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DP 브로드캐스팅을 이용해 서비스 측의 IP 주소를 구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입력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작업이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UDP 패킷이 전달되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 소켓 클라이언트/서버가 있다면 이 작업을 UDP 브로드캐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UDP 소켓을 열어 Receive로 대기해 놓아야 합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bool done = false;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listenPort);
    
    // 11000번 포트로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하기 위한 접점 정보 구성
    IPEndPoint groupEP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while (!done)
    {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 블록킹 상태로 진입

        // ... 생략 ...        
    }

    listener.Close();
}

그럼, 해당 서비스를 찾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UDP 소켓을 이용해 패킷을 현재 망에 뿌려주면 됩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EnableBroadcast = true;

    byte[] sendbuf = Encoding.ASCII.GetBytes("HELLO");
    EndPoint target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네트워크에 전송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 ... 생략 ...
}

클라이언트 측의 SendTo로 브로드캐스팅 패킷이 네트워크에 뿌려지면 서버 측에서 대기 중인 listener.Receive가 이를 수신하게 됩니다. 그럼, 서버는 자신의 IP 주소를 상대방에게 전송함으로써 서비스가 대기 중인 IP 주소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서버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수에 따라 다양한 IP 주소가 할당될 수 있고, 그 중에는 클라이언트 측 IP 주소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무 IP나 전송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다면 서브넷 마스크값을 확인해서 그에 대응되는 IP 주소 값을 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 생략 ...  
}

private static string FindUdpEndpoint(IPEndPoint groupEP)
{
    byte[] clntAddress = groupEP.Address.GetAddressBytes();

    foreach (var item in GetInetAddress(AddressFamily.InterNetwork))
    {
        byte[] svrAddress = item.Item1.GetAddressBytes();
        byte[] maskAddress = item.Item2.GetAddressBytes();

        bool match = true;

        for (int i = 0; i < maskAddress.Length; i++)
        {
            if (maskAddress[i] == 0xFF)
            {
                if (svrAddress[i] != clntAddress[i])
                {
                    match = false;
                    break;
                }
            }
            else
            {
                break;
            }
        }

        if (match == true)
        {
            return item.Item1.ToString();
        }
    }

    return null;
}

public static Tuple<IPAddress, IPAddress>[] GetInetAddress(System.Net.Sockets.AddressFamily family)
{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ipAddresses = new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NetworkInterface[] nics =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ics)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uni in nic.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uni.Address.AddressFamily == family)
            {
                if (System.Net.IPAddress.Loopback.ToString() == uni.Address.ToString())
                {
                    continue;
                }

                ipAddresses.Add(Tuple.Create(uni.Address, uni.IPv4Mask));
            }
        }
    }

    return ipAddresses.ToArray();
}

대응되는 IP 주소도 구했으니, 서버는 그 값을 클라이언트 측에 전송해 주는 것으로 모든 임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while (!done)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UDP 브로드캐스팅을 발생시킨 클라이언트 측으로 맞대응되는 IP 주소를 전송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xt);
        listener.Send(buffer, buffer.Length, groupEP);        
    }

    // ... 생략 ...  
}

그럼,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응답을 수신하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하게 ReceiveFrom을 호출해도 되지만, 서비스로부터의 응답이 안 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동기 호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생략 ...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var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Completed += ReceiveAsync_Completed;
    arg.SetBuffer(new byte[4096], 0, 4096);

    // 비동기 방식의 수신 메서드 호출
    s.ReceiveAsync(arg);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ceiveAsync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if (e.Buffer.Length == 0)
    {
        return;
    }

    // 수신이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string txt = Encoding.UTF8.GetString(e.Buffer);
    Console.WriteLine("Echo from : " + txt.TrimEnd('\0'));
}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프로그램 사용이 보다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예제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1-23 11시26분
[아] 자료 감사합니다 !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33정성태1/28/20237104오류 유형: 840. C# - WebClient로 https 호출 시 "The request was aborted: Could not create SSL/TLS secure channel" 예외 발생
13232정성태1/27/20234860스크립트: 43. uwsgi의 --processes와 --threads 옵션
13231정성태1/27/20233787오류 유형: 839. python - TypeError: '...' object is not callable
13230정성태1/26/20234143개발 환경 구성: 660.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13229정성태1/25/20235164.NET Framework: 2090.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13228정성태1/24/20235260.NET Framework: 2089. C# - WMI 논리 디스크가 속한 물리 디스크의 정보를 얻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27정성태1/23/20234953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1]
13226정성태1/23/20234676.NET Framework: 2088.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13225정성태1/21/20233919개발 환경 구성: 658. Windows에서 실행 중인 소켓 서버를 다른 PC 또는 WSL에서 접속할 수 없는 경우
13224정성태1/21/20234266Windows: 221. Windows - Private/Public/Domain이 아닌 네트워크 어댑터 단위로 방화벽을 on/off하는 방법
13223정성태1/20/20234473오류 유형: 838. RDP 연결 오류 - The two computers couldn't connect in the amount of time allotted
13222정성태1/20/20234150개발 환경 구성: 657. WSL - DockerDesktop.vhdx 파일 위치를 옮기는 방법
13221정성태1/19/20234378Linux: 57. C# - 리눅스 프로세스 메모리 정보파일 다운로드1
13220정성태1/19/20234474오류 유형: 837. NETSDK1045 The current .NET SDK does not support targeting .NET ...
13219정성태1/18/20234025Windows: 220. 네트워크의 인터넷 접속 가능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13218정성태1/17/20233969VS.NET IDE: 178. Visual Studio 17.5 (Preview 2) - 포트 터널링을 이용한 웹 응용 프로그램의 외부 접근 허용
13217정성태1/13/20234559디버깅 기술: 185.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13216정성태1/12/20234805디버깅 기술: 184. windbg - 32비트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인 경우 !peb 명령어로 나타나지 않는 환경 변수
13215정성태1/11/20236395Linux: 56. 리눅스 - /proc/pid/stat 정보를 이용해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 구하는 방법 [1]
13214정성태1/10/20235944.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1]파일 다운로드1
13213정성태1/9/20235458오류 유형: 836. docker 이미지 빌드 시 "RUN apt install ..." 명령어가 실패하는 이유
13212정성태1/8/20235204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13211정성태1/6/20235230웹: 42. (https가 아닌) http 다운로드를 막는 웹 브라우저
13210정성태1/5/20234320Windows: 219. 윈도우 x64의 경우 0x00000000`7ffe0000 아래의 주소는 왜 사용하지 않을까요?
13209정성태1/4/20234236Windows: 218. 왜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 공간은 64KB 정렬이 된 걸까요?
13208정성태1/3/20234207.NET Framework: 2086. C# - Windows 운영체제의 2MB Large 페이지 크기 할당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