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Fiddler에서 WebSocket 통신을 모니터링하는 방법

아래의 사이트에서 웹 소켓 통신을 해볼까요?

WebSocket.org - Echo Test
; http://www.websocket.org/echo.html

"Connect" 버튼을 누르고 "Send" 버튼을 누르면 웹 소켓 통신이 이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을 Fiddler에서 캡쳐할 수 있을까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캡쳐되지 않아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별도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에서 그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What’s New in Fiddler 2.4.4.5
; http://fiddler2.com/blog/blog/2013/06/04/what-s-new-in-fiddler-2-4-4-5

위의 글에 따라 "Rules > Customize Rules" 메뉴를 선택하면 CustomRules.js 스크립트가 메모장으로 로드됩니다. WebSocket 통신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OnWebSocketMessage 메서드를 추가하고 FiddlerApplication.Log.LogString을 통해 Fiddler UI로 내용을 출력하면 됩니다.

import System;
import System.Windows.Forms;
import Fiddler;

// ... [생략] ...

class Handlers
{
    static function OnWebSocketMessage(oMsg: WebSocketMessage) 
    {
        FiddlerApplication.Log.LogString(oMsg.ToString());
    }

    // ... [생략] ...
}

이제 다시 "WebSocket.org - Echo Test" 페이지에 방문해서 "Connect", "Send", "Disconnect"를 테스트 삼아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Log" 탭에 FiddlerApplication.Log.LogString 메서드로 출력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fiddler_websocket_log_1.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02 10시45분
sta/websocket-sharp - is built as a single assembly, websocket-sharp.dll.
; https://github.com/sta/websocket-sharp

Golang으로 직접 WebSocket 통신 구현해보기
; https://docs.google.com/document/d/e/2PACX-1vRrf1SD1k4FyXv1G-DPlDbX9F3KsNMnKogF4SrUNqkA9X5P8F-w2yTGzgDunctdpfHIfmoQZaFZ3jm4/pub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9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7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8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1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0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4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9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