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XNA Content 리소스의 해제 후 다시 로드해서 사용하면 ObjectDisposedException 예외 발생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으로 게임을 제작중인데요 리소스 파일을 동적으로 관리하고싶은데 문제점이.;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672&z=9

재현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소스를 하나 로드한 다음, Dispose하고 다시 로드하면 여지없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예전에 실습했던 Shader 예제에서 Effect 리소스로 테스트한 것입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렇게 처리하고 실행하면 Draw 단계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XNA 내부적으로 리소스를 캐시하기 때문에 Dispose를 했다고 해서 cache 정보까지 삭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그에 대한 해결책이 없군요. ^^;

자... 그래서 오랜만에 .NET Reflector를 이용해서 소스코드가 없는 XNA 어셈블리의 코드를 디버깅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NET Reflector 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01

다음은 Load 코드인데,

public virtual T Load<T>(string assetName)
{
    object obj2;
    Logger.Begin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Begin Loading Content: " + assetName);
    if (this.loadedAssets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this.ToString());
    }
    if (string.IsNullOrEmpty(assetName))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assetName");
    }
    assetName = TitleContainer.GetCleanPath(assetName);
    if (this.loadedAssets.TryGetValue(assetName, out obj2))
    {
        if (!(obj2 is T))
        {
            throw new ContentLoadException(string.Format(CultureInfo.CurrentCulture, FrameworkResources.BadXnbWrongType, new object[] { assetName, obj2.GetType(), typeof(T) }));
        }
        return (T) obj2;
    }
    T local = this.ReadAsset<T>(assetName, null);
    this.loadedAssets.Add(assetName, local);
    Logger.EndLogEvent(LoggingEvent.LoadContent, "XNA: Done Loading Content: " + assetName);
    return local;
}

함수 내부에서 Step-trace를 하며 디버깅을 진행해 보면, 내부적인 cache 역할을 loadedAssets 변수를 통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소스 이름으로 Content.Load를 호출하면 TryGetValue에서 false가 나오므로 this.ReadAsset 코드로 넘어가지만, 해당 리소스를 Dispose 했다고 해서 this.loadedAssets 컬렉션에는 여전히 리소스 이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그 이후의 Load 호출에서는 새롭게 리소스를 로드하지 않고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그럼 this.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을 삭제하는 코드가 있는지 살펴보면 될텐데요. 아쉽게도 ... 없습니다. ^^; 네, 없습니다. 믿으세요. 없습니다. 그래서 다들 해결책을 얘기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상하군요. 충분히 요구 사항이 있었을텐데... 어쨌든, 없으므로 이제 남은 방법은 Reflection의 힘을 빌리는 것! ^^

그래서, 다음과 같이 loadedAssets에서 리소스 이름으로 캐시를 날리는 작업을 해줍니다.

private void RemoveAsset(string assetName)
{
    Type type = this.Content.GetType();

    FieldInfo fieldInfo = type.GetField("loadedAssets",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ictionary<string, object> loadedAssets =
        fieldInfo.GetValue(this.Content) as Dictionary<string, object>;

    if (loadedAssets != null)
    {
        loadedAssets.Remove(assetName);
    }
}

그다음, 요렇게 코드를 수정해 주면 끝!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ColorShader");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5-16 05시22분
[signal] 안녕하세요 ^^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ㅋ 테스트 해본결과 잘되구요 ㅎ
그런데 테스트 하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 저기 만약에 생성을 폴더생성을해서 그안에서 했을경우
(test 라는 폴더 안의경우)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 ... 생략 ...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test/ColorShader");
}

이렇게 경로가 들어가게될텐데요 이경우에는 에러가 나는데 이이유는 무엇인가요 ?
경로를 다 넣어줘도 마지막 파일명만 써도 . 폴더 안에 있을경우에는 에러가 납니다 .
어떤이유에서 나는건지 알고셰신지요? ^^
[guest]
2014-05-16 01시46분
신기해서 방금 확인을 해봤습니다. ^^ 보니까, TitleContainer.GetCleanPath 메서드가 assetName의 '/' 문자를 디렉토리 구분자(\\)로 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바꿔주시면 됩니다.

            string resName = "Test\\ColorShader";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_colorShader.Dispose();
            RemoveAsset(resName);

            _colorShader = Content.Load<Effect>(resName);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79정성태10/15/201419620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066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175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180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286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527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26.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483.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7997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597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019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421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586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388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5961.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176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785.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01.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498.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768.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54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772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360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338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121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501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