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XNA Content 리소스의 해제 후 다시 로드해서 사용하면 ObjectDisposedException 예외 발생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으로 게임을 제작중인데요 리소스 파일을 동적으로 관리하고싶은데 문제점이.;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672&z=9

재현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소스를 하나 로드한 다음, Dispose하고 다시 로드하면 여지없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예전에 실습했던 Shader 예제에서 Effect 리소스로 테스트한 것입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렇게 처리하고 실행하면 Draw 단계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XNA 내부적으로 리소스를 캐시하기 때문에 Dispose를 했다고 해서 cache 정보까지 삭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군요. ^^;

자... 그래서 오랜만에 .NET Reflector를 이용해서 소스코드가 없는 XNA 어셈블리의 코드를 디버깅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NET Reflector 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01

다음은 Load 코드인데,

public virtual T Load<T>(string assetName)
{
    object obj2;
    Logger.Begin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Begin Loading Content: " + assetName);
    if (this.loadedAssets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ToString());
    }
    if (string.IsNullOrEmpty(assetName))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assetName");
    }
    assetName = TitleContainer.GetCleanPath(assetName);
    if (this.loadedAssets.TryGetValue(assetName, out obj2))
    {
        if (!(obj2 is T))
        {
            throw new ContentLoadException(string.Format(CultureInfo.CurrentCulture, FrameworkResources.BadXnbWrongType, new object[] { assetName, obj2.GetType(), typeof(T) }));
        }
        return (T) obj2;
    }
    T local = this.ReadAsset<T>(assetName, null);
    this.loadedAssets.Add(assetName, local);
    Logger.End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Done Loading Content: " + assetName);
    return local;
}

함수 내부에서 Step-trace를 하며 디버깅을 진행해 보면, 내부적인 cache 역할을 loadedAssets 변수를 통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소스 이름으로 Content.Load를 호출하면 TryGetValue에서 false가 나오므로 this.ReadAsset 코드로 넘어가지만, 해당 리소스를 Dispose 했다고 해서 this.loadedAssets 컬렉션에는 여전히 리소스 이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Load 호출에서는 새롭게 리소스를 로드하지 않고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그럼 this.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을 삭제하는 코드가 있는지 살펴보면 될텐데요. 아쉽게도 ... 없습니다. ^^; 네, 없습니다. 믿으세요. 없습니다. 그래서 다들 해결책을 얘기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상하군요. 충분히 요구 사항이 있었을텐데... 어쨌든, 없으므로 이제 남은 방법은 Reflection의 힘을 빌리는 것! ^^

그래서, 다음과 같이 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으로 캐시를 날리는 작업을 해줍니다.

private void RemoveAsset(string assetName)
{
    Type type = this.Content.GetType();

    FieldInfo fieldInfo = type.GetField("loadedAssets",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ictionary<string, object> loadedAssets =
        fieldInfo.GetValue(this.Content) as Dictionary<string, object>;

    if (loadedAssets != null)
    {
        loadedAssets.Remove(assetName);
    }
}

그다음, 요렇게 코드를 수정해 주면 끝!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5-16 05시22분
[signal] 안녕하세요 ^^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ㅋ 테스트 해본결과 잘되구요 ㅎ
그런데 테스트 하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 저기 만약에 생성을 폴더생성을해서 그안에서 했을경우
(test 라는 폴더 안의경우)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

이렇게 경로가 들어가게될텐데요 이경우에는 에러가 나는데 이이유는 무엇인가요 ?
경로를 다 넣어줘도 마지막 파일명만 써도 . 폴더 안에 있을경우에는 에러가 납니다 .
어떤이유에서 나는건지 알고셰신지요? ^^
[guest]
2014-05-16 01시46분
신기해서 방금 확인을 해봤습니다. ^^ 보니까, TitleContainer.GetCleanPath 메서드가 assetName의 '/' 문자를 디렉토리 구분자(\\)로 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바꿔주시면 됩니다.

            string resName = "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resNam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74정성태4/3/201719353VC++: 116. Visual Studio 단위 테스트 - Failed to set up the execution context to run the test
11173정성태4/3/201722957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1172정성태4/3/201722084.NET Framework: 651.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71정성태3/31/201718779VS.NET IDE: 114. Visual Studio 디버깅 경고 창 - You are debugging a Release build of ...
11170정성태3/31/201720614.NET Framework: 650.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11169정성태3/30/201720514VC++: 114. C++ vtable의 가상 함수 호출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1168정성태3/29/201723864VC++: 113. C++ 클래스 상속 관계의 vtable 생성 과정
11167정성태3/28/201724153VC++: 112. C++의 가상 함수 테이블 (vtable)은 언제 생성될까요? [2]
11166정성태3/28/201718367오류 유형: 382.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 Arithmetic overflow error converting IDENTITY to data type int.
11165정성태3/27/201721662오류 유형: 381. Visual C++에서 min, max 함수를 사용한 경우 C2589, C2059 컴파일 오류 발생
11164정성태3/27/201729992VC++: 111. C++ 클래스의 상속에 따른 메모리 구조 [2]파일 다운로드1
11163정성태3/25/201719773VC++: 110.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62정성태3/24/201723993오류 유형: 380. Visual Studio 빌드 실패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11161정성태3/24/201716754오류 유형: 379. ICOMAdminCatalog.GetCollection 호출 시 0x80070422 예외 발생
11160정성태3/23/201721672.NET Framework: 649. ASP.NET - Server cannot append header after HTTP headers have been sent. (HTTP 헤더를 보낸 후에는 서버에서 헤더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파일 다운로드1
11159정성태3/23/201718912Windows: 136. Memory-mapped File은 Private Bytes 크기에 포함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8정성태3/22/201718586디버깅 기술: 85. Windbg - SOS 디버깅 사례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예외 추적
11157정성태3/22/201721801.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6정성태3/21/201722445.NET Framework: 647. 닷넷(C#) 코드로 인증서 요청 코드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5정성태3/21/201722670.NET Framework: 646. SslStream의 CipherAlgorithm 선택이 가능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4정성태3/5/201729662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2]파일 다운로드1
11153정성태3/5/201729034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152정성태3/4/201722690VC++: 107. VirtualAlloc, HeapAlloc, GlobalAlloc, LocalAlloc, malloc, new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151정성태3/3/201723288VC++: 106. DLL 개발자가 주의해야 할 Secure CRT 함수 사용 [1]파일 다운로드1
11150정성태2/21/201719222.NET Framework: 645. Visual Studio Fakes 기능에서 Shim... 클래스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5]
11149정성태2/21/201722878오류 유형: 378. A 64-bit test cannot run in a 32-bit process. Specify platform as X64 to force test run in X64 mode on X64 machine.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