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02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NET Framework: 52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42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엄밀히,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가 만족해야 할 최소 구현 코드는 Exception 타입을 상속받기만 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

하지만, 대개의 경우 예외와 함께 보여질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문자열을 전달받는 생성자를 정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

또한, Inner Exception도 가끔씩 전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생성자도 필요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

마지막으로 예외에 대한 직렬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걸 해주지 않으면 AppDomain 경계조차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예외 전달 자체에 다시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최소 구현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Runtime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다음은 참고 자료입니다. ^^

Exception 생성자 (SerializationInfo, StreamingContext)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exception.-ctor

Creating Custom Exceptions in .NET
; http://blog.gurock.com/articles/creating-custom-exceptions-in-dotne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1 02시32분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0842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7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2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8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7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0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6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7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5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4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0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8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4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1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6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7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4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