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198. Visual Studio - git을 이용한 로컬 소스 컨트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03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 git을 이용한 로컬 소스 컨트롤

이 글을 읽기 위해서는 다음의 글을 먼저 읽어보셔야 합니다.

Visual Studio를 위한 Git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501

위의 글을 통해 개발환경 구성을 한 후, "프로 Git: 그림으로 이해하는 Git의 작동 원리와 사용법" 책으로 git에 대한 개념을 익히셨으면 이제 Visual Studio를 이용해 소스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뭐랄까, 마치 TFS Express를 설치해 두고 로컬에서 소스 컨트롤을 하는 것과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혼자서 사용할 목적으로 소스 컨트롤을 사용한다면 TFS Express보다는 git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




그럼, 이제부터 기본적인 git 사용법을 한번 익혀볼까요? ^^

우선, 현재 생성해 둔 Visual Studio 솔루션 전체를 git 로컬 저장소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솔루션 노드에서 "Create Git Repository" 메뉴를 선택하면,

vs_git_project_1.png

예의 TFS/VSS에 처음 프로젝트 관리가 추가된 것처럼 솔루션 노드의 각 아이콘들이 바뀝니다.

vs_git_project_2.png

아울러, .sln 파일이 있던 폴더 바로 하위에는 새롭게 ".git" 폴더가 생성되어 git 저장소가 자리잡습니다. TFS에서는 SQL 서버의 mdf/ldf 파일로 저장되지만, git에서는 ".git" 폴더에 모든 변경 이력이 보관됩니다. (이 때문에 백업이 매우 쉽습니다.)

TFS/VSS와 비교해 보면 직관적으로 아직 check-in되어 보관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git에서 check-in에 해당하는 기능은 commit이므로 솔루션 노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Commit" 명령을 선택해 주면,

(*앞으로 모든 git 명령어는 아래 그림의 메뉴를 이용해서 실행시킵니다.)
vs_git_project_3.png

이어서 다음과 같이 어떤 파일들을 commit할지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vs_git_project_4.png

처음 추가하는 것이니, 하단의 모든 파일들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TFS/VSS 사용했던 때와 유사하게 체크인 된 아이콘으로 각각의 파일 상태가 바뀝니다.

vs_git_project_5.png




git에 추가한 후 이제 check-in/out에 대한 방법을 알아봐야 하는데요. 그냥 해당 소스 코드를 변경하는 순간에는 아무런 변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TFS/VSS의 경우에는 소스 코드를 변경 순간 check-out을 자동으로 하게 되는데 git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신, 변경과 함께 명시적으로 "저장"하는 순간 다음 화면과 같이 check-out 아이콘으로 변하면서 "Git Source Control Provider"와 함께 제공되는 git을 위한 "Pending Changes" 창에 다음과 같이 해당 파일이 "Modified" 상태로 바뀌었음을 알려줍니다.

vs_git_project_6.png

재미있는 것은 위의 상태에서 변경했던 코드를 그대로 삭제하고 이전 파일과 동일한 내용으로 바꾼 후 저장하면 Visual Studio는 자동으로 해당 파일을 이전의 check-in 상태로 변환해주고 Modified 상태도 제거해 줍니다. 이점 또한 TFS/VSS를 사용하던 것과는 약간 다른 동작입니다.

이렇게 check-out 된 상태는 사실 git 입장에서는 Modified 상태일 뿐, stage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원래는 commit이 안됩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의 "Git Source Control Provider"는 TFS/VSS의 경험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Modified 상태의 파일만 있을 때에도 Commit 명령을 실행할 수 있고, ("git commit -a" 명령으로 staging area 단계를 생략하겠죠.)

vs_git_project_7.png

Visual Studio의 Git 메뉴를 이용해 "History"를 선택해 보면 다음과 같이 커밋 히스토리를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s_git_project_8.png

이 정도면, git을 이용해 check-in/out 정도의 수준으로 기존 TFS/VSS와 유사하게 소스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겠지요. ^^

일단, 여기까지는 로컬 저장소에서 운영을 하는 것이므로 솔루션 폴더 자체를 다른 곳에 백업해 주면 나중에 그 백업만으로 소스코드의 모든 커밋 히스토리를 함께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의 git 메뉴에 모든 git 명령어가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했던 "add test code"에 해당하는 커밋을 삭제하고 싶다면 "git reset ...[생략]..."을 내려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git bash"를 실행시키고,

vs_git_project_9.png

실행된 shell 창에서 다음과 같이 "git reset --hard HEAD~1" 명령어를 직접 실행시켜줘야 합니다.

vs_git_project_10.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4정성태9/17/201821135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7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31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90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433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327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844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116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014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0032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2648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0368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9242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205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4041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2191.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0640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8318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29321.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19403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0645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8712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8455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4959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3735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69정성태8/24/201822471개발 환경 구성: 394. 윈도우 환경에서 elasticsearch의 한글 블로그 검색 인덱스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