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DP 브로드캐스팅을 이용해 서비스 측의 IP 주소를 구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사용자에게 IP 주소를 입력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작업이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 (UDP 패킷이 전달되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 소켓 클라이언트/서버가 있다면 이 작업을 UDP 브로드캐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의 프로그램에서는 다음과 같이 UDP 소켓을 열어 Receive로 대기해 놓아야 합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bool done = false;

    UdpClient listener = new UdpClient(listenPort);
    
    // 11000번 포트로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하기 위한 접점 정보 구성
    IPEndPoint groupEP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while (!done)
    {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수신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 블록킹 상태로 진입

        // ... 생략 ...        
    }

    listener.Close();
}

그럼, 해당 서비스를 찾는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UDP 소켓을 이용해 패킷을 현재 망에 뿌려주면 됩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s.EnableBroadcast = true;

    byte[] sendbuf = Encoding.ASCII.GetBytes("HELLO");
    EndPoint target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Broadcast, 11000);

    // UDP 브로드캐스팅 패킷을 네트워크에 전송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 ... 생략 ...
}

클라이언트 측의 SendTo로 브로드캐스팅 패킷이 네트워크에 뿌려지면 서버 측에서 대기 중인 listener.Receive가 이를 수신하게 됩니다. 그럼, 서버는 자신의 IP 주소를 상대방에게 전송함으로써 서비스가 대기 중인 IP 주소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서버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수에 따라 다양한 IP 주소가 할당될 수 있고, 그 중에는 클라이언트 측 IP 주소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무 IP나 전송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다면 서브넷 마스크값을 확인해서 그에 대응되는 IP 주소 값을 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 생략 ...  
}

private static string FindUdpEndpoint(IPEndPoint groupEP)
{
    byte[] clntAddress = groupEP.Address.GetAddressBytes();

    foreach (var item in GetInetAddress(AddressFamily.InterNetwork))
    {
        byte[] svrAddress = item.Item1.GetAddressBytes();
        byte[] maskAddress = item.Item2.GetAddressBytes();

        bool match = true;

        for (int i = 0; i < maskAddress.Length; i++)
        {
            if (maskAddress[i] == 0xFF)
            {
                if (svrAddress[i] != clntAddress[i])
                {
                    match = false;
                    break;
                }
            }
            else
            {
                break;
            }
        }

        if (match == true)
        {
            return item.Item1.ToString();
        }
    }

    return null;
}

public static Tuple<IPAddress, IPAddress>[] GetInetAddress(System.Net.Sockets.AddressFamily family)
{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ipAddresses = new List<Tuple<IPAddress, IPAddress>>();

    NetworkInterface[] nics =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ics)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uni in nic.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uni.Address.AddressFamily == family)
            {
                if (System.Net.IPAddress.Loopback.ToString() == uni.Address.ToString())
                {
                    continue;
                }

                ipAddresses.Add(Tuple.Create(uni.Address, uni.IPv4Mask));
            }
        }
    }

    return ipAddresses.ToArray();
}

대응되는 IP 주소도 구했으니, 서버는 그 값을 클라이언트 측에 전송해 주는 것으로 모든 임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 ============= 서버 측 프로그램 =============
private static void StartListener()
{
    // ... 생략 ...   

    while (!done)
    {
        byte[] bytes = listener.Receive(ref groupEP);

        string txt = FindUdpEndpoint(groupEP);

        // UDP 브로드캐스팅을 발생시킨 클라이언트 측으로 맞대응되는 IP 주소를 전송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txt);
        listener.Send(buffer, buffer.Length, groupEP);        
    }

    // ... 생략 ...  
}

그럼,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응답을 수신하고 있어야 할까요? 단순하게 ReceiveFrom을 호출해도 되지만, 서비스로부터의 응답이 안 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동기 호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생략 ...   
    s.SendTo(sendbuf, targetEndPoint);

    var arg = new SocketAsyncEventArgs();
    arg.Completed += ReceiveAsync_Completed;
    arg.SetBuffer(new byte[4096], 0, 4096);

    // 비동기 방식의 수신 메서드 호출
    s.ReceiveAsync(arg);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ceiveAsync_Completed(object sender, SocketAsyncEventArgs e)
{
    if (e.Buffer.Length == 0)
    {
        return;
    }

    // 수신이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string txt = Encoding.UTF8.GetString(e.Buffer);
    Console.WriteLine("Echo from : " + txt.TrimEnd('\0'));
}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졌으니 프로그램 사용이 보다 더 편해지게 되었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예제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1-23 11시26분
[아] 자료 감사합니다 !
[guest]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1정성태11/14/200518780VC++: 12. VS.NET 2005 VC++ Debug: Expression: ( (state != ST_INVALID ) )
90정성태1/27/200519576.NET Framework: 22. Debug: The underlying connection was closed: Unable to connect to the remote server.
89정성태1/26/200524081VC++: 11. Delay Loaded DLL
87정성태1/23/200517675VS.NET IDE: 18. VS.NET 2005 Beta 1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구현시 버그
88정성태1/23/200517351    답변글 VS.NET IDE: 18.1. VS.NET 2003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추가시에도 버그
86정성태1/23/200523056.NET Framework: 21. Code Snippet - Enum과 관련된 다양한 형변환 [1]
85정성태1/23/200521244스크립트: 4. Windows 2003에서 BHO(Browser Helper Objects) 동작 안하는 현상 [1]
83정성태1/18/200526384.NET Framework: 20.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 한 예.
82정성태1/3/200519849VS.NET IDE: 17. Windows 운영 -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에 대해서 파일 공유 접근 금지
79정성태1/20/200527811기타: 8. DELL Latitude D800 노트북 컴퓨터의 PC Beep 소음(!) 문제.
78정성태12/27/200420165VS.NET IDE: 16. MS 제품 관련 사용되는 TCP/IP 포트 열거파일 다운로드1
77정성태12/27/200420424VS.NET IDE: 15. Virtual CD-ROM Control Panel - ISO 이미지를 CD-ROM 드라이브처럼 접근하게 해주는 EXE 프로그램 [1]파일 다운로드1
76정성태12/27/200421506VS.NET IDE: 14. VPN 접속시 IP를 고정적으로 할당받는 방법 [1]
75정성태12/27/200417734VS.NET IDE: 13. VS.NET 2005 Beta 1 - Portfolio Explorer 에 등록된 Team Server 항목 삭제 방법
84정성태1/19/200518617    답변글 VS.NET IDE: 13.1. VS.NET 2005 Beta 1 : Team Server 에 등록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삭제 방법
74정성태12/26/200419236VS.NET IDE: 12. [시나리오]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을 Virtual Server에 설치 [1]
80정성태12/31/200418514    답변글 VS.NET IDE: 12.1. Client Tier, 즉 VS.NET 2005가 설치된 컴퓨터도 ActiveDirectory에 참여를 해야 합니다.
81정성태12/31/200420407    답변글 VS.NET IDE: 12.2. Tier 컴퓨터를 모두 영문으로 재구성
109정성태3/4/200515581    답변글 VS.NET IDE: 12.3. [보완] MS 공식 아티클 - Installing the December CTP Release of Visual Studio Team System
73정성태11/14/200517410.NET Framework: 19.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 설치오류 - 26204 예외
72정성태12/26/200418901.NET Framework: 18. .NET Framework 2.0 Beta 설치 후에 Windows SharePoint Service 오류 [1]
136정성태3/31/200518757    답변글 .NET Framework: 18.1. Windows Sharepoint Services 를 설치한 이후 ASP.NET 오류 문제
71정성태12/26/200417133VS.NET IDE: 11. SQL Server 2005 Beta 2 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부터 설치시 오류
70정성태12/26/200419960VS.NET IDE: 10. WSS 설치 후 localhost 접근 보안 오류
69정성태12/5/200417047VS.NET IDE: 9. 다른 컴퓨터(방화벽 설치)에 설치된 SQL Server에 통합 인증을 할 때 필요한 포트
68정성태10/31/200422021.NET Framework: 17. Win32_NTLogEvent를 c#에서 wmi 쿼리할 때..에러..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