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27. C# 컴파일러는 변수를 초기화시키지 않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78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컴파일러는 변수를 초기화시키지 않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기본 질문, 변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3/0/1234

질문을 정리해 볼까요?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는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Console.WriteLine(txt);
    }
}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오류와 함께 컴파일을 중지합니다.

error CS0165: Use of unassigned local variable 'txt'

이 오류를 없애려면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초기화를 해야만 C# 컴파일러는 정상적으로 어셈블리를 생성합니다.

string txt = null;
Console.WriteLine(txt);

그렇다면 C# 컴파일러는 txt 변수를 null로 초기화시키는 것이 아닐까요? 현상으로만 봐서는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하는 듯 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IL 코드 수준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위에서 컴파일된 EXE 파일을 ildasm.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IL 코드로 변경합니다.

c:\temp>ildasm ConsoleApplication1.exe /OUT=test.il

그럼, test.il 파일에 Main 코드를 볼 수 있는데요. 개발자가 null로 명시적인 초기화를 하는 코드가 추가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xt)
    IL_0000:  nop
    IL_0001:  ldnull
    IL_0002:  stloc.0
    IL_0003:  ldloc.0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이걸 지우고 컴파일하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닷넷 프로그램이 변수 초기화를 해주지 않는다면 WriteLine의 출력값은 C/C++처럼 쓰레기값이 나오거나 운이 나쁘다면 프로그램이 비정상종료될 것입니다.

일단 제거하고,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xt)
    IL_0000:  nop
    IL_0003:  ldloc.0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컴파일하면,

c:\temp>ilasm test.il /OUT=test.exe

Microsoft (R) .NET Framework IL Assembler.  Version 4.0.30319.3344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test.il'  to EXE --> 'test.exe'
Source file is ANSI

Assembled method Program::Main
Assembled method Program::.ctor
Creating PE file

Emitting classes:
Class 1:        Program

Emitting fields and methods:
Global
Class 1 Methods: 2;

Emitting events and properties:
Global
Class 1
Writing PE file
Operation completed successfully

아하~~~ 정상적으로 컴파일되는 군요. 게다가 실행시켜 보면 null 출력과 동일하게 화면에는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즉, C# 컴파일러는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닷넷은) 기본적으로 변수에 대해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0(null)로 초기화를 해둡니다. 단지, C# 컴파일러는 개발자로 하여금 명시적으로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CS0165 오류를 내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의 코드를 볼까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Console.WriteLine(txt);
    }
}

if 문 안에서 개발자가 txt 변수를 초기화했지만, C#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 상에 여전히 if 내부를 타지 않는 경우 txt가 초기화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번에도 CS0165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2가지로 고쳐주면 오류가 사라집니다.

string txt = null;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string txt;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else
{
    txt = null;
}

물론, 개발자는 txt 변수가 null이라고 가정할 수 있겠지만 분명히 실수로 txt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C# 컴파일러가 어떻게 개발자의 마음을 읽어 그 두가지 상황을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대신, 그 두가지 경우에서 C#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이 보다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방향으로 선택을 한 것입니다.

만약 제가 .NET 프레임워크 용 언어로 D#을 만든다면... 아마도 변수 초기화를 안했다고 CS0165 오류를 내도록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 기능까지 신경쓰기에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7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18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8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9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1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0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3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7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