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DP 브로드캐스팅을 이용해 서비스 측의 IP 주소를 구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입력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작업이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UDP 패킷이 전달되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 소켓 클라이언트/서버가 있다면 이 작업을 UDP 브로드캐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UDP 소켓을 열어 Receive로 대기해 놓아야 합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bool done = false;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listenPort);
    
    // 11000번 포트로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하기 위한 접점 정보 구성
    IPEndPoint groupEP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while (!done)
    {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 블록킹 상태로 진입

        // ... 생략 ...        
    }

    listener.Close();
}

그럼, 해당 서비스를 찾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UDP 소켓을 이용해 패킷을 현재 망에 뿌려주면 됩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EnableBroadcast = true;

    byte[] sendbuf = Encoding.ASCII.GetBytes("HELLO");
    EndPoint target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네트워크에 전송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 ... 생략 ...
}

클라이언트 측의 SendTo로 브로드캐스팅 패킷이 네트워크에 뿌려지면 서버 측에서 대기 중인 listener.Receive가 이를 수신하게 됩니다. 그럼, 서버는 자신의 IP 주소를 상대방에게 전송함으로써 서비스가 대기 중인 IP 주소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서버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수에 따라 다양한 IP 주소가 할당될 수 있고, 그 중에는 클라이언트 측 IP 주소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무 IP나 전송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다면 서브넷 마스크값을 확인해서 그에 대응되는 IP 주소 값을 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 생략 ...  
}

private static string FindUdpEndpoint(IPEndPoint groupEP)
{
    byte[] clntAddress = groupEP.Address.GetAddressBytes();

    foreach (var item in GetInetAddress(AddressFamily.InterNetwork))
    {
        byte[] svrAddress = item.Item1.GetAddressBytes();
        byte[] maskAddress = item.Item2.GetAddressBytes();

        bool match = true;

        for (int i = 0; i < maskAddress.Length; i++)
        {
            if (maskAddress[i] == 0xFF)
            {
                if (svrAddress[i] != clntAddress[i])
                {
                    match = false;
                    break;
                }
            }
            else
            {
                break;
            }
        }

        if (match == true)
        {
            return item.Item1.ToString();
        }
    }

    return null;
}

public static Tuple<IPAddress, IPAddress>[] GetInetAddress(System.Net.Sockets.AddressFamily family)
{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ipAddresses = new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NetworkInterface[] nics =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ics)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uni in nic.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uni.Address.AddressFamily == family)
            {
                if (System.Net.IPAddress.Loopback.ToString() == uni.Address.ToString())
                {
                    continue;
                }

                ipAddresses.Add(Tuple.Create(uni.Address, uni.IPv4Mask));
            }
        }
    }

    return ipAddresses.ToArray();
}

대응되는 IP 주소도 구했으니, 서버는 그 값을 클라이언트 측에 전송해 주는 것으로 모든 임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while (!done)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UDP 브로드캐스팅을 발생시킨 클라이언트 측으로 맞대응되는 IP 주소를 전송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xt);
        listener.Send(buffer, buffer.Length, groupEP);        
    }

    // ... 생략 ...  
}

그럼,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응답을 수신하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하게 ReceiveFrom을 호출해도 되지만, 서비스로부터의 응답이 안 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동기 호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생략 ...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var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Completed += ReceiveAsync_Completed;
    arg.SetBuffer(new byte[4096], 0, 4096);

    // 비동기 방식의 수신 메서드 호출
    s.ReceiveAsync(arg);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ceiveAsync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if (e.Buffer.Length == 0)
    {
        return;
    }

    // 수신이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string txt = Encoding.UTF8.GetString(e.Buffer);
    Console.WriteLine("Echo from : " + txt.TrimEnd('\0'));
}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프로그램 사용이 보다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예제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1-23 11시26분
[아] 자료 감사합니다 !
[guest]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99정성태8/15/201128253오류 유형: 132. 어느 순간 갑자기 접속이 안 되는 TFS 서버
1098정성태8/15/201150329웹: 24. 네이버는 어떻게 로그인 처리를 할까요? [2]
1097정성태8/15/201121626.NET Framework: 235. 메서드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으로 클래스를 찾아내는 방법
1096정성태8/15/201125735디버깅 기술: 42. Watson Bucket 정보를 이용한 CLR 응용 프로그램 예외 분석 - (2)
1095정성태8/14/201126146디버깅 기술: 41. Windbg - 비정상 종료된 닷넷 프로그램의 StackTrace에서 보이는 offset 값 의미
1094정성태8/14/201130579오류 유형: 131. Fiddler가 강제 종료된 경우, 웹 사이트 방문이 안되는 현상
1093정성태7/27/201124152오류 유형: 130. Unable to connect to the Microsoft Visual Studio Remote Debugging Monitor ... Access is denied.
1092정성태7/22/201126600Team Foundation Server: 46. 코드 이외의 파일에 대해 소스 제어에서 제외시키는 방법
1091정성태7/21/201125636개발 환경 구성: 128. WP7 Emulator 실행 시 audiodg.exe의 CPU 소모율 증가 [2]
1089정성태7/18/201131191.NET Framework: 234. 왜? Button 컨트롤에는 MouseDown/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요?파일 다운로드1
1088정성태7/16/201124244.NET Framework: 233. Entity Framework 4.1 - 윈도우 폰 7에서의 CodeFirst 순환 참조 문제파일 다운로드1
1087정성태7/15/201126957.NET Framework: 232.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86정성태7/14/201128361.NET Framework: 231.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085정성태7/14/201128881.NET Framework: 230. Entity Framework 4.1 - Code First + WCF 서비스 시 EndpointNotFoundException 오류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84정성태7/11/201134150.NET Framework: 229. SQL 서버 - DB 테이블의 데이터 변경에 대한 알림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083정성태7/11/201128178.NET Framework: 228. Entity Framework 4.1 - Code First + WCF 서비스 시 EndpointNotFoundException 오류
1082정성태7/10/201127725.NET Framework: 227. basicHttpBinding + 사용자 정의 인증 구현 [2]파일 다운로드1
1081정성태7/9/201127044VC++: 53. Windows 7에서 gcc.exe 실행 시 Access denied 오류 [2]
1080정성태7/8/201125533웹: 23. Sysnet 웹 사이트의 HTML5 변환 기록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79정성태7/6/201129965오류 유형: 129. Hyper-V + Realtek 랜카드가 설치된 시스템의 BSOD 현상 [2]
1078정성태7/5/201137470VC++: 52. Chromium 컴파일하는 방법 [2]
1077정성태6/24/201135094.NET Framework: 226. HttpWebRequest 타입의 HaveResponse 속성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76정성태6/23/201129265오류 유형: 128. SQL Express - User Instance 옵션을 사용한 경우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유형 2가지
1075정성태6/21/201124857VS.NET IDE: 69. 윈폰 프로젝트에서 WCF 서비스 참조할 때 Reference.cs 파일이 비어있는 경우
1074정성태6/20/201124966.NET Framework: 225. 닷넷 네트워크 라이브러리의 트레이스 기능파일 다운로드1
1073정성태6/20/201127190오류 유형: 127. Visual Studio에서 WCF 서비스의 이름 변경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