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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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22

C/C++: 189. Visual C++ - 디버그 코드에서 빌드 옵션 조정으로 최적화 코드로의 전환
; https://www.sysnet.pe.kr/2/0/14035




Visual C++ - 디버그 코드에서 빌드 옵션 조정으로 최적화 코드로의 전환

테스트를 위해 이런 간단한 코드를 만든 다음,

int Class2::GetValue()
{
    return value; // 이곳에 BP를 걸고,
}

디버그 모드로 컴파일해 실행하고 Disassembly 창을 보면, 이런 결과를 얻게 됩니다.

ConsoleApplication1.exe!Class2::GetValue(void):
48 89 4C 24 08       mov         qword ptr [rsp+8],rcx  
55                   push        rbp  
57                   push        rdi  
48 81 EC E8 00 00 00 sub         rsp,0E8h  
48 8D 6C 24 20       lea         rbp,[rsp+20h]  
48 8D 0D 07 16 01 00 lea         rcx,[__9D4BA110_MyClass@cpp (07FF7C9B63091h)]  
E8 09 F9 FF FF       call        __CheckForDebuggerJustMyCode (07FF7C9B51398h)  
90                   nop  
48 8B 85 E0 00 00 00 mov         rax,qword ptr [this]  
8B 40 08             mov         eax,dword ptr [rax+8]  
48 8D A5 C8 00 00 00 lea         rsp,[rbp+0C8h]  
5F                   pop         rdi  
5D                   pop         rbp  
C3                   ret  

꽤나 복잡한 코드죠? ^^ 이 상태에서, 일단 프로젝트 자체는 Debug 빌드를 유지해 두고, 저 코드만 포함하고 있는 MyClass.cpp 파일을 대상으로 디버깅 관련 코드를 제외해 보겠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여기서 __CheckForDebuggerJustMyCode를 없애 볼까요? ^^ 이름에도 나오지만 "Just My Code"를 판단하기 위한 보조 함수 호출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debug_to_release_code_gen_1.png

해당 소스 코드를 우클릭해 속성 창을 열어 "General" 탭의 "Support Just My Code Debugging" 옵션을 "Yes(/JMC)"에서 "No"로 바꾸면 됩니다. 이후 코드는 이렇게 줄어듭니다.

ConsoleApplication1.exe!Class2::GetValue(void):
48 89 4C 24 08       mov         qword ptr [rsp+8],rcx  
55                   push        rbp  
57                   push        rdi  
48 81 EC C8 00 00 00 sub         rsp,0C8h  
48 8B EC             mov         rbp,rsp  
48 8B 85 E0 00 00 00 mov         rax,qword ptr [this]  
8B 40 08             mov         eax,dword ptr [rax+8]  
48 8D A5 C8 00 00 00 lea         rsp,[rbp+0C8h]  
5F                   pop         rdi  
5D                   pop         rbp  
C3                   ret  

그다음 단계로 최적화를 켜도록 할 텐데요, 속성 창에서 "Optimization" 탭으로 가서 "Optimization" 옵션을 "Disabled(/Od)"에서 "Maximum Optimization (Favor Size) (/O1)" 또는 "Maximum Optimization (Favor Speed) (/O2)"로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빌드하면 옵션 충돌 에러가 나는데요,

command line  error D8016: '/O1' and '/RTC1' command-line options are incompatible

따라서, 최적화를 켠 경우라면 "Code Generation" 탭으로 가서 "Basic Runtime Checks" 옵션을 (디버그 기본값인) "Both (/RTC1, equiv. to /RTCsu)"에서 Default"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그럼,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아주 간단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ConsoleApplication1.exe!Class2::GetValue(void):
8B 41 08             mov         eax,dword ptr [rcx+8]  
C3                   ret  

Release 모드의 코드가 괜히 빠른 게 아니죠? ^^ 그 외에도 다양한 옵션에 따라 디버깅 관련 코드가 들어갈 수 있는데 모두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관련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파일 단위로 속성을 조정했을 때 위의 변경을 반영한 .vcxproj 파일의 MyClass.cpp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ItemGroup>
    <ClCompile Include="MyClass.cpp">
        <SupportJustMyCode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x64'">false</SupportJustMyCode>
        <Optimization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x64'">MinSpace</Optimization>
        <BasicRuntimeChecks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x64'">Default</BasicRuntimeChecks>
    </ClCompile>
</ItemGroup>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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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4/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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