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0.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7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지난번에는 닷넷의 System.Net.Sockets.Socket 타입에 대한 thread-safe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69

그럼, 이번에는 닷넷의 하위로 내려가서 윈도우 운영체제의 socket에 대한 thread-safe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을 좀 해보면 이에 대해서 많은 질문/답변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만큼 의견도 다양합니다. ^^ 우선, thread-safe하지 않다는 몇몇 글을 볼까요?

Is Winsock thread-safe?
; http://tangentsoft.net/wskfaq/intermediate.html#threadsafety

C socket API is thread saf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354417/c-socket-api-is-thread-safe

첫 번째 글에서는 send/receive에 대한 동시 호출은 안전하지만 send/send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두 번째 글의 덧글에는 "Sending data via a socket is not a atomic transaction - any non-atomic transaction will require a lock/synchronisation. This is independent of the platform."라고 해서 역시 thread-safe하지 않다고 합니다.

반면에 다음의 글에서는 의견이 다릅니다.

Are parallel calls to send/recv on the same socket valid?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81372/are-parallel-calls-to-send-recv-on-the-same-socket-valid

위의 덧글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1) POSIX defines send/recv as atomic operations

2) The socket descriptor belongs to the process, not to a particular thread. Hence, it is possible to send/receive to/from the same socket in different threads, the OS will handle the synchronization.


애석하게도 이건 그들의 의견일 뿐 명백하게 문서화된 내용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저도 MSDN 문서에서 socket 관련한 내용을 뒤져보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에 대해 thread safe/not-safe에 대한 어떠한 명시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의 결론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고 제 개인적인 의견을 담고 있다는 것을 미리 ^^ 밝혀두는 바입니다.




이거저거 조사해 보면 일단 제 의견은 Win32에서 제공되는 socket.send가 thread-safe 하다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왜냐고요? ^^

우선, 지난번 글에 쓴 것처럼 Microsoft는 Win32 Socket에 대한 thread-safe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NET Framework의 Socket에 대한 thread-safe은 명시를 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를 갖냐면... .NET도 결국 내부적으로는 Win32 Socket의 send를 호출하기 때문에 간접적인 증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System.Net.Sockets.Socket.Send 메소드를 .NET Reflector로 보면 다음과 같이 어떠한 내부적인 잠금 없이 곧바로 Win32 send를 호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blic unsafe int Send(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SocketFlags socketFlags, out SocketError errorCode)
{
    // ...[생략]...

    if (buffer.Length == 0)
    {
        num = UnsafeNclNativeMethods.OSSOCK.send(this.m_Handle.DangerousGetHandle(), null, 0, socketFlags);
    }
    else
    {
        fixed (byte* numRef = buffer)
        {
            num = UnsafeNclNativeMethods.OSSOCK.send(this.m_Handle.DangerousGetHandle(), numRef + offset, size, socketFlags);
        }
    }

    // ...[생략]...
    return num;
}

[DllImport("ws2_32.dll", SetLastError=true)]
internal static extern unsafe int send([In] IntPtr socketHandle, [In] byte* pinnedBuffer, [In] int len, [In] SocketFlags socketFlags);

따라서, Win32 Socket 역시 thread-safe 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또 다른 간접적인 증거가 하나 있다면 WSASend에 설명된 MSDN의 문서입니다.

WSASend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sock2/nf-winsock2-wsasend

If you are using I/O completion ports, be aware that the order of calls made to WSASend is also the order in which the buffers are populated. WSASend should not be called on the same socket simultaneously from different threads, because it can result in an unpredictable buffer order.

위의 글에서는 WSASend가 "I/O completion ports"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버퍼 관리 때문에 thread-safe하지 않다고 나옵니다. 만약, 소켓 자체가 thread-safe하지 않았으면 애당초 이런 글이 나왔을리 없으므로, 조심스럽게 소켓이 thread-safe하지 않을까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비록 문서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이에 대해 지난번 글에서 했던 것과 동일한 테스트를 통해 검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우선, C/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단일 스레드 예제로 닷넷 소켓 서버와 호환되게 맞춰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clude <WinSock2.h>

#include "CommonPacket.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bool MustSendBuffer(SOCKET socket, byte *dataBuf, int mustSend);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leep(2000);

    string body = "";
    string chunk = "";

    for (int i = 0; i < 10; i ++)
    {
        chunk += to_string(i);  
    }

    int loopCount = 10000;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
        body += chunk;
    }

	/*
	UTF-8 CPP
	; http://sourceforge.net/projects/utfcpp/
	*/

    // 문자열을 utf-8 인코딩 시키고
    vector<unsigned char> dataBuf;
    utf8::utf16to8(body.begin(), body.end(), back_inserter(dataBuf));

    WSADATA wsaData;
    int result =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if (result != NO_ERROR) 
    {
        wprintf(L"WSAStartup function failed with error: %d\n", result);
        return 1;
    }

    SOCKET socket = INVALID_SOCKET;

    do
    {
        sockaddr_in target;
        target.sin_family = AF_INET;
        // target.sin_addr.s_addr = inet_addr("192.168.0.70");

        target.sin_addr.s_addr = inet_addr("127.0.0.1");
        target.sin_port = htons(11200);

        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 (socket == INVALID_SOCKET)
        {
            wprintf(L"socke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break;
        }

        result = ::connect(socket, (SOCKADDR *)&target, sizeof(target));
        if (result == SOCKET_ERROR) 
        {
            wprintf(L"connec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break;
        }

        int instanceId = 0;
        ::send(socket, (const char *)&instanceId, sizeof(int), 0);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CommonPacket packet(i);
            packet.AddData(dataBuf);

            BYTE *dataBuf = packet.GetBuffer();
            int bufferSize = packet.GetBufferSize();

            MustSendBuffer(socket, dataBuf, bufferSize);
        }

    } while (false);

    if (socket != INVALID_SOCKET)
    {
        result = ::closesocket(socket);
        if (result == SOCKET_ERROR)
        {
            wprintf(L"closesocke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

        socket = INVALID_SOCKET;
        printf("TCP Client socket: Closed\n");
    }

    WSACleanup();

    return 0;
}

bool MustSendBuffer(SOCKET socket, byte *dataBuf, int mustSend)
{
    int pos = 0;

    while (true)
    {
        int sentLength = ::send(socket, (const char *)dataBuf + pos, mustSend, 0);
        if (sentLength == 0)
        {
            return false;
        }

        if (sentLength == -1)
        {
            printf("Socket Failed: %d", ::WSAGetLastError());
            return false;
        }

        mustSend -= sentLength;
        pos += sentLength;
        if (mustSend == 0)
        {
            return true;
        }
    }
}

물론 단일 스레드 예제이므로 잘 동작합니다. ^^ 그다음, 이것을 다중 스레드로 버전으로 바꿔 보았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clude <WinSock2.h>

#include "..\SocketClientST\CommonPacket.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ppl.h>

using namespace std;

typedef struct tagThreadParam
{
    int Sent;

    Concurrency::critical_section *Sync;
    SOCKET ClientSocket;
    vector<CommonPacket *> *Packets;

} ThreadParam;

bool MustSendBuffer(SOCKET socket, byte *dataBuf, int mustSend);

void sendBufferThread(ThreadParam *threadParam)
{
    while (true)
    {
        CommonPacket *packet = nullptr;

        threadParam->Sync->lock();
        {
            if (threadParam->Packets->size() != 0)
            {
                packet = threadParam->Packets->back();
                threadParam->Packets->pop_back();

                threadParam->Sent ++;
            }
        }
        threadParam->Sync->unlock();

        if (packet == nullptr)
        {
            break;
        }

        BYTE *dataBuf = packet->GetBuffer();
        int bufferSize = packet->GetBufferSize();

        MustSendBuffer(threadParam->ClientSocket, dataBuf, bufferSize);
    }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leep(2000);

    string body = "";
    string chunk = "";

    for (int i = 0; i < 10; i ++)
    {
        chunk += to_string(i);  
    }

    int loopCount = 10000;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
        body += chunk;
    }

    vector<unsigned char> dataBuf;
    utf8::utf16to8(body.begin(), body.end(), back_inserter(dataBuf));

    WSADATA wsaData;
    int result =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if (result != NO_ERROR) 
    {
        wprintf(L"WSAStartup function failed with error: %d\n", result);
        return 1;
    }

    SOCKET socket = INVALID_SOCKET;

    do
    {
        sockaddr_in target;
        target.sin_family = AF_INET;
        // target.sin_addr.s_addr = inet_addr("192.168.0.70");

        target.sin_addr.s_addr = inet_addr("127.0.0.1");
        target.sin_port = htons(11200);

        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f (socket == INVALID_SOCKET)
        {
            wprintf(L"socke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break;
        }

        result = ::connect(socket, (SOCKADDR *)&target, sizeof(target));
        if (result == SOCKET_ERROR) 
        {
            wprintf(L"connec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break;
        }

        int instanceId = 0;
        ::send(socket, (const char *)&instanceId, sizeof(int), 0);

        vector<CommonPacket *> packets;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
            CommonPacket *packet = new CommonPacket(i);
            packet->AddData(dataBuf);

            packets.push_back(packet);
        }

        vector<std::thread *> threads;

        ThreadParam param;
        Concurrency::critical_section sync;

        param.Sync = &sync;
        param.Packets = &packets;
        param.ClientSocket = socket;

        // 20개의 스레드를 만들어서,
        // vector에 담아둔 CommonPacket 내용을 socket send API를 통해 서버로 전송
        for (int i = 0; i < 20; i ++)
        {
            thread *aThread = new thread(sendBufferThread, &param);
            threads.push_back(aThread);
        }

        for (size_t i = 0; i < threads.size(); i ++)
        {
            threads[i]->join();
            delete threads[i];
        }

        threads.clear();

        for (size_t i = 0; i < packets.size(); i ++)
        {
            delete packets[i];
        }

        packets.clear();

    } while (false);

    if (socket != INVALID_SOCKET)
    {
        result = ::closesocket(socket);
        if (result == SOCKET_ERROR)
        {
            wprintf(L"closesocket function failed with error: %ld\n", WSAGetLastError());
        }

        socket = INVALID_SOCKET;
        printf("TCP Client socket: Closed\n");
    }

    WSACleanup();

    return 0;
}

오~~~ 훌륭합니다. ^^ C/C++ 표준의 발전으로 threads가 포함되어 지난번에 작성했던 C# 예제를 거의 1:1 매핑 식으로 C/C++로 포팅하는 작업이 자연스럽게 이뤄집니다.

결과를 실행해 보면 닷넷의 Socket 때와 마찬가지로 서버 측에서의 데이터 검증 작업이 성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난번 글에도 언급했지만, 이건 실험값에 불과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에서 사용된 C/C++ 예제 역시 첨부해 두었습니다. (참고로, 서버 예제는 지난번 글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테스트 코드의 조건에 의문 사항이나 개선이 필요하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6-19 02시53분
Modern C++ 프로그래머를 위한 CPP11/14 핵심
; http://www.slideshare.net/jacking/modern-c-cpp11-14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90정성태11/6/200626798    답변글 .NET Framework: 74.9. WCF에 SSL 적용 (2) - 서비스 제작파일 다운로드1
356정성태10/7/200622343COM 개체 관련: 19. COM의 Apartment를 이해해 보자. [8]
386light10/30/200617312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9.1. [답변]: COM 객체를 글로벌마샬으로 만든후, 사용한다.
355정성태10/9/200625055개발 환경 구성: 19. Internet_Zone 하위에 새로운 코드 그룹을 추가하는 예제 [4]파일 다운로드2
353정성태12/31/200633361개발 환경 구성: 18.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3]
354정성태10/23/20063593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설치
372정성태12/31/200637813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 [3]
373정성태10/24/200629203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3.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1)
374정성태10/25/20062647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4.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2)
391정성태11/7/20063060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5. 사용자 인증서 발급
392정성태11/11/20064382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6. 인증서 관리 (1) - 내보내기/가져오기
394정성태11/9/20062831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7. 인증서 관리 (2) - 개인키를 내보낼 수 있는 유형의 인증서 발급 [1]
395정성태11/9/20064042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8. 인증서 관리 (3) - 인증서 MMC 관리자 사용
414정성태12/23/20063213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9.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관리
428정성태12/31/20064501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0. IIS 7 - SSL 사이트 설정하는 방법 [4]
429정성태12/31/20063099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1. 서비스를 위한 인증서 설치
352정성태10/2/200620683개발 환경 구성: 17. VPC에 Linux 설치하는 방법 [1]
351정성태10/8/200623240개발 환경 구성: 16. 성태의 무식한(!) 리눅스 탐방기. [4]
349정성태9/26/200621976디버깅 기술: 10. C++/CLI에서 제공되는 명시적인 파괴자의 비밀
347정성태10/6/200625731디버깅 기술: 9.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1]
346정성태9/23/200619254개발 환경 구성: 15. 툴박스에 컨트롤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해주는 옵션 설정
345정성태9/20/200618452오류 유형: 12. WCF 오류 메시지 - Error while trying to reflect on attribute 'MessageContractAttribute'
343정성태10/18/200630309개발 환경 구성: 14. SandCastle 사용법 (NDoc을 대체하는 문서화 도구) [1]파일 다운로드1
344정성태9/20/200620533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4.1. 오류 유형 - GAC 에 등록된 DLL 에 대한 문서화 시 오류
340정성태9/15/200619725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19238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