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에서 직접 컴파일하는 IL 언어 확장 도구 - IL Support

물리적인 머신에 들어가는 CPU가 기계어를 해석하고, 그 기계어에 거의 1:1 매핑을 시켜 만든 언어가 바로 "어셈블리(Assembly)" 입니다. (닷넷의 배포단위인 '어셈블리'와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JVM과 CLR은 일종의 가상머신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가상머신 환경에도 기계어 레벨에 대응하는 표현이 있는데 자바의 경우 Byte Code, 닷넷은 IL(Intermediate Language)이 됩니다. 그렇다면 기계어와 대응되는 어셈블리가 언어가 있었던 것처럼 JVM/CLR 가상머신에서도 그와 같은 언어가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자바라면 Jasmine이 있고, 닷넷에는 "IL 언어"가 있습니다. 가령 IL 언어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만들면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1]

.assembly extern mscorlib
{
  .publickeytoken = (B7 7A 5C 56 19 34 E0 89 )                        
  .ver 4:0:0:0
}

.assembly ConsoleApplication1
{
  .hash algorithm 0x00008004
  .ver 1:0:0:0
}

.module ConsoleApplication1.exe
.imagebase 0x00400000
.file alignment 0x00000200
.stackreserve 0x00100000
.subsystem 0x0003       
.corflags 0x00000001    

.class private auto ansi beforefieldinit Program
       extends [mscorlib]System.Object
{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3 (0xd)
    .maxstack  8
    IL_0000:  nop
    IL_0001:  ldstr      "Hello World"
    IL_0006: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b:  nop
    IL_000c:  ret
  }
}

이 때문에 닷넷 환경에서 실행되는 언어를 만드는 개발자가 있다면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직접 PE 포맷을 따르는 닷넷 모듈을 출력하는 컴파일러 개발
  2. IL 언어로 변환하는 컴파일러 개발, PE 포맷의 모듈은 ilasm.exe에게 대행

예를 들어, 제가 Output 함수만 제공하는 새로운 K#이라는 언어를 만들었다면,

// K# 언어 사용법
// Output 함수 뒤에 출력할 문자열 지정, 그외 기능은 없음!

Output "TEST"

이 소스코드를 컴파일하는 KSC.exe 컴파일러 프로그램은 단지 "[소스 코드 1]"에서 살펴봤던 IL 텍스트 출력의 "Hello World" 문자열만 "TEST"로 바꿔 파일로 저장한 다음 ilasm.exe에 의해 닷넷 모듈로 컴파일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꽤나 현실성이 있는 이유가, 모든 닷넷 프레임워크는 기본적으로 ilasm.exe를 함께 설치해 주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닷넷 언어 만들기 참 쉽죠??? ^^




어쨌든, 그런 IL 언어를 다루려면 기존에는 명령행 창(cmd.exe)에서 ilasm.exe와 ildasm.exe를 이용해야만 했는데 아래의 도구를 사용하면 Visual Studio에서 IL 언어를 직접 다루는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L Support
; http://visualstudiogallery.msdn.microsoft.com/44034a7b-143d-4b51-b7bc-99aa656ba137

Moving Memory in .NET using VB and the CIL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767624/Moving-Memory-in-NET-using-VB-and-the-CIL

아쉽게도 Visual Studio 2010, 2012에서만 설치가 되는데요. "Tools" / "Extension Manager..." 메뉴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Online Gallery"에서 "IL Support"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il_support_1.png

설치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IL Support" 관련 프로젝트 템플릿이 생성되고,

il_support_2.png

기본 제공되는 Program.cs 파일에는 IL 언어에 정의되는 메서드로 실행을 전달하는 MethodImplOptions.ForwardRef 특성이 정의된 선언이 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MethodImpl(MethodImplOptions.ForwardRef)]
        public static extern int Square(int number);
    }
}

함께 제공되는 Program.il 파일에 코드를 담은 Square 메서드가 IL 언어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class public ConsoleApplication2.Program
{
    .method public static int32 Square(int32 number) cil managed
    {
        .maxstack 2
        ldarg.0
        dup
        mul
        ret
    }
}

재치있군요. ^^ 별로 쓸모없을 것 같았던 MethodImpl 특성의 MethodImplOptions.ForwardRef 옵션을 이용해서 멋지게 C# 프로젝트와 통합을 시켰습니다.

물론,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우리의 함수를 다음과 같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lloWorld();
        }

        [MethodImpl(MethodImplOptions.ForwardRef)]
        public static extern int Square(int number);

        [MethodImpl(MethodImplOptions.ForwardRef)]
        public static extern void HelloWorld();
    }
}

.class public ConsoleApplication2.Program
{
    .method public static int32 Square(int32 number) cil managed
    {
        .maxstack 2
        ldarg.0
        dup
        mul
        ret
    }

    .method public static void HelloWorld() cil managed
    {
        .maxstack  8
        IL_0000:  nop
        IL_0001:  ldstr      "Hello World"
        IL_0006: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b:  nop
        IL_000c:  ret
    }
}

비록, IL 언어를 직접적으로 쓸 일이 거의 없지만... 이것으로 비로소 "IL 언어"도 Visual Studio가 지원하는 ".NET 호환 언어"로써의 반열에 오르게 되는군요. ^^ (애석하게도 intellisense같은 기능은 없지만!)

참고로, 갤러리에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현재 Visual Studio 2013을 지원하는 소스코드로는 업데이트되었습니다.

 hross/ILSupport 
 ; https://github.com/hross/ILSuppor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75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6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70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2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2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3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8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3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9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2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7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9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1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3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8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4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4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1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0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7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6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