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80.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41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105. 풀 덤프 파일을 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1

.NET Framework: 205.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5

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6

.NET Framework: 380.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485

.NET Framework: 868. (닷넷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디버거 방식이 아닌 CLR Profiler를 이용해 procdump.exe 기능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049

개발 환경 구성: 462.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 - procdump
; https://www.sysnet.pe.kr/2/0/12051




C# -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가끔 보면, 필요에 의해서 메모리 덤프를 남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외부 도구(DebugDiag, Process Dump,...)를 쓰는 것도 가능하지만 최종 사용자에게 이런 도구를 사용하게 하는 것은 어찌 보면 현실성이 없습니다.

그냥 EXE 프로세스 내부에서 일정 조건을 체크하고 스스로 남기게 하거나, 아니면 고객 지원팀에서 쉽게 가이드할 수 있도록 숨겨진 단축키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더 현실적입니다.

어찌 되었든 프로세스 스스로 덤프를 남길 수 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한번 설명을 했었습니다. ^^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5

그때는 외부 프로세스의 덤프를 뜨는 방법을 소개해서 더 복잡했지만, 프로세스 스스로 덤프를 남기는 것은 단지 덤프 파일이 남게 될 대상 폴더에 권한이 있는지 정도만 확인해 주면 됩니다.

소스 코드는 "How to write out a minidump from try/catch in C#?" 글의 내용을 가져다 쓰면 되는데, 제 경우에는 MinidumpWriter 타입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IO;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Utility
{
    public class MinidumpWriter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Winapi)]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IsWow64Process([In] IntPtr processHandle,
             [Out, MarshalAs(UnmanagedType.Bool)] out bool wow64Process);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Ptr OpenProcess(ProcessAccessFlags dwDesiredAccess, [MarshalAs(UnmanagedType.Bool)] bool bInheritHandle, int dwProcessI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CloseHandle(IntPtr hObject);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Ptr GetCurrentProcess();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OpenProcessToken(IntPtr ProcessHandle,
            UInt32 DesiredAccess, out IntPtr TokenHandle);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LookupPrivilegeValue(string lpSystemName, string lpName,
            out LUID lpLuid);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AdjustTokenPrivileges(IntPtr TokenHandle,
           [MarshalAs(UnmanagedType.Bool)]bool DisableAllPrivileges,
           ref TOKEN_PRIVILEGES NewState,
           UInt32 Zero,
           IntPtr Null1,
           IntPtr Null2);

        [DllImport("DbgHelp.dll", SetLastError = true,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Winapi)]
        private static extern Boolean MiniDumpWriteDump(
                                    IntPtr hProcess,
                                    Int32 processId,
                                    IntPtr fileHandle,
                                    MiniDumpType dumpType,
                                    IntPtr excepInfo,
                                    IntPtr userInfo,
                                    IntPtr extInfo);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LUID
        {
            public UInt32 LowPart;
            public Int32 HighPart;
        }

        public enum MiniDumpType
        {
            Normal = 0x00000000,
            WithDataSegs = 0x00000001,
            WithFullMemory = 0x00000002,
            WithHandleData = 0x00000004,
            FilterMemory = 0x00000008,
            ScanMemory = 0x00000010,
            WithUnloadedModules = 0x00000020,
            WithIndirectlyReferencedMemory = 0x00000040,
            FilterModulePaths = 0x00000080,
            WithProcessThreadData = 0x00000100,
            WithPrivateReadWriteMemory = 0x00000200,
            WithoutOptionalData = 0x00000400,
            WithFullMemoryInfo = 0x00000800,
            WithThreadInfo = 0x00001000,
            WithCodeSegs = 0x00002000,
            WithoutAuxiliaryState = 0x00004000,
            WithFullAuxiliaryState = 0x00008000
        }

        private static uint STANDARD_RIGHTS_REQUIRED = 0x000F0000;
        private static uint STANDARD_RIGHTS_READ = 0x00020000;
        private static uint TOKEN_ASSIGN_PRIMARY = 0x0001;
        private static uint TOKEN_DUPLICATE = 0x0002;
        private static uint TOKEN_IMPERSONATE = 0x0004;
        private static uint TOKEN_QUERY = 0x0008;
        private static uint TOKEN_QUERY_SOURCE = 0x001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PRIVILEGES = 0x002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GROUPS = 0x004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DEFAULT = 0x008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SESSIONID = 0x0100;
        private static uint TOKEN_READ = (STANDARD_RIGHTS_READ | TOKEN_QUERY);
        private static uint TOKEN_ALL_ACCESS = (STANDARD_RIGHTS_REQUIRED | TOKEN_ASSIGN_PRIMARY |
            TOKEN_DUPLICATE | TOKEN_IMPERSONATE | TOKEN_QUERY | TOKEN_QUERY_SOURCE |
            TOKEN_ADJUST_PRIVILEGES | TOKEN_ADJUST_GROUPS | TOKEN_ADJUST_DEFAULT |
            TOKEN_ADJUST_SESSIONID);

        public const string SE_DEBUG_NAME = "SeDebugPrivilege";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ENABLED_BY_DEFAULT = 0x00000001;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ENABLED = 0x00000002;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REMOVED = 0x00000004;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USED_FOR_ACCESS = 0x80000000;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TOKEN_PRIVILEGES
        {
            public UInt32 PrivilegeCount;
            public LUID Luid;
            public UInt32 Attributes;
        }

        [Flags]
        public enum ProcessAccessFlags : uint
        {
            All = 0x001F0FFF,
            Terminate = 0x00000001,
            CreateThread = 0x00000002,
            VMOperation = 0x00000008,
            VMRead = 0x00000010,
            VMWrite = 0x00000020,
            DupHandle = 0x00000040,
            SetInformation = 0x00000200,
            QueryInformation = 0x00000400,
            Synchronize = 0x00100000
        }

        public static bool MakeDump(string dumpFilePath, int processId)
        {
            SetDumpPrivileges();

            Process targetProcess = Process.GetProcessById(processId);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dumpFilePath, FileMode.Create))
            {
                Boolean res = MiniDumpWriteDump(
                    targetProcess.Handle,
                                    processId,
                                    stream.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MiniDumpType.WithFullMemory,
                                    IntPtr.Zero,
                                    IntPtr.Zero,
                                    IntPtr.Zero);

                int dumpError = res ? 0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dumpError);
            }

            CloseHandle(targetProcess.Handle);

            return true;
        }

        private static void SetDumpPrivileges()
        {
            IntPtr hToken;
            LUID luidSEDebugNameValue;
            TOKEN_PRIVILEGES tkpPrivileges;

            if (!OpenProcessToken(GetCurrentProcess(), TOKEN_ADJUST_PRIVILEGES | TOKEN_QUERY, out hToken))
            {
                Console.WriteLine("OpenProcessToken() failed, error = {0} .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return;
            }

            if (!LookupPrivilegeValue(null, SE_DEBUG_NAME, out luidSEDebugNameValue))
            {
                Console.WriteLine("LookupPrivilegeValue() failed, error = {0}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CloseHandle(hToken);
                return;
            }

            tkpPrivileges.PrivilegeCount = 1;
            tkpPrivileges.Luid = luidSEDebugNameValue;
            tkpPrivileges.Attributes = SE_PRIVILEGE_ENABLED;

            if (!AdjustTokenPrivileges(hToken, false, ref tkpPrivileges, 0, IntPtr.Zero, IntPtr.Zero))
            {
                Console.WriteLine("LookupPrivilegeValue() failed, error = {0}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return;
            }

            CloseHandle(hToken);
        }
    }
}

사용법은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Utility;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MinidumpWriter.MakeDump(@"c:\temp\test.dmp", pid);
        }
    }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포함한 프로젝트입니다.)

기왕이면 .dmp 파일을 압축해서 지정된 네트워크 서버로 자동 전송하는 것도 구현하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




덤프를 남겼으면 분석을 해야죠. ^^ 세상이 좋아져서 windbg가 없어도 DebugDiag를 이용하면 쉽게 덤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Debug Diagnostic Tool v1.2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6798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dmp인 경우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해 곧바로 분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auto_full_dump_1.png

그런데, "Debug Diagnostic Tool (Analysis Only) GUID" 메뉴를 실행해서 분석을 완료하면 결과가 채 나오기도 전에 "ShellExecute failed to display the report. The returned code was 2."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다음의 글에 실려 있는데요.

DebugDiag fails to open report (ShellExecute)
; http://forums.iis.net/t/1146219.aspx

따라서, "C:\Program Files\DebugDiag\Reports" 폴더에 대한 "쓰기 권한"을 명시적으로 부여해 주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7-07 03시31분
정성태
2014-09-04 06시56분
[Tip] 프로세스 크래시 발생시 유저덤프 남기기
; http://greemate.tistory.com/entry/Tip-Windows-7에서-유저모드-크래시-덤프-켜기
정성태
2015-11-09 12시11분
C/C++의 경우,

예외 때문에 종료될 때 미니덤프로 정보를 남기는 방법
; (broken) http://sunhyeon.wordpress.com/2015/11/08/예외-때문에-종료될-때-미니덤프로-정보를-남기는-방/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7382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9528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9300.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872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9064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893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593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812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933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431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9038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774.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2042.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0344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681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927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0244.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0178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583.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720.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63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798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0277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956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048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9494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