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220.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NET Framework: 1193. (appsettings.json처럼) web.config의 Debug/Release에 따른 설정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028

VS.NET IDE: 200.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8

오류 유형: 980. C# - appsettings.json 파일의 설정값이 적용 안 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4002




C# - appsettings.json 파일의 설정값이 적용 안 된다면?

이상하군요, 분명히 웹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경로에는 appsettings.json 파일이 있고, 그 안에 설정값까지 넣어두었습니다.

$ cat appsettings.json
{
    "Logging": {
        "LogLevel": {
            "Default": "Information",
            "Microsoft": "Warning",
            "Microsoft.Hosting.Lifetime": "Information"
        }
    },

    "AllowedHosts": "*",

    "ConnectionStrings": {
        "DBLocal": "...[생략]..."
    }
}

그런데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IConfiguration.GetConnectionString 메서드에서는 null을 반환합니다. 반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디버깅을 해보면 ^^; 값이 잘 반환됩니다.

검색해 보니까,

Published .Net Core 2 application does not read appsettings.json fi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0578013/published-net-core-2-application-does-not-read-appsettings-json-file

Current Directory를 기준으로 찾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래와 같은 식으로 실행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appsettings.json" 경로의 파일을 찾게 되므로 의도한 대로 실행이 안 됨.

$ pwd
/

$ dotnet /app/core3web/Core3Web.dll

대신 이렇게 실행해야 합니다.

// 아래의 경우라면, "/app/core3web/appsettings.json" 경로의 파일을 찾게 되므로 의도한 대로 실행.

$ cd /app/core3web
$ dotnet Core3Web.dll

쉬운 내용이다 보니 너무 쉽게 간과할 수 있던 부분입니다. ^^ 따라서 만약 다른 경로에서 "dotnet /app/core3web/Core3Web.dll"과 같은 식으로 실행하는 것도 허용하고 싶다면 Current Directory를 변경해야 합니다. "Published .Net Core 2 application does not read appsettings.json file" 글의 답변에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AppContext.BaseDirectory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좋은 우회책인 것 같습니다. ^^

namespace Core3Web;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nvironment.CurrentDirectory = AppContext.BaseDirectory;
        CreateHostBuilder(args).Build().Run();
    }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UseStartup();
                webBuilder.ConfigureKestrel(serverOptions =>
                {
                    serverOptions.ListenAnyIP(6001);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7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51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353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406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56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921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78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5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227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193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73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643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556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6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645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657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62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320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77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62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019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731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408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510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35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567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