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ckage Cache" 폴더 이동

지난 번에는 $PatchCache$ 폴더를 삭제하는 것에 설명했었는데요.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tchCache$ 폴더 삭제
; https://www.sysnet.pe.kr/2/0/1669

그래도 또 모자라게 되는군요. ^^ 그래서 후보군을 물색하다가 "C:\ProgramData\Package Cache" 폴더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move_package_cache_1.png

그런데, 검색해 보니 이 폴더는 절대 지우지 말라고 하는군요. ^^

Can I delete the the folder C:\ProgramData\Package Cache\?
; http://superuser.com/questions/455853/can-i-delete-the-the-folder-c-programdata-package-cache

그렇다면~~~! Junction을 이용해 옮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Can I delete the the folder C:\ProgramData\Package Cache\?" 글에도 나오지만 Vista이후부터는 mklink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sysinternals의 Junction.exe를 굳이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1. "C:\ProgramData\Package Cache" 폴더의 내용을 공간이 남는 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예: e:\mklinkDir\Package Cache)
  2. "C:\ProgramData\Package Cache" 폴더를 삭제합니다.
  3. mklink로 연결합니다. (예: mklink /J "C:\ProgramData\Package Cache" "e:\mklinkDir\Package Cache")

mklink 프로그램은 관리자 권한으로 띄운 cmd.exe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C:\Windows\system32>mklink /J "C:\ProgramData\Package Cache" "e:\mklinkDir\Package Cache"
Junction created for C:\ProgramData\Package Cache <<===>> e:\mklinkDir\Package Cach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3-24 11시14분
웬일인지 "Package Cache" 폴더는 junction으로 연결해 두면 어느 순간 풀리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 http://www.sysnet.pe.kr/2/0/174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6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8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9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0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1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