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재미있는 글이 하나 나왔습니다. ^^

Using Windows 8 WinRT APIs in .NET Desktop Applications
; http://blogs.msdn.com/b/cdndevs/archive/2013/10/02/using-windows-8-winrt-apis-in-net-desktop-applications.aspx

Call Windows Runtime APIs in desktop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apps/desktop/modernize/desktop-to-uwp-enhance

그래서 저도 잠깐 따라해 봤는데요. Visual Studio 2012에서 콘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unload 시킨 다음 "Edit ConsoleApp.csproj" 메뉴를 이용해 csproj 파일을 로드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58796591-713C-403F-9623-4004AFDE2ACA}</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Console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lication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5</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TargetPlatformVersion>8.0</TargetPlatformVersion>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위와 같이 TargetPlatformVersion을 설정하니 정말로 WinRT 어셈블리인 "Windows"를 참조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해봤으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elerometer accl = Accelerometer.GetDefault();

            accl.ReadingChanged += accl_ReadingChanged; // 오류 발생!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accl_ReadingChanged(Accelerometer sender, AccelerometerReadingChangedEventArgs args)
        {
        }
    }
}

Property, indexer, or event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adingChanged' is not supported by the language; try directly calling accessor methods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add_ReadingChanged(Windows.Foundation.TypedEventHandler<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adingChangedEventArgs>)' or 'Windows.Devices.Sensors.Accelerometer.remove_ReadingChanged(System.Runtime.InteropServices.WindowsRuntime.EventRegistrationToken)'


이건 "Using Windows 8 WinRT APIs in .NET Desktop Applications" 원문 글을 대충 읽어보고 테스트하는 바람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원문에 분명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

One more peace is required to enable mappings between .NET Framework types and WinRT types. They are required, for example, to handle WinRT events and async methods. To add the mapping, open Reference Manager again and manually add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 located in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


그래서 ^^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까지 참조 추가해 주면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단지, 기본적인 참조 어셈블리 목록에는 없으므로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 폴더에서 직접 찾아서 추가해줘야 합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가속기가 있는 PC는 없을 것이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elerometer accl = Accelerometer.GetDefault();

            if (accl == null)
            {
                Console.WriteLine("No Accelerometer device");
            }
            else
            {
                accl.ReadingChanged += (sender, arg) =>
                    {
                        Console.WriteLine("Reading {0}:{1}",
                            arg.Reading.AccelerationX, arg.Reading.AccelerationY);
                    };
            }

            Console.ReadLine();
        }
    }
}




한 가지 테스트해 볼 만한 것이 있다면 GPS 장치입니다.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주고,

using System;
using Windows.Devices.Geolocation;
using Windows.Devices.Sensor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Geolocator gl = new Geolocato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eolocation();
        }

        private static async void Geolocation()
        {
            gl.PositionChanged += gl_PositionChanged;
            var item = await gl.GetGeopositionAsync();
            Console.WriteLine("Reading {0}:{1}", item.Coordinate.Latitude, item.Coordinate.Longitude);
        }

        static void gl_PositionChanged(Geolocator sender, PositionChangedEventArgs args)
        {
            Console.WriteLine("Reading {0}:{1}",
                args.Position.Coordinate.Latitude, args.Position.Coordinate.Longitude);
        }
    }
}

실행하면 일반적인 Windows 8 PC에서는 GetGeopositionAsync 메서드 호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Error HRESULTE_FAIL has been returned from a call to a COM component.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Task task)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1.GetResult()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Geolocation>d__2.MoveNext() in d:\Settings...\Program.cs:line 34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where exception was thrown ---
   at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ThrowAsync>b__5(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QueueUserWorkItemCallback.System.Threading.IThreadPoolWorkItem.ExecuteWorkItem()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Queue.Dispatch()

그런데, 이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 있습니다. ^^ 바로 Windows 8 Store App용 에뮬레이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직접 시뮬레이터를 실행하고,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Windows Simulator\11.0\Microsoft.Windows.Simulator.exe" /LCID 1033

데스크톱 화면으로 전환 후 직접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면 됩니다.

how_to_use_winrt_api_in_netapp_1.png

위의 화면에서 실행된 ConsoleApplication1.exe에서는 예외 없이 정상적으로 GPS 데이터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에뮬레이터의 우측 프레임 영역에 지구본 아이콘을 누르면 직접 좌표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Surface 2 같은 기기만 있다면 이런 불편함도 없겠죠.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10-17 02시36분
정성태
2016-11-05 06시37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00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19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586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06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99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380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74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2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2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0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15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8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7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92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86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83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02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47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34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6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5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48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2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45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50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