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8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부연] CAS Lock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아래와 같은 글이 있군요. ^^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little-thread.blogspot.kr/2014/08/lock-free.html

결론은 CAS Lock lock-free보다 CriticalSection을 쓴 것이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약간 테스트 상에 공정성이 위배되는 것이 있습니다. CriticalSection은 블록으로 썼으면서,

ULONGLONG t0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EnterCriticalSection(&cs);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LeaveCriticalSection(&cs);
}

CAS Lock lock-free 쪽은 매순간 lock을 거는 방식을 썼습니다.

ULONGLONG t1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lock inc[eax];
        p++;
    }
}
    
ULONGLONG t2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InterlockedIncrement(p);
        p++;
    }
}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조금 미루고 바로 위에 소개한 2개의 테스트를 좀 볼까요? 우선 _asm으로 인라인 시킨 경우 실행시 기계어가 이렇고,

mov         eax,dword ptr [ebp-0C0h]  
lock inc    byte ptr [eax]  

InterlockedIncrement의 경우 결국 다음과 같은 기계어로 인라인 되므로,

mov         eax,dword ptr [ebp-0F4h]  
mov         ecx,1  
lock xadd   dword ptr [eax],ecx  

별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기계어가 오히려 1개 더 늘었는데도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수치를 보면 InterlockedIncrement의 성능이 근소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test =  1 : lock = 202, lock_free 1 = 110, lock_free 2 = 78
test =  2 : lock = 234, lock_free 1 = 171, lock_free 2 = 172
test =  3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4
test =  4 : lock = 234, lock_free 1 = 343, lock_free 2 = 281
test =  5 : lock = 234, lock_free 1 = 437, lock_free 2 = 358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515, lock_free 2 = 421
test =  7 : lock = 250, lock_free 1 = 593, lock_free 2 = 499
test =  8 : lock = 250, lock_free 1 = 686, lock_free 2 = 562
test =  9 : lock = 265, lock_free 1 = 733, lock_free 2 = 624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811, lock_free 2 = 702




그나저나,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뭘까요? 예전에 이에 대해 한번 소개해 드렸었지요. ^^

CAS Lock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저 역시 위의 글에서 C#의 경우 lock 코드가 CAS Lock lock-free보다 더 빠르다고 결론을 내렸었습니다. 따라서 저 글의 코드를 유사하게 가져다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volatile unsigned int _lockVariable = 0;
ULONGLONG t3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_lockVariable, 1, 0) != 0)
    {
    }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_lockVariable = 0;
}

테스트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 다음은 제 컴퓨터에서 수행한 것입니다.

test = 1 : lock = 203,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78, lock_free 3 = 250
test = 2 : lock = 188,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25, lock_free 3 = 265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204, lock_free 2 = 187, lock_free 3 = 266
test = 4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5, lock_free 3 = 281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2, lock_free 2 = 297, lock_free 3 = 297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360,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313
test = 7 : lock = 234, lock_free 1 = 422, lock_free 2 = 422, lock_free 3 = 328
test = 8 : lock = 266, lock_free 1 = 500, lock_free 2 = 484, lock_free 3 = 359
test = 9 : lock = 266, lock_free 1 = 547, lock_free 2 = 547, lock_free 3 = 375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609, lock_free 2 = 594, lock_free 3 = 391

오호~~~ 그래도 CriticalSection보다 성능이 낮군요. 그러나 이것은 DEBUG 빌드의 결과물입니다. Release 빌드로 하면 상황이 역전됩니다.

test = 1 : lock = 187,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47, lock_free 3 = 109
test = 2 : lock = 204,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09, lock_free 3 = 94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187, lock_free 2 = 157, lock_free 3 = 78
test = 4 : lock = 203,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03, lock_free 3 = 109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3, lock_free 2 = 265, lock_free 3 = 94
test = 6 : lock = 203, lock_free 1 = 391, lock_free 2 = 312, lock_free 3 = 94
test = 7 : lock = 219, lock_free 1 = 453,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110
test = 8 : lock = 218, lock_free 1 = 516, lock_free 2 = 406, lock_free 3 = 125
test = 9 : lock = 219, lock_free 1 = 594, lock_free 2 = 453, lock_free 3 = 125
test = 10 : lock = 219, lock_free 1 = 671, lock_free 2 = 500, lock_free 3 = 141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롭게 추가한 "lock_free 3" 번의 결과는 CriticalSection 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것에 블록 방식의 lock-free 코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6 12시13분
위에서 제가 제시한 방법은 엄밀히 lock-free라고 볼 수 없고, 그냥 CAS를 이용한 lock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lock-fre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

Chapter 17. Boost.Lockfree
; http://www.boost.org/doc/libs/1_53_0/doc/html/lockfree.html

Ndc2014 시즌 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 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 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
정성태
2021-05-15 11시48분
정성태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610정성태1/26/201439097.NET Framework: 413. C# - chromiumembedded 사용 [11]파일 다운로드1
1609정성태1/26/201422107오류 유형: 218. wsDualHttpBinding + Windows Server 2003인 경우 발생하는 오류
1608정성태1/26/201427505.NET Framework: 412.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4]
1607정성태1/26/201427445.NET Framework: 411. 유니코드의 "compatibility character"가 뭘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606정성태1/25/201425525오류 유형: 217. 델 베뉴 스타일러스 관련 업데이트 오류 - 5830_Firmware_X267N_WN_1.0.4.1_A01.EXE
1605정성태1/23/201422343개발 환경 구성: 212. Visual Studio Online과 "Monaco" 서비스 연동
1604정성태1/23/201422784오류 유형: 216. 윈도우 서버 백업 - Hyper-V 가상 머신이 백업되지 않는 경우 (2)
1603정성태1/23/201434730개발 환경 구성: 211. Hyper-V - Generation 2 유형의 VM 생성 시 ISO 부팅이 안된다면? [1]
1602정성태1/22/201424844디버깅 기술: 62. windbg - 사용자 모드 원격 디버깅
1601정성태1/22/201428625오류 유형: 215. windbg - Symbol file could not be found. Defaulted to export symbols
1600정성태1/19/201425100.NET Framework: 410. C# - 재귀호출을 스택 자료구조와 반복문을 이용해 대체하는 방법을 Paralle.For와 함께? [1]파일 다운로드1
1599정성태1/18/201433318.NET Framework: 409. C# - 재귀호출을 스택 자료구조와 반복문을 이용해 대체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598정성태1/17/201426726디버깅 기술: 61. NT 서비스 시작 단계에서 닷넷 메서드에 BP를 걸어 디버깅하는 방법
1597정성태1/17/201425295Phone: 9. Xamarin Android에 구글 AdMob 사용하는 방법 [1]
1596정성태1/17/201423968오류 유형: 214. Local SYSTEM 계정으로 실행된 IE에서 다운로드가 안 되는 문제
1595정성태1/16/201421171오류 유형: 213. attrib - Not resetting system file
1594정성태1/15/201423405오류 유형: 212. 마이크로소프트 라이브 계정 로그인 실패하는 경우
1593정성태1/14/201421909오류 유형: 211. ASP.NET 응용 프로그램을 IIS Express에서 디버깅할 때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오류 발생
1592정성태1/14/201421885오류 유형: 210. 2대의 AD가 있는 경우 도메인에 컴퓨터 추가를 실패한다면? [1]
1591정성태1/14/201424414오류 유형: 209. DebugDiag: Unable to find mscordacwks_x86_x86_[...version...].dll
1590정성태1/14/201425197오류 유형: 208. VSS Writer - NTDS 오류
1589정성태1/14/201434150Windows: 85. 컴퓨터를 껐는데도 어느 순간 자동으로 켜진다면? [2]
1588정성태1/14/201430923Windows: 84. 윈도우 7/8 - 메뉴 항목이 잔상으로 남는 문제
1587정성태1/14/201426874디버깅 기술: 60.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2)
1586정성태1/14/201428553디버깅 기술: 59.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1) [1]
1585정성태1/14/201431480VS.NET IDE: 84. Visual Studio를 이용한 파일 비교(diff)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