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82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 에서 native dll 임포트가 불가능한가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136&z=

CodeProject에 공개된 닷넷 + native 예제가,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실행이 안된다는 것인데요. 저도 해당 글에서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실행해 보니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았는데요.

Download sample - 360 KB
; http://www.codeproject.com/KB/WPF/D3DImage/D3DImageSample.zip

아쉽게도 빌드가 안됩니다. d3dx9.h 헤더 파일이 없다고 나옵니다.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d3dx9.h': No such file or directory c:\...\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scene\main.cpp

어쩔 수 없죠. ^^ DirectX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습니다.

DirectX Software Development Kit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6812

참고로, 현재 대부분의 개발자 컴퓨터에서는 DirectX SDK (June 2010)을 설치하면 S1023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보시고 해결하면 됩니다.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5

물론 이렇게 해도 빌드가 안됩니다. 왜냐하면 D3DScene C++ 프로젝트의 include/lib 폴더 경로를 프로젝트 설정에서 DirectX SDK 설치 경로를 포함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nclude 경로]
d3d_compile_1.png

[x86 라이브러리 경로]
d3d_compile_2.png

여기까지 맞춰주면 D3DImageSample 솔루션 파일이 전체적으로 컴파일이 잘 됩니다. 하지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Windows.Markup.XamlParseException occurred
  IsTransient=false
  Message=Cannot create instance of 'Window1' defined in assembly 'D3DImageSample, Version=0.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Error in markup file 'Window1.xaml' Line 1 Position 9.
  Source=PresentationFramework
  LineNumber=1
  LinePosition=9
  StackTrace:
       at System.Windows.Markup.XamlParseException.Throw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Int32 lineNumber, Int32 linePosition, Uri baseUri, XamlObjectIds currentXamlObjectIds, XamlObjectIds contextXamlObjectIds, Type objectType)
  InnerException: System.Reflection.TargetInvocationException
       _HResult=-2146232828
       _message=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IsTransient=false
       Message=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RuntimeTypeHandle.CreateInstance(RuntimeType type, Boolean publicOnly, Boolean noCheck, Boolean& canBeCached, RuntimeMethodHandle& ctor, Boolean& bNeedSecurityCheck)
            at System.RuntimeType.CreateInstanceSlow(Boolean publicOnly, Boolean fillCache)
            at System.RuntimeType.CreateInstanceImpl(Boolean publicOnly, Boolean skipVisibilityChecks, Boolean fillCache)
            at System.Activator.CreateInstance(Type type, Boolean nonPublic)
            at System.Windows.Markup.BamlRecordReader.CreateInstanceFromType(Type type, Int16 typeId, Boolean throwOnFail)
       InnerException: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_HResult=-2147024885
            _message=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B)
            IsTransient=false
            Message=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B)
            Source=D3DImageSample
            StackTrace:
                 at D3DImageSample.Window1.InitializeScene()
                 at D3DImageSample.Window1.BeginRenderingScene() in c:\Users\SeongTae\Dropbox\articles\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ImageSample\Window1.xaml.cs:line 82
                 at D3DImageSample.Window1..ctor() in c:\Users\SeongTae\Dropbox\articles\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ImageSample\Window1.xaml.cs:line 54
            InnerException: 

중요한 것은 InnerException에 있는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예외입니다. 즉, D3DImageSample 닷넷 프로젝트의 타겟이 "AnyCPU"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컴파일한 D3DScene C++ 프로젝트는 x86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3DImageSample 프로젝트의 속성 창에서 "Build" / "Platform target"을 "x86"으로 설정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아주 잘 실행됩니다.

d3d_compile_3.png

(첨부한 프로젝트는 "Introduction to D3DImage" 예제를 제가 테스트 하느라 Visual Studio 2013 프로젝트로 마이그레이션한 것입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글에 포함된 바이너리가 실행이 안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바이너리에 포함된 D3DScene.dll 파일이 d3dx9d_38.dll에 의존하고 있는데 제 컴퓨터에는 해당 파일이 없기 때문에 오류가 나는 듯 싶습니다. "DirectX Software Development Kit" 설치 후 확인해 보니 d3dx9d_33.dll과 d3dx9d_43.dll이 설치됩니다.

참고로 닷넷 응용 프로그램과 Native C++ 프로젝트의 코드에 모두 BP(BreakPoint)를 걸어 테스트하고 싶다면 EXE 측 (이 예제에서는 D3DImageSample이므로) 프로젝트의 속성 창에서 "Debug" / "Enable native code debugging" 옵션을 켜놓으면 PDB 로딩하느라 디버깅 시작 시간은 길어져도 Managed/Native 모두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그나저나... 저는 언제까지 컴파일만 해보는 걸까요? 저도 마음만은 언제나 현란하게 3D 그래픽을 가지고 놀고 싶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1 12시38분
1. Setting up the base project with DirectX and DirectTK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1.aspx

2. Creating the game assets (sprites and font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2.aspx

3. Drawing the scene ? Background/Foreground/HUD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3.aspx

4. Adding flower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4.aspx

5. Making things move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5.aspx

6. Adding bee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6.aspx

7. User Interaction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7.aspx

8. Tidying up and adding finishing touche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8.aspx
정성태
2016-08-31 12시29분
WPF에서 DirectX 렌더링 예제
; http://blog.naver.com/sogangori/220800291624
정성태
2016-10-27 12시45분
윈도우 8 이후 버전에서 DirectX 11사용하기 (Converting legacy code in DirectX 11 to use it in windows 8 or higher version like windows 10)
; http://blog.naver.com/sorkelf/220846504837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99정성태5/16/201721143.NET Framework: 657. CultureInfo.GetCultures가 반환하는 값
11198정성태5/10/201722666.NET Framework: 656. Windows Forms의 오류(Exception) 처리 방법에 대한 차이점 설명
11197정성태5/8/201719544개발 환경 구성: 315. VHD 파일의 최소 크기파일 다운로드1
11196정성태5/4/201720754오류 유형: 384. Msvm_ImageManagementService WMI 객체를 사용할 때 오류 상황 정리 [1]
11195정성태5/3/201721045.NET Framework: 655. .NET Framework 4.7 릴리스
11194정성태5/3/201723266오류 유형: 383. net use 명령어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시 "System error 67 has occurred." 오류 발생
11193정성태5/3/201721590Windows: 141. 설치된 Windows로부터 설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11192정성태5/2/201722144Windows: 140. unattended.xml/autounattend.xml 파일을 마련하는 방법
11191정성태5/2/201722833Windows: 139. Dell Venue 8 Pro 태블릿에 USB를 이용한 윈도우 운영체제 설치 방법
11190정성태5/2/201728179Windows: 138. Windows 운영체제의 ISO 설치 파일에 미리 Device driver를 준비하는 방법
11189정성태5/2/201720224Windows: 137.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로 98%에서 실패하는 경우
11188정성태4/27/201722685VC++: 118. Win32 HANDLE 자료형의 이모저모 [1]
11187정성태4/26/201723239개발 환경 구성: 314. C# - PowerPoint 확장 Add-in 만드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186정성태4/24/201721018VS.NET IDE: 117.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매크로를 추가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185정성태4/22/201718957VS.NET IDE: 116.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 (2) - 동적 메뉴 구성파일 다운로드1
11184정성태4/21/201720563VS.NET IDE: 115. Visual Studio 확장(VSIX)을 이용해 사용자 메뉴 추가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83정성태4/19/201719401.NET Framework: 654. UWP 앱에서 FolderPicker 사용 시 유의 사항파일 다운로드1
11182정성태4/19/201723423개발 환경 구성: 313. Nuget Facebook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ASP.NET 웹 폼과 로그인 연동하는 방법
11181정성태4/18/201720342개발 환경 구성: 312. Azure Web Role의 AppPool 실행 권한을 Local System으로 바꾸는 방법
11180정성태4/16/201723375Java: 18. Java의 Memory Mapped File 자원 반환이 안 되는 문제
11179정성태4/13/201716514기타: 64. SVG Converter 스토어 앱 개인정보 보호 정책 안내
11178정성태4/10/201718661개발 환경 구성: 311. COM+ 관리자의 DCOM 구성에 나오는 기준
11177정성태4/7/201719146.NET Framework: 653. C# 7 새로운 문법(1) - 더욱 편리해진 Out 변수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176정성태4/5/201716144VC++: 117. Visual Studio - ATL COM 개체를 단위 테스트 하는 방법
11175정성태4/5/201725896.NET Framework: 652. 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174정성태4/3/201719398VC++: 116. Visual Studio 단위 테스트 - Failed to set up the execution context to run the test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