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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C++ 컴파일 오류 - Cannot use __try in functions that require object unwinding

"Cannot use __try in functions that require object unwinding" 오류에 대해 MSDN에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Compiler Error C2712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compiler-errors-2/compiler-error-c2712

위의 내용을 간단한 예제들과 함께 살펴볼까요? ^^

우선, 소멸자가 없는 클래스를 메서드에 포함한 후 __try/__finally를 사용하면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class CTestClassWithoutDtor
{
public:
    CTestClassWithoutDtor() { }
};

void CTest::UseTestClassWithoutDtor()
{
    CTestClassWithoutDtor dtor;
    __try
    {

    }
    __finally
    {

    }
}

하지만, __try/__finally를 포함한 메서드에 소멸자가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C2712 오류가 발생합니다.

class CTestClassWithDtor
{
public:
    CTestClassWithDtor() { }
    ~CTestClassWithDtor() { }
};

void CTest::UseTestClassWithDtor()
{
    CTestClassWithDtor dtor; // error C2712 : Cannot use __try in functions that require object unwinding
    __try
    {

    }
    __finally
    {

    }
}

이는 포인터로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void CTest::CreateTestClassWithDtor()
{
    CTestClassWithDtor *pDtor = new CTestClassWithDtor(); // error C2712 : Cannot use __try in functions that require object unwinding

    __try
    {

    }
    __finally
    {

    }
}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물론 소멸자를 가진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다 써야할 상황이 되니 쓰고 있는 거니까요.

대신, 생성을 우회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new 했던 것을 다음과 같이 별도의 함수로 빼서 처리하면 됩니다.

CTestClassWithoutDtor *CTest::ClassWithoutDtorFactory() 
{ 
    return new CTestClassWithoutDtor(); 
}

void CTest::CreateTestClassWithoutDtor()
{
    // CTestClassWithoutDtor *pDtor = new CTestClassWithoutDtor();

    CTestClassWithoutDtor *pDtor = ClassWithoutDtorFactory();

    __try
    {

    }
    __finally
    {

    }
}




그 외에 STL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를 무심코 사용하다 보면 이렇게 C2712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2712 : Cannot use __try in functions that require object unwinding
void CTest::OutputString(wstring txt)
{
    __try
    {

    }
    __finally
    {

    }
}

왜냐하면, wstring같은 클래스들이 기본적으로 소멸자를 정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수의 인자로 전달하는 경우는 포인터로 전달하면 오류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void CTest::OutputString2(wstring *pTxt)
{
    __try
    {

    }
    __finally
    {

    }
}

아니면, 인스턴스가 스택상에 생성되지 않도록 참조형으로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void CTest::OutputString(wstring &txt)
{
    __try
    {

    }
    __finally
    {

    }
}

대충... 감이 오시죠?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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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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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4-08-12 01시36분
아래의 글에 Visual C++ 예외와 관련해 "Enable C++ Exceptions" 옵션을 잘 설명해 주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try~catch 와 __try~__except 의 차이점
; http://kuaaan.tistory.com/435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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