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16.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78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socket 관련 thread-safe의 마지막 글입니다. ^^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69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73

이번에는 Socket I/O를 Stream으로 감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차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NetworkStream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NetworkStream 역시 일반 BCL과 마찬가지의 thread-safety 정책이 걸려 있습니다.

Thread Safety: Any public static (Shared in Visual Basic) members of this type are thread safe. Any instance members are not guaranteed to be thread safe.


그래서 지난번 글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Sleep(2000);

    string body = string.Empty;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Array.ForEach(Enumerable.Range(0, 10).ToArray(), (elem) => body += elem.ToString());
    for (int i = 0; i < 10000; i++)
    {
        sb.Append(body);
    }

    body = sb.ToString();

    int loopCount = 10000;
    int dot = (loopCount / (80 * 25));

    List<CommonPacket> packets = new List<CommonPacket>();

    using (TcpClient socket = new TcpClient("192.168.0.6", 11200))
    {
        // IPAddress target = IPAddress.Loopback; 
        IPAddress target = IPAddress.Parse("192.168.0.6");
        EndPoint serverEP = new IPEndPoint(target, 11200);

        NetworkStream ns = socket.GetStream();
        int instanceId = 0;

        byte[] instanceIdBuf = BitConverter.GetBytes(instanceId);
        ns.Write(instanceIdBuf, 0, 4);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CommonPacket packet = new CommonPacket(i);
            packet.AddData(body);

            packets.Add(packet);
        }

        List<Thread> threads = new List<Thread>();
        ThreadParam threadParam = new ThreadParam();
        threadParam.Packets = packets;
        threadParam.NetStream = ns;
        threadParam.Dot = dot;

        for (int i = 0; i < 20; i++)
        {
            Thread aThread = new Thread(sendBufferThread);
            aThread.IsBackground = true;
            aThread.Start(threadParam);

            threads.Add(aThread);
        }

        foreach (var item in threads)
        {
            item.Join();
        }

        socket.Close();
        Console.WriteLine("TCP Client socket: Closed");
        Console.WriteLine(loopCount + " times: data sent");
        Console.WriteLine((body.Length / 1024) + "KB / packet");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sendBufferThread(object obj)
{
    ThreadParam threadParam = (ThreadParam)obj;

    while (true)
    {
        CommonPacket packet = null;

        lock (threadParam.Packets)
        {
            if (threadParam.Packets.Count == 0)
            {
                break;
            }

            packet = threadParam.Packets[0];
            threadParam.Packets.RemoveAt(0);
            threadParam.Sent++;

            if (threadParam.Sent % threadParam.Dot == 0)
            {
                Console.Write(".");
            }
        }

        byte[] dataBuf = packet.GetBuffer();
        MustSendBuffer(threadParam.NetStream, dataBuf, dataBuf.Length);
    }
}

private static bool MustSendBuffer(NetworkStream ns, byte[] dataBuf, int mustSend)
{
    ns.Write(dataBuf, 0, mustSend);
    return true;
}

결과는 thread-safe했습니다. 이상하군요. 그런대로 충돌이 날 만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NetworkStream.Write 메서드를 .NET Reflector를 통해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void 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bool canWrite = this.CanWrite;
    if (this.m_CleanedUp)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base.GetType().FullName);
    }
    if (!canWrite)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SR.GetString("net_readonlystream"));
    }
    if (buffer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buffer");
    }
    if ((offset < 0) || (offset > buffer.Length))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offset");
    }
    if ((size < 0) || (size > (buffer.Length - offset)))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size");
    }
    Socket streamSocket = this.m_StreamSocket;
    if (streamSocket == null)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SR.GetString("net_io_connectionclosed") }));
    }
    try
    {
        streamSocket.Send(buffer, offset, size, SocketFlags.None);
    }
    catch (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is ThreadAbortException) || (exception is StackOverflowException)) || (exception is OutOfMemoryException))
        {
            throw;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exception.Message }), exception);
    }
}

보시는 바와 같이 Write(및 Read) 메서드 안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조작을 하는 코드가 없습니다. 하부 단의 "Socket streamSocket" 멤버는 Socket 자체가 thread-safe하기 때문에 상관없고!

물론 NetworkStream 타입의 멤버가 thread-safe하지 않다고 되어 있으므로 향후 내부적으로 인스턴스 멤버를 조작하는 코드가 추가되는 경우 오동작을 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에 크게 영향이 없다면 NetworkStrea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lock을 적절하게 걸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첨부파일은 위의 동작을 테스트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4036정성태10/25/20251152디버깅 기술: 224. Visual Studio - 디버깅 시 다른 함수의 소스 코드를 보여주는 사례 (Enable COMDAT Foldin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4035정성태10/24/20251042C/C++: 189. Visual C++ - 디버그 코드에서 빌드 옵션 조정으로 최적화 코드로의 전환파일 다운로드1
14034정성태10/22/20251123닷넷: 2375. C# - dynamic 사용 시 internal 멤버에 대한 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4033정성태10/22/20251633닷넷: 2374. C# - dynamic과 "Explicit Interface Implementation"의 문제파일 다운로드1
14032정성태10/21/20251240닷넷: 2373. C# - dynamic 예약어 사용 시 런타임에 "Microsoft.CSharp.RuntimeBinder.RuntimeBinderException"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4031정성태10/20/20251127Linux: 128. "USER ..." 설정이 된 Docker 컨테이너의 호스트 측 볼륨 권한 (2)
14030정성태10/20/20251374Linux: 127. "USER ..." 설정이 된 Docker 컨테이너의 호스트 측 볼륨 권한
14029정성태10/17/20251949닷넷: 2372. C# - ssh-ed25519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파일 다운로드1
14028정성태10/17/20252060오류 유형: 985. openssh - ssh_host_ed25519_key 파일을 로드하지 못하는 문제
14027정성태10/15/20252101닷넷: 2371. C# - CRC64 (System.IO.Hashing의 약식 버전)파일 다운로드1
14026정성태10/15/20252556닷넷: 2370. 닷넷 지원 정보의 "package-provided" 의미
14025정성태10/14/20252446Linux: 126. eBPF (bpf2go) - tcp_sendmsg 예제
14024정성태10/14/20252962오류 유형: 984. Whisper.net - System.Exception: 'Cannot dispose while processing, please use DisposeAsync instead.'
14023정성태10/12/20253019닷넷: 2369. C# / Whisper 모델 - 동영상의 음성을 인식해 자동으로 SRT 자막 파일을 생성 [1]파일 다운로드1
14022정성태10/10/20253321닷넷: 2368. C# / NAudio - (AI 학습을 위해) 무음 구간을 반영한 오디오 파일 분할파일 다운로드1
14021정성태10/6/20253742닷넷: 2367. C# - Youtube 동영상 다운로드 (YoutubeExplode 패키지) [1]파일 다운로드1
14020정성태10/2/20253107Linux: 125. eBPF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활용 사례
14019정성태10/1/20253440Linux: 124. eBPF - __sk_buff / sk_buff 구조체
14018정성태9/30/20252510닷넷: 2366. C# - UIAutomationClient를 이용해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을 열거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4017정성태9/29/20252940Linux: 123. eBPF (bpf2go) - BPF_PROG_TYPE_SOCKET_FILTER 예제 - SEC("socket")
14016정성태9/28/20253357Linux: 122. eBPF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사용법
14015정성태9/22/20252628닷넷: 2365. C# - FFMpegCore를 이용한 MP4 동영상으로부터 MP3 음원 추출 예제파일 다운로드1
14014정성태9/17/20252615닷넷: 2364. C# - stun.l.google.com을 사용해 공용 IP 주소와 포트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4013정성태9/14/20253780닷넷: 2363. C# - Whisper.NET Library를 이용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및 번역하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4012정성태9/9/20253960닷넷: 2362. C# - Windows.Media.Ocr: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