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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361. C# - Linux 환경의 readlink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12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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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Linux 환경의 readlink 호출

리눅스 쪽은 API보다는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파일 자체의 내용뿐만 아니라 링크에서도 정보를 구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예를 들어 프로세스의 pid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것도,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3772

링크로 연결이 됩니다.

$ ls -l /proc/4419/ns/pid
lrwxrwxrwx 1 testusr testusr 0 Oct 17 14:46 /proc/4419/ns/pid -> 'pid:[4026532257]'

리눅스 시스템에서 이 값을 코드로 구하기 위해서는 readlink 또는 realpath를 사용할 수 있는데,

readlink(1) - Linux man page
; https://linux.die.net/man/1/readlink

readlink(2) — Linux man page
; https://linux.die.net/man/2/readlink

realpath(1) - Linux man page
; https://linux.die.net/man/1/realpath

realpath(3) - Linux man page
; https://linux.die.net/man/3/realpath

$ realpath /proc/self/ns/pid
/proc/683623/ns/pid:[4026531836]

$ readlink -f /proc/self/ns/pid
/proc/683762/ns/pid:[4026531836]

$ readlink /proc/self/ns/pid
pid:[4026531836]

그렇다면 C#으로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NET 5까지의 기본 라이브러리에는 이를 위한 배려가 없었기 때문에 libc를 interop하는 식으로 구해야만 했습니다.

public class Program
{
    [DllImport("libc.so.6", CharSet = CharSet.Ansi)]
    internal static extern int readlink(string path, byte[] buf, ulong bufsiz);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buf = new byte[1024];
        readlink("/proc/self/ns/pid", buf, 1024);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buf)}"); // 출력 결과: pid:[4026531836]
    }
}

// 또는, shell을 경유해 readlink(1) 명령어를 Process.Start로 실행한 결과로 받아도 됩니다.

그러다가, 마이크로소프트도 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했는지 .NET 6부터는 File과 Directory 타입에 각각 ResolveLinkTarget 정적 메서드를 추가했고,

File.ResolveLinkTarget(String, Boolean)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file.resolvelinktarget

Directory.ResolveLinkTarget(String, Boolean)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directory.resolvelinktarget

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readlink/realpath에 해당하는 기능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string path = "...";
FileSystemInfo? fsi = null;

if (File.Exists(path))
{
    FileAttributes attrs = File.GetAttributes(path);
    Console.WriteLine(attrs);
    if ((attrs & FileAttributes.ReparsePoint) == FileAttributes.ReparsePoint)
    {
        fsi = File.ResolveLinkTarget(path, true);
    }
}
else if (Directory.Exists(path))
{
    FileAttributes attrs = File.GetAttributes(path);
    Console.WriteLine(attrs);
    if ((attrs & FileAttributes.ReparsePoint) == FileAttributes.ReparsePoint)
    {
        fsi = Directory.ResolveLinkTarget(path, true);
    }
}

if (fsi != null)
{
    Console.WriteLine($"{fsi.FullName}");
    Console.WriteLine($"{fsi.Name}");
}

예를 들어, path == "/proc/self/ns/pid"와 같은 파일인 경우 다음과 같은 출력을 얻고,

ReadOnly, ReparsePoint
/proc/self/ns/pid:[4026531836]
pid:[4026531836]

"/bin"과 같은 디렉터리라면 이렇게 나옵니다.

ReadOnly, Directory, ReparsePoint
/usr/bin
bin

참고로, ResolveLinkTarget 메서드는 윈도우 파일 시스템의 링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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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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