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74. C# - dynamic과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의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6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dynamic과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의 문제

지난 글을 다루면서,

C# - dynamic 예약어 사용 시 런타임에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4032

RuntimeBinderException 예외에 대해 검색해 보면 이런 글이 나옵니다.

Gotchas in dynamic typing
; https://csharpindepth.com/articles/DynamicGotchas

위의 글에서 첫 번째 항목이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과 dynamic 호출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우선,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은 인터페이스의 멤버를 명시적으로 구현한 경우를 일컫습니다. 관련해서 아래의 공식 문서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programming-guide/interfaces/explicit-interface-implementation

문서에 포함된 코드를 보면,

public interface IControl
{
    void Paint();
}

public interface ISurface
{
    void Paint();
}

public class SampleClass : IControl, ISurface
{
    // Both ISurface.Paint and IControl.Paint call this method.
    public void Paint()
    {
        Console.WriteLine("Paint method in SampleClass");
    }
}

동일한 signature를 가진 Paint 메서드를 2개의 인터페이스에서 선언하고 있고, 그것을 SampleClass에서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Control inst1 = new SampleClass();
        inst1.Paint();

        ISurface inst2 = new SampleClass();
        inst2.Paint();
    }
}

어떤 경우에는 저게 의도한 구현일 수 있지만, 또 다른 경우에는 인터페이스마다 구현을 달리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즉, 이렇게 나누고 싶은 경우인데요,

public class SampleClass : IControl, ISurface
{
    void IControl.Paint()
    {
        System.Console.WriteLine("IControl.Paint");
    }

    void ISurface.Paint()
    {
        System.Console.WriteLine("ISurface.Paint");
    }
}

바로 저렇게 (public 접근 제한자를 생략하고) "[Interface].[메서드명]" 형태로 구현하는 것을 두고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정의한 메서드의 대표적인 특징은, 반드시 해당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캐스팅한 후에만 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ampleClass inst3 = new SampleClass();
inst3.Paint(); // 컴파일 오류: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 메서드는 직접 호출할 수 없습니다.

IControl control = inst3 as IControl;
control.Paint(); // 올바른 호출: IControl.Paint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ISurface surface = inst3 as ISurface;
surface.Paint(); // 올바른 호출: ISurface.Paint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러한 명시적 인터페이스 구현이 dynamic 호출과 연관이 되는데요, 즉 다음과 같이 dynamic으로 변환한 인스턴스에 대해서는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 메서드를 호출할 수 없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dynamic inst = new SampleClass();
inst.Paint(); // 예외 발생
              //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ConsoleApp3.SampleClass'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Paint'

이에 대해 "Gotchas in dynamic typing" 글의 재현 코드에서는 ICollection이 구현된 System.Array 타입으로도 설명하고 있는데요,

System.Array arr = new int[] { 1, 2, 3 };
ICollection<int> coll = arr as ICollection<int>;
Console.WriteLine(coll.Count); // 출력 결과: 3

dynamic dnArr = arr;
Console.WriteLine(dnArr.Count);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System.Array'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Count'

실제로 System.Array의 소스 코드를 살펴보면,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System.Private.CoreLib/src/System/Array.cs#L1011

[Serializable]
[TypeForwardedFrom("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public abstract partial class Array : ICloneable, IList, IStructuralComparable, IStructuralEquatable
{
    internal Array() { }
    // ...[생략]...

    // Number of elements in the Array.
    int ICollection.Count => Length;

    // ...[생략]...
}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Gotchas in dynamic typing" 글에서는 이 사례가 C# 타입 시스템과 동적 형식 체계 간의 대표적인 "impedance mismatch"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Gotchas in dynamic typing" 글에서는 "Overloading ambiguity", "Compound assignment", "Anonymous types", "Generics" 및 WCF와 관련된 dynamic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니 가볍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8정성태2/21/202222390.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26160.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20307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20992.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19804.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23104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20616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26849.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20984.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9615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9750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9385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9866.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9249.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9678.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21415.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20060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19201.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18347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19985.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22545.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19954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2100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18845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16817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18199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