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7. C++ 숫자형 값이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의 출력 사례 모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0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숫자형 값이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의 출력 사례 모음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질문있습니다.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2eaf476f-53ae-4a55-8867-799fdaaabec6?forum=visualcplusko

질문자의 코드로,

short i = 32768; unsigned short j = 65537;
float x = 1e39; float y = 1.23456e-46;
float fv = 1234567890.1234567890;
double dv = 1234567890.1234567890;

printf("i = %d  j = %d \n", i, j);
printf("x = %e  y = %e \n", x, y);
printf("fv = %30.25f \n", fv);
printf("dv = %30.25f \n", dv);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i = -32768  j = 1
x = 1.#INF00e+000  y = 0.000000e+000
fv = 1234567936.0000000000000000000000000
dv = 1234567890.1234567000000000000000000

하나씩 따져볼까요?

의문 1) short 32768의 출력값이 왜 -32768일까?

C++에서 short형은 signed 타입으로 -32,768 ~ +32,767까지의 범위를 갖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32768을 대입했는데요. 32768은 2진수로 "1000 0000 0000 0000"인데, 이것이 2의 보수 표현으로는 -32,768값이 됩니다.

의문 2) unsigned short 65537의 출력값이 왜 1일까?

C++에서 unsigned short형은 0 ~ 65,535까지의 범위를 갖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65537을 대입했는데요. 65537은 2진수로 "1 0000 0000 0000 0001"인데, 16비트를 넘어서는 최상위 1비트가 절삭되어 결국 1의 값이 된 것입니다.

의문 3) float 1e39의 출력값이 왜 1.#INF00e+000일까?

(Visual) C++에서 float 형은 최대 3.402823466 E+38까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어서는 1e39를 대입했는데요.

1e39의 숫자는 float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에 지수부가 이에 대해 0xff로 정해지므로 INF(inity)로 양의 무한을 나타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1e39값을 대입해 보면 역시 지수부가 0xff로 정해지고 INF(inity)로 음의 무한을 표현하게 됩니다.

의문 4) float 1.23456e-46의 출력값이 왜 0.000000e+000일까?

MSDN의 "Type float" 문서에 따르면 float형이 표현 가능한 최소 수는 1.175494351 E-38까지라고 하는데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 mantissa = 0x01, exponent = 0, sign = 0으로 설정된 수로 1.401298e-45까지 표현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넘어가는 수는 더 이상 표현이 불가능하므로 (즉, 그 이하의 값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mantissa 값을 최종적으로 0으로 내려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0에 수렴이 된 것입니다.

의문 5) float 1234567890.1234567890의 출력값이 왜 1234567936.0000000000000000000000000일까?

일단 소수점 이상의 수만으로도 mantissa 23비트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의 정밀도를 넘어서므로 소수점 이하의 수는 버리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1234567890."의 값을 2진수로 표현하면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이 됩니다. 여기서 정규화를 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 (+1) * 1.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 (2 ^ 30)
==> sign == 0 (0이면 +, 1이면 -)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1010010 (당연히 있는 최상위 1비트는 생략하고 표현)
    exponent = 30
==> sign == 0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 1010010 (23비트이후 분리)
    exponent = 30 + 127(bias) == 157

==> sign == 0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01 == 0x132c05 (23비트이후 절삭)
    exponent = 157 == 0x9d

하지만 실제로 Visual C++ 2013에서 확인해 보면 mantissa가 0x132c06이 나옵니다.

#include "stdafx.h"

union Float_t
{
    int i;
    float f;
    struct
    {
        unsigned int mantissa : 23;
        unsigned int exponent : 8;
        unsigned int sign : 1;
    } part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float fv = 1234567890.;

    Float_t t;
    t.f = fv;

    printf("t.parts.mantissa == %d(== 0x%x)\n", t.parts.mantissa);
    printf("t.parts.exponent == %d\n", t.parts.exponent);
    printf("t.parts.sign == %d\n", t.parts.sign);

    return 0;
}

// 출력결과
t.parts.mantissa == 1256454(== 0x132c06)
t.parts.exponent == 157
t.parts.sign == 0

이건 순전히 가정이지만, 절삭되는 바로 하위 바이트가 1이기 때문에 아마도 반올림 식으로 해서 "00100110010110000000110"이 되어 0x132c06으로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반올림이 되지 않도록 바로 하위 바이트를 "100100110010110000000101 0010010"으로 숫자를 역구성해서 1234567826 값을 float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Visual C++에서도 이번에는 mantissa값이 0x132c05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23비트 이후의 값을 절삭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올림까지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서상으로 있을 듯 싶은데 찾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1234567890.1234567890 실수값이 정규화를 거치면 sign == 1,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10, exponent == 157로 바뀝니다. 그럼 다시 이 값을 복원하면 어떻게 될까요?

    mantissa = 00100110010110000000110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  (최상위 1비트를 추가하고)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  (소수점 표현으로 복원하고)
==> mantissa = 1001001100101100000001100000000  (지수부 30승을 하면)
==> 1234567936

이렇게 값이 복원되는 것입니다. 이 원칙을 이해한다면 "double dv = 1234567890.1234567890;" 값이 "1234567890.1234567000000000000000000" 로 출력되는 것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double형에는 mantissa로 52비트가 할당되므로 "1234567890.123456"까지 표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정도면... 대충 이해가 되셨을 것 같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8정성태4/4/20234181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2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03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74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22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9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92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94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36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9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93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562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89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65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37.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00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1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0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71.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71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87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58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8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6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93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6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