsettings.json fi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0578013/published-net-core-2-application-does-not-read-appsettings-json-file

Current Directory를 기준으로 찾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래와 같은 식으로 실행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appsettings.json" 경로의 파일을 찾게 되므로 의도한 대로 실행이 안 됨.

$ pwd
/

$ dotnet /app/core3web/Core3Web.dll

대신 이렇게 실행해야 합니다.

// 아래의 경우라면, "/app/core3web/appsettings.json" 경로의 파일을 찾게 되므로 의도한 대로 실행.

$ cd /app/core3web
$ dotnet Core3Web.dll

쉬운 내용이다 보니 너무 쉽게 간과할 수 있던 부분입니다. ^^ 따라서 만약 다른 경로에서 "dotnet /app/core3web/Core3Web.dll"과 같은 식으로 실행하는 것도 허용하고 싶다면 Current Directory를 변경해야 합니다. "Published .Net Core 2 application does not read appsettings.json file" 글의 답변에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AppContext.BaseDirectory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좋은 우회책인 것 같습니다. ^^

namespace Core3Web;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nvironment.CurrentDirectory = AppContext.BaseDirectory;
        CreateHostBuilder(args).Build().Run();
    }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UseStartup();
                webBuilder.ConfigureKestrel(serverOptions =>
                {
                    serverOptions.ListenAnyIP(6001);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213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93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28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60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574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1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39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61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42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710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51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49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542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468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62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62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300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218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2016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82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546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93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72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269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219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