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DP 브로드캐스팅을 이용해 서비스 측의 IP 주소를 구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입력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작업이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UDP 패킷이 전달되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 소켓 클라이언트/서버가 있다면 이 작업을 UDP 브로드캐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UDP 소켓을 열어 Receive로 대기해 놓아야 합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bool done = false;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listenPort);
    
    // 11000번 포트로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하기 위한 접점 정보 구성
    IPEndPoint groupEP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while (!done)
    {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 블록킹 상태로 진입

        // ... 생략 ...        
    }

    listener.Close();
}

그럼, 해당 서비스를 찾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UDP 소켓을 이용해 패킷을 현재 망에 뿌려주면 됩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EnableBroadcast = true;

    byte[] sendbuf = Encoding.ASCII.GetBytes("HELLO");
    EndPoint target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네트워크에 전송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 ... 생략 ...
}

클라이언트 측의 SendTo로 브로드캐스팅 패킷이 네트워크에 뿌려지면 서버 측에서 대기 중인 listener.Receive가 이를 수신하게 됩니다. 그럼, 서버는 자신의 IP 주소를 상대방에게 전송함으로써 서비스가 대기 중인 IP 주소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서버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수에 따라 다양한 IP 주소가 할당될 수 있고, 그 중에는 클라이언트 측 IP 주소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무 IP나 전송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다면 서브넷 마스크값을 확인해서 그에 대응되는 IP 주소 값을 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 생략 ...  
}

private static string FindUdpEndpoint(IPEndPoint groupEP)
{
    byte[] clntAddress = groupEP.Address.GetAddressBytes();

    foreach (var item in GetInetAddress(AddressFamily.InterNetwork))
    {
        byte[] svrAddress = item.Item1.GetAddressBytes();
        byte[] maskAddress = item.Item2.GetAddressBytes();

        bool match = true;

        for (int i = 0; i < maskAddress.Length; i++)
        {
            if (maskAddress[i] == 0xFF)
            {
                if (svrAddress[i] != clntAddress[i])
                {
                    match = false;
                    break;
                }
            }
            else
            {
                break;
            }
        }

        if (match == true)
        {
            return item.Item1.ToString();
        }
    }

    return null;
}

public static Tuple<IPAddress, IPAddress>[] GetInetAddress(System.Net.Sockets.AddressFamily family)
{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ipAddresses = new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NetworkInterface[] nics =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ics)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uni in nic.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uni.Address.AddressFamily == family)
            {
                if (System.Net.IPAddress.Loopback.ToString() == uni.Address.ToString())
                {
                    continue;
                }

                ipAddresses.Add(Tuple.Create(uni.Address, uni.IPv4Mask));
            }
        }
    }

    return ipAddresses.ToArray();
}

대응되는 IP 주소도 구했으니, 서버는 그 값을 클라이언트 측에 전송해 주는 것으로 모든 임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while (!done)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UDP 브로드캐스팅을 발생시킨 클라이언트 측으로 맞대응되는 IP 주소를 전송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xt);
        listener.Send(buffer, buffer.Length, groupEP);        
    }

    // ... 생략 ...  
}

그럼,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응답을 수신하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하게 ReceiveFrom을 호출해도 되지만, 서비스로부터의 응답이 안 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동기 호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생략 ...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var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Completed += ReceiveAsync_Completed;
    arg.SetBuffer(new byte[4096], 0, 4096);

    // 비동기 방식의 수신 메서드 호출
    s.ReceiveAsync(arg);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ceiveAsync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if (e.Buffer.Length == 0)
    {
        return;
    }

    // 수신이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string txt = Encoding.UTF8.GetString(e.Buffer);
    Console.WriteLine("Echo from : " + txt.TrimEnd('\0'));
}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프로그램 사용이 보다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예제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1-23 11시26분
[아] 자료 감사합니다 !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82정성태12/4/201721886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11381정성태11/30/201718272.NET Framework: 702.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1380정성태11/30/201718328디버깅 기술: 109. windbg - (x64에서의 인자 값 추적을 이용한) Thread.Abort 시 대상이 되는 스레드를 식별하는 방법
11379정성태11/30/201719062오류 유형: 435. System.Web.HttpException - Session state has created a session id, but cannot save it because the response was already flushed by the application.
11378정성태11/29/201720526.NET Framework: 701.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377정성태11/29/201719822.NET Framework: 700.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376정성태11/28/201724180VS.NET IDE: 123. Visual Studio 편집기의 \r\n (crlf) 개행을 \n으로 폴더 단위로 설정하는 방법
11375정성태11/28/201718955오류 유형: 434. Visual Studio로 ASP.NET 디버깅 중 System.Web.HttpException - Could not load type 오류
11374정성태11/27/201724054사물인터넷: 14. 라즈베리 파이 - (윈도우의 NT 서비스처럼) 부팅 시 시작하는 프로그램 설정 [1]
11373정성태11/27/201723046오류 유형: 433. Raspberry Pi/Windows 다중 플랫폼 지원 컴파일 관련 오류 기록
11372정성태11/25/201726104사물인터넷: 13. 윈도우즈 사용자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제로 W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 [4]
11371정성태11/25/201719702오류 유형: 432. Hyper-V 가상 스위치 생성 시 Failed to connect Ethernet switch port 0x80070002 오류 발생
11370정성태11/25/201719632오류 유형: 431. Hyper-V의 Virtual Switch 생성 시 "External network" 목록에 특정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이 없는 경우
11369정성태11/25/201721716사물인터넷: 12.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1]
11368정성태11/25/201727300.NET Framework: 699. UDP 브로드캐스트 주소 255.255.255.255와 192.168.0.255의 차이점과 이를 고려한 C# UDP 서버/클라이언트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1367정성태11/25/201727391개발 환경 구성: 337. 윈도우 운영체제의 route 명령어 사용법
11366정성태11/25/201719082오류 유형: 430. 이벤트 로그 - Cryptographic Services failed while processing the OnIdentity() call in the System Writer Object.
11365정성태11/25/201721309오류 유형: 429. 이벤트 로그 - User Policy could not be updated successfully
11364정성태11/24/201723233사물인터넷: 11.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2]
11363정성태11/23/201723137사물인터넷: 10.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
11362정성태11/22/201719686오류 유형: 428. 윈도우 업데이트 KB4048953 - 0x800705b4 [2]
11361정성태11/22/201722443오류 유형: 427. 이벤트 로그 - Filter Manager failed to attach to volume '\Device\HarddiskVolume??' 0xC03A001C
11360정성태11/22/201722276오류 유형: 426. 이벤트 로그 - The kernel power manager has initiated a shutdown transition.
11359정성태11/16/201721749오류 유형: 425. 윈도우 10 Version 1709 (OS Build 16299.64) 업그레이드 시 발생한 문제 2가지
11358정성태11/15/201726526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1]
11357정성태11/15/201727019개발 환경 구성: 336. 윈도우 10 Bash 쉘에서 C++ 컴파일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