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49.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7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App.zip]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그냥 방법 위주로 결과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우선 C/C++ DLL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다음과 같은 경우,

WIN32LIB_API int VariantFromCS(VARIANT var)
{
    if (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C#에서 이 함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은 우선 VARIANT 구조체를 만듭니다.

//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6)]
struct VARIANTARG
{
    [FieldOffset(0)]
    public ushort vt;

    [FieldOffset(2)]
    public ushort wReserved1;

    [FieldOffset(4)]
    public ushort wReserved2;

    [FieldOffset(6)]
    public ushort wReserved3;

    [FieldOffset(8)]
    public long 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lVal;

    [FieldOffset(8)]
    public byte b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iVal;

    [FieldOffset(8)]
    public float fltVal;

    [FieldOffset(8)]
    public double dbl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boolVal;

    [FieldOffset(8)]
    public int scode;

    [FieldOffset(8)]
    public double 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byte* pb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long* p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float* pfl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b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boo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scode;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ARIANTARG* pva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byref;

    [FieldOffset(8)]
    public sbyte cVal;

    [FieldOffset(8)]
    public ushort ui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lVal;

    [FieldOffset(8)]
    public ulong u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int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byte* pc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u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long* pu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pvRecord;
}

이제 C#에서 문자열을 전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extern int VariantFromCS(VARIANTARG 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VariantFromCS Length: " + 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C/C++ 측에서 "VARIANT *"를 받는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N32LIB_API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 *pVar)
{
    if (p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p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상관없습니다. ^^ C# 측에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PointerVariantFromCS Length: " + Pointer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Pointer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




VARIANT의 배열을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WIN32LIB_API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 *pVar)
{
    int totalLength = 0;

    for (VARIANT *first = pVar; (*first).vt != VT_EMPTY; first++)
    {
        CComBSTR bstr = pVar->bstrVal;
        totalLength += bstr.Length();
    }

    return totalLength;
}

역시 상관없습니다. C/C++에서처럼 하듯이 C#에서도 직관적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string txt = "test is good";
        string txt2 = "this is test";

        fixed (char* str1 = txt)
        fixed (char* str2 = txt2)
        {
            VARIANTARG[] varArray = new VARIANTARG[3];
            varArray[0] = new VARIANTARG();
            varArray[1] = new VARIANTARG();
            varArray[2] = new VARIANTARG();

            varArray[0].vt = 8;
            varArray[0].bstrVal = (ushort*)str1;

            varArray[1].vt = 8;
            varArray[1].bstrVal = (ushort*)str2;

            varArray[2].vt = 0; // VT_EMPTY == 0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 Length: " + ArrayVariantFromCS(varArray) + " == " + (txt.Length + txt2.Length));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 Length: 24 == 24
        }
    }
}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지요. ^^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위의 방법을 써서 ArrayVariantFromCS 함수에 전달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uid[] guids = new Guid[2];
IntPtr pGuid = IntPtr.Zero;
fixed (void* pArrayGuid0 = &guids[0])
{
    pGuid = new IntPtr(pArray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 pGuid);
}

fixed (void* pArrayGuid1 = &guids[1])
{
    pGuid = new IntPtr(pArray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2,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2) Length: " + ArrayVariantFromCS(argPtr));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2) Length: 24

    gcHandle.Free();
}

C/C++ 언어와 이렇게나 호환이 잘 되니... 정말이지 C#이란 언어는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

뭐 이정도면... ^^ 언제든 쉽게 가져다 쓰실 수 있겠죠!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하는 C#과 C++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11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0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599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398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495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0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537.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46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03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80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77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29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33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29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99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0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87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72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462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508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41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4950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795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113.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437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09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