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override 메서드가 정의된 타입의 인스턴스로 base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말이 좀 어렵군요. 코드로 설명하는 것이 빠르겠지요? ^^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BaseClass
    {
        public virtual void Do()
        {
            Console.WriteLine("BaseClass.Do");
        }
    }

    class DerivedClass : BaseClass
    {
        public override void Do()
        {
            Console.WriteLine("DerivedClass.Do");

            base.Do();
        }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erivedClass dc = new DerivedClass();
            dc.Do();
        }
    }
}

실행하면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가 나옵니다.

DerivedClass.Do
BaseClass.Do

그런데, DerivedClass.Do 메서드의 작업을 base.Do만 실행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virtual/override 메서드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호출하는 것은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BaseClass dc = new DerivedClass();
dc.Do();

또한, 리플렉션을 어설프게 이용하는 수준으로는 마찬가지 결과만 얻게 됩니다.

MethodInfo mi = typeof(BaseClass).GetMethod("Do");
mi.Invoke(dc, null);

혹시나 싶어 검색을 해보았는데, 이미 누군가가 C# 3.0의 확장 메서드로 친절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

Invoke base method using reflection
; http://www.simplygoodcode.com/2012/08/invoke-base-method-using-reflection.html

위의 글에 공개된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static object InvokeNotOverride(this MethodInfo methodInfo,
        object targetObject, params object[] arguments)
{
    var parameters = methodInfo.GetParameters();

    if (parameters.Length == 0)
    {
        if (arguments != null && arguments.Length != 0)
            throw new Exception("Arguments cont doesn't match");
    }
    else
    {
        if (parameters.Length != arguments.Length)
            throw new Exception("Arguments cont doesn't match");
    }

    Type returnType = null;
    if (methodInfo.ReturnType != typeof(void))
    {
        returnType = methodInfo.ReturnType;
    }

    var type = targetObject.GetType();
    var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returnType,
            new Type[] { type, typeof(Object) }, typ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LGenerator.Emit(OpCodes.Ldarg_0); // this

    for (var i = 0; i < parameters.Length; i++)
    {
        var parameter = parameters[i];

        iLGenerator.Emit(OpCodes.Ldarg_1); // load array argument

        // get element at index
        iLGenerator.Emit(OpCodes.Ldc_I4_S, i); // specify index
        iLGenerator.Emit(OpCodes.Ldelem_Ref); // get element

        var parameterType = parameter.ParameterType;
        if (parameterType.IsPrimitive)
        {
            iLGenerator.Emit(OpCodes.Unbox_Any, parameterType);
        }
        else if (parameterType == typeof(object))
        {
            // do nothing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Castclass, parameterType);
        }
    }

    iLGenerator.Emit(OpCodes.Call, methodInfo);
    iLGenerator.Emit(OpCodes.Ret);

    return dynamicMethod.Invoke(null, new object[] { targetObject, arguments });
}

원리는 간단합니다. 런타임 시에 메서드를 바인딩하는 OpCodes.Callvirt 호출을 사용하지 않고 BaseClass.Do 메서드의 Handle 값을 그대로 OpCodes.Call 코드로 전달해 호출하는 동적 메서드를 만든 것입니다.

멋지군요.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코드를 테스트 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s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6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8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3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5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7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4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7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1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8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6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