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67.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65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S.NET IDE: 66.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VC++: 67.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https://www.sysnet.pe.kr/2/0/1437

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721

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22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기본값으로는 Visual C++에서 DLL/EXE를 빌드하는 경우 msvcr...dll에 대한 의존성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MSVCR110.DLL과 같은 CRT(C Runtime) DLL을 EXE/DLL과 함께 배포를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이런 DLL에 대해 static으로 포함시켜서 빌드를 해주면 단독 배포가 가능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다음의 글에서 설명했지요. ^^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문제는 이렇게 하는 경우 DLL/EXE에 대한 크기가 증가합니다. 물론, C Runtime API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겠지만,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과 같은 글에서 설명했던 Win32 DLL의 경우에는 C Runtime API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데도 이런 식으로 DLL/EXE 크기를 증가시켜야 하는 것은 불합리한 면이 있습니다.

#include <Windows.h>
#pragma comment(lib, "kernel32.lib")

BOOL APIENTRY DllMain( HMODULE hModule, DWORD  ul_reason_for_call, LPVOID lpReserved)
{
    SetEnvironmentVariable(L"TEST", "1");
    return FALSE;
}

검색해 보면, C Runtime을 분리해서 Visual C++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을 볼 수 있는데요... 음, 그래서 일단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명령행에서 컴파일을 해봤습니다.

cl /D_UNICODE /DUNICODE    source.cpp /link /ENTRY:DllMain /DLL /OUT:source.dll

당연하겠지만 이렇게 빌드된 source.dll은 C Runtime에 의존성이 없습니다. 자, 그럼 역으로 Visual C++ 프로젝트의 속성 창으로부터 "Command Line"에 지정된 옵션에서 과연 어떤 것을 적용했을 때 C Runtime 의존성이 생기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테스트 결과, /MDd와, /RTC1 옵션이 함께 켜진 경우 의존성이 발생했습니다.

cl /D_UNICODE /DUNICODE /RTC1 /MDd source.cpp /link /ENTRY:DllMain /DLL /OUT:source.dll

이 중에서 /MDd 옵션은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변경은 가능하지만) 제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RTC1 옵션을 제어해 보았는데요.

Configuration Properties
    C/C++
        Code Generation
            Basic Runtime Checks: Default

여전히 MSVCR110D.dll에 의존성이 있군요. 그래서 다시 나머지 옵션들의 조합을 테스트해 본 결과, ^^ /ENTRY를 지정하는 것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Configuration Properties
    Linker
        Advanced
            Entry Point: DllMain

그러고 보니, 이것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값으로 _DllMainCRTStartup이 지정된다는 사실이 생각나더군요. 따라서, Entry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자연스럽게 CRT가 들어가므로 MSVCR110.DLL 의존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CRT 의존성을 제거하기 위해 "Basic Runtime Checks"를 Default로 설정하고, "Entry Point" 옵션을 DllMain으로 직접 설정해 주면 됩니다.

궁금하군요. 얼마나 크기에 변화가 있는지? ^^


CRT 의존 Release 빌드: 7,168 bytes
CRT static Release 빌드: 57,856 bytes
CRT 제거 Release 빌드: 4,608 bytes

오~~~ 멋지군요. ^^ 따라서 C/C++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최소 4,608bytes부터 윈도우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이 변수만 사용해도 다시 CRT DLL에 의존성이 생기는데요.

BOOL APIENTRY DllMain( HMODULE hModule, DWORD  ul_reason_for_call, LPVOID lpReserved)
{
    wchar_t chBuf[5] = { 0 };

    switch (ul_reason_for_call)
    {
        // ...[생략]...
    }

    return FALSE;
}

이런 때는 다음의 옵션을 "/GS-"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Configuration Properties
    C/C++
        Code Generation
            Security Check: No (/G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6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4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6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2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9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0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1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1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0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7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4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4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30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88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