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67. C# -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 (YoutubeExplode 패키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 (YoutubeExplode 패키지)

사실 예전에도 한 번 소개해 드렸는데,

YoutubeExplode
; https://www.sysnet.pe.kr/2/0/13637#youtube_explode

github/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nuget/YoutubeExplode
; https://www.nuget.org/packages/YoutubeExplode

근래 들어 Youtube 측의 정책에 변화가 있어 사용법이 쉽지 않아졌습니다. (그러니까, 이 문제는 비단 YoutubeExplode 패키지뿐만 아니라 다른 라이브러리들도 모두 동일한 현상을 겪게 됩니다.)

Unable to download video (403 Forbidden) #853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issues/853

위의 이슈를 정리해 보면, Youtube 측에서 Rate Limit(요청 제한)을 적용했기 때문에 요청이 차단되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건데요, 실제로 아래의 코드로만 테스트를 해도,

YoutubeClient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어떤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Http.HttpRequestException: Response status code does not indicate success: 403 (Forbidden).
   at System.Net.Http.HttpResponseMessage.EnsureSuccessStatusCode()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TryGetContentLengthAsync(IStreamData streamData, String url,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cs:line 82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GetStreamInfosAsync(IEnumerable`1 streamData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MoveNext() in /_/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cs:line 115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GetStreamInfosAsync(IEnumerable`1 streamData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System.Threading.Tasks.Sources.IValueTaskSource<System.Boolean>.GetResult()
   at YoutubeExplode.Utils.Extensions.AsyncCollectionExtensions.ToListAsync[T](IAsyncEnumerable`1 source) in /_/YoutubeExplode/Utils/Extensions/AsyncCollectionExtensions.cs:line 49
   at YoutubeExplode.Utils.Extensions.AsyncCollectionExtensions.ToListAsync[T](IAsyncEnumerable`1 source) in /_/YoutubeExplode/Utils/Extensions/AsyncCollectionExtensions.cs:line 49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GetStreamInfosAsync(VideoId videoId, PlayerResponse playerResponse,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cs:line 230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GetStreamInfosAsync(VideoId videoId,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cs:line 275
   at 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GetManifestAsync(VideoId videoId,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YoutubeExplode/Videos/Streams/StreamClient.cs:line 307
   at ConsoleApp1.Program.GetLink(String url)

이로 인해, 연속적인 요청에 대해 정상 동작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귀찮아도 재시도를 수행하도록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YoutubeClient youtube = new YoutubeClient();
StreamManifest streamManifest = await GetStreamManifest(youtube, url);

private static async Task<StreamManifest> GetStreamManifest(YoutubeClient youtube, string url)
{
    while (true)
    {
        try
        {
            return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
        catch (Exception)
        {
        }
        await Task.Delay(5000);
    }
}




이 외에도 정책 변경이 하나 더 있다면, Audio + Video가 합쳐진 스트림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var muxedStreams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 결과가 없음

즉, 각각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데, 어쩌면 그것 역시 Rate Limit 정책이 걸려 있을지 모르니 재시도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국 이런 식으로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YoutubeClient youtube = new YoutubeClient();
        string url = "https://youtu.be/90HFIm2Reqk";
        string title = await GetVideoTitle(youtube, url);
        StreamManifest streamManifest = await GetStreamManifest(youtube, url);
        string videoFile = await DownloadVideo(youtube, streamManifest, title, url);
        string audioFile = await DownloadAudio(youtube, streamManifest, title, 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eamManifest> GetStreamManifest(YoutubeClient youtube, string url)
    {
        StreamManifest? streamManifest = null;
        Console.WriteLine("Fetching stream manifest...");

        while (true)
        {
            try
            {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break;
            }
            catch (Exception)
            {
                Console.Write($".");
            }
            await Task.Delay(5000);
        }

        Console.WriteLine();
        return streamManifest;
    }

    static async Task<string> GetVideoTitle(YoutubeClient youtube, string url)
    {
        Video? video = null;
        Console.WriteLine("Fetching video info...");
        while (true)
        {
            try
            {
                video = await youtube.Videos.GetAsync(url);
                break;
            }
            catch (Exception)
            {
                Console.Write($".");
            }
            await Task.Delay(5000);
        }

        if (video == null)
        {
            return "";
        }

        string title = video.Title;
        foreach (char c in Path.GetInvalidFileNameChars())
        {
            title = title.Replace(c, '_');
        }

        return title;
    }

    static async Task<string> DownloadVideo(YoutubeClient youtube, StreamManifest streamManifest, string title, string url)
    {
        var videoStreams = streamManifest.GetVideoStreams();
        IVideoStreamInfo? candidate = null;
        IVideoStreamInfo? mp4stream = null;

        foreach (var streamInfo in videoStreams)
        {
            VideoOnlyStreamInfo? vosi = streamInfo as VideoOnlyStreamInfo;
            if (vosi == null)
            {
                continue;
            }

            candidate = streamInfo;
            if (streamInfo.Container == Container.Mp4 && streamInfo.VideoResolution.Width == 1920)
            {
                mp4stream = streamInfo;
                break;
            }
        }

        if (mp4stream == null)
        {
            if (candidate == null)
            {
                return string.Empty;
            }

            mp4stream = candidate;
        }

        Console.WriteLine($"{mp4stream}: Downloading Video...");
        string fileName = $"{title}.{mp4stream.Container}";
        while (true)
        {
            try
            {
                await youtube.Videos.Streams.DownloadAsync(mp4stream, fileName);
                break;
            }
            catch (Exception)
            {
                Console.Write($".");
            }

            await Task.Delay(5000);
        }

        return fileName;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DownloadAudio(YoutubeClient youtube, StreamManifest streamManifest, string title, string url)
    {
        var audioStreams = streamManifest.GetAudioOnlyStreams();
        IAudioStreamInfo? candidate = null;
        IAudioStreamInfo? mp3stream = null;

        foreach (var streamInfo in audioStreams)
        {
            AudioOnlyStreamInfo? aosi = streamInfo as AudioOnlyStreamInfo;
            if (aosi == null)
            {
                continue;
            }
            
            candidate = streamInfo;

            if (streamInfo.Container == Container.Mp3 && streamInfo.Bitrate.KiloBitsPerSecond >= 128)
            {
                mp3stream = streamInfo;
                break;
            }
        }

        if (mp3stream == null)
        {
            if (candidate == null)
            {
                return string.Empty;
            }
            mp3stream = candidate;
        }

        Console.WriteLine($"{mp3stream}: Downloading Audio...");
        string fileName = $"{title}.{mp3stream.Container}";

        while (true)
        {
            try
            {
                await youtube.Videos.Streams.DownloadAsync(mp3stream, fileName);
                break;
            }
            catch (Exception)
            {
                Console.Write($".");
            }

            await Task.Delay(5000);
        }

        return fileName;
    }
}

이렇게 하면... 뭐 그런대로 잘 동작합니다. ^^ 단지, 좀 멋있게 하고 싶다면 Polly 등을 이용해 재시도를 구현해도 좋을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Audio와 Video를 따로 받았으니 이제 합쳐야 할 텐데요, 이 부분은 지난 글에서 설명한 FFMpegCore 패키지를 이용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FFmpegCore
using FFMpegCore;

FFMpeg.ReplaceAudio(videoFile, audioFile, $"{title}-final.mp4");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6/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5정성태4/13/202413895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3575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192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5122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3723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3788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278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544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2855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783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4120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7041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313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612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4234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284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5112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52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5438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207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977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5638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3837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13281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13321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5148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