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49.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App.zip]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그냥 방법 위주로 결과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우선 C/C++ DLL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다음과 같은 경우,

WIN32LIB_API int VariantFromCS(VARIANT var)
{
    if (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C#에서 이 함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은 우선 VARIANT 구조체를 만듭니다.

//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6)]
struct VARIANTARG
{
    [FieldOffset(0)]
    public ushort vt;

    [FieldOffset(2)]
    public ushort wReserved1;

    [FieldOffset(4)]
    public ushort wReserved2;

    [FieldOffset(6)]
    public ushort wReserved3;

    [FieldOffset(8)]
    public long 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lVal;

    [FieldOffset(8)]
    public byte b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iVal;

    [FieldOffset(8)]
    public float fltVal;

    [FieldOffset(8)]
    public double dbl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boolVal;

    [FieldOffset(8)]
    public int scode;

    [FieldOffset(8)]
    public double 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byte* pb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long* p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float* pfl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b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boo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scode;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ARIANTARG* pva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byref;

    [FieldOffset(8)]
    public sbyte cVal;

    [FieldOffset(8)]
    public ushort ui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lVal;

    [FieldOffset(8)]
    public ulong u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int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byte* pc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u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long* pu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pvRecord;
}

이제 C#에서 문자열을 전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extern int VariantFromCS(VARIANTARG 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VariantFromCS Length: " + 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C/C++ 측에서 "VARIANT *"를 받는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N32LIB_API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 *pVar)
{
    if (p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p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상관없습니다. ^^ C# 측에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PointerVariantFromCS Length: " + Pointer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Pointer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




VARIANT의 배열을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WIN32LIB_API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 *pVar)
{
    int totalLength = 0;

    for (VARIANT *first = pVar; (*first).vt != VT_EMPTY; first++)
    {
        CComBSTR bstr = pVar->bstrVal;
        totalLength += bstr.Length();
    }

    return totalLength;
}

역시 상관없습니다. C/C++에서처럼 하듯이 C#에서도 직관적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string txt = "test is good";
        string txt2 = "this is test";

        fixed (char* str1 = txt)
        fixed (char* str2 = txt2)
        {
            VARIANTARG[] varArray = new VARIANTARG[3];
            varArray[0] = new VARIANTARG();
            varArray[1] = new VARIANTARG();
            varArray[2] = new VARIANTARG();

            varArray[0].vt = 8;
            varArray[0].bstrVal = (ushort*)str1;

            varArray[1].vt = 8;
            varArray[1].bstrVal = (ushort*)str2;

            varArray[2].vt = 0; // VT_EMPTY == 0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 Length: " + ArrayVariantFromCS(varArray) + " == " + (txt.Length + txt2.Length));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 Length: 24 == 24
        }
    }
}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지요. ^^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위의 방법을 써서 ArrayVariantFromCS 함수에 전달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uid[] guids = new Guid[2];
IntPtr pGuid = IntPtr.Zero;
fixed (void* pArrayGuid0 = &guids[0])
{
    pGuid = new IntPtr(pArray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 pGuid);
}

fixed (void* pArrayGuid1 = &guids[1])
{
    pGuid = new IntPtr(pArray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2,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2) Length: " + ArrayVariantFromCS(argPtr));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2) Length: 24

    gcHandle.Free();
}

C/C++ 언어와 이렇게나 호환이 잘 되니... 정말이지 C#이란 언어는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

뭐 이정도면... ^^ 언제든 쉽게 가져다 쓰실 수 있겠죠!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하는 C#과 C++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830정성태1/10/201023530개발 환경 구성: 69. Windows Internal Database
829정성태1/7/201022911개발 환경 구성: 68. ODP.NET + OraMTS 사용
828정성태1/7/201030786개발 환경 구성: 67. 환경 변수를 이용한 다중 ODAC 버전 테스트
827정성태1/4/201023026개발 환경 구성: 66.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64비트 Oracle Data Access Components 사용 (2)
826정성태1/3/201030488기타: 28. 2009년 인기 순위 정리
825정성태1/3/201047253개발 환경 구성: 65.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64비트 Oracle Data Access Components 사용 [5]
823정성태1/1/201024463개발 환경 구성: 64. ODP.NET 설치 작업 없이 ASP.NET 응용 프로그램 배포파일 다운로드1
822정성태1/1/201086662개발 환경 구성: 63. ODP.NET 설치 없이 .NE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배포하는 방법 [6]파일 다운로드2
821정성태1/1/201049527개발 환경 구성: 62.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 Oracle XE 사용 [1]
820정성태12/29/200920956개발 환경 구성: 61. Oxite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2010으로 마이그레이션파일 다운로드1
818정성태12/27/200919637개발 환경 구성: 60. Cassini 서버를 localhost 이외의 주소에서 접근하도록 변경
817정성태12/21/200921123개발 환경 구성: 59. WebDev 2.0에서 실행하는 Pet Shop 4.0
816정성태12/19/200922829개발 환경 구성: 58. Pet Shop 4.0을 IIS 없이 실행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815정성태12/18/200925685개발 환경 구성: 57. Pet Shop 4.0 - SQL Server Compact Edition Version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814정성태12/16/200921003오류 유형: 91. VS2010 beta2 - The application cannot start
812정성태12/11/200924622개발 환경 구성: 56. Pet Shop 4.0 - SQL Server Compact Edition Version파일 다운로드2
811정성태12/2/200938152.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8]파일 다운로드2
810정성태12/1/200934597.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3]
809정성태11/27/200924553오류 유형: 90. Method not found: 'Void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tor(System.String, System.Type, System.Type[])'.
808정성태11/26/200933412VC++: 38. X64 빌드 오류: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COMDLL]_ProxyFileInfo
807정성태11/23/200927152웹: 14. 로컬에 있는 HTML 페이지를 보호 모드에서 여는 방법
802정성태11/19/200929190.NET Framework: 167.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801정성태11/18/200936847개발 환경 구성: 55. Hyper-V와 고성능 그래픽 카드의 성능 문제 해결 [1]
800정성태11/13/200929617VS.NET IDE: 66.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798정성태11/10/200928268개발 환경 구성: 54. .NET 개발자가 처음 설치해 본 TOMCAT [2]
797정성태11/9/200924648개발 환경 구성: 53. 물리 PC에 설치된 Windows 7을 Hyper-V로 이전하면?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