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4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부연] CAS Lock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아래와 같은 글이 있군요. ^^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little-thread.blogspot.kr/2014/08/lock-free.html

결론은 CAS Lock lock-free보다 CriticalSection을 쓴 것이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약간 테스트 상에 공정성이 위배되는 것이 있습니다. CriticalSection은 블록으로 썼으면서,

ULONGLONG t0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EnterCriticalSection(&cs);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LeaveCriticalSection(&cs);
}

CAS Lock lock-free 쪽은 매순간 lock을 거는 방식을 썼습니다.

ULONGLONG t1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lock inc[eax];
        p++;
    }
}
    
ULONGLONG t2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InterlockedIncrement(p);
        p++;
    }
}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조금 미루고 바로 위에 소개한 2개의 테스트를 좀 볼까요? 우선 _asm으로 인라인 시킨 경우 실행시 기계어가 이렇고,

mov         eax,dword ptr [ebp-0C0h]  
lock inc    byte ptr [eax]  

InterlockedIncrement의 경우 결국 다음과 같은 기계어로 인라인 되므로,

mov         eax,dword ptr [ebp-0F4h]  
mov         ecx,1  
lock xadd   dword ptr [eax],ecx  

별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기계어가 오히려 1개 더 늘었는데도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수치를 보면 InterlockedIncrement의 성능이 근소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test =  1 : lock = 202, lock_free 1 = 110, lock_free 2 = 78
test =  2 : lock = 234, lock_free 1 = 171, lock_free 2 = 172
test =  3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4
test =  4 : lock = 234, lock_free 1 = 343, lock_free 2 = 281
test =  5 : lock = 234, lock_free 1 = 437, lock_free 2 = 358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515, lock_free 2 = 421
test =  7 : lock = 250, lock_free 1 = 593, lock_free 2 = 499
test =  8 : lock = 250, lock_free 1 = 686, lock_free 2 = 562
test =  9 : lock = 265, lock_free 1 = 733, lock_free 2 = 624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811, lock_free 2 = 702




그나저나,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뭘까요? 예전에 이에 대해 한번 소개해 드렸었지요. ^^

CAS Lock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저 역시 위의 글에서 C#의 경우 lock 코드가 CAS Lock lock-free보다 더 빠르다고 결론을 내렸었습니다. 따라서 저 글의 코드를 유사하게 가져다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volatile unsigned int _lockVariable = 0;
ULONGLONG t3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_lockVariable, 1, 0) != 0)
    {
    }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_lockVariable = 0;
}

테스트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 다음은 제 컴퓨터에서 수행한 것입니다.

test = 1 : lock = 203,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78, lock_free 3 = 250
test = 2 : lock = 188,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25, lock_free 3 = 265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204, lock_free 2 = 187, lock_free 3 = 266
test = 4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5, lock_free 3 = 281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2, lock_free 2 = 297, lock_free 3 = 297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360,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313
test = 7 : lock = 234, lock_free 1 = 422, lock_free 2 = 422, lock_free 3 = 328
test = 8 : lock = 266, lock_free 1 = 500, lock_free 2 = 484, lock_free 3 = 359
test = 9 : lock = 266, lock_free 1 = 547, lock_free 2 = 547, lock_free 3 = 375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609, lock_free 2 = 594, lock_free 3 = 391

오호~~~ 그래도 CriticalSection보다 성능이 낮군요. 그러나 이것은 DEBUG 빌드의 결과물입니다. Release 빌드로 하면 상황이 역전됩니다.

test = 1 : lock = 187,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47, lock_free 3 = 109
test = 2 : lock = 204,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09, lock_free 3 = 94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187, lock_free 2 = 157, lock_free 3 = 78
test = 4 : lock = 203,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03, lock_free 3 = 109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3, lock_free 2 = 265, lock_free 3 = 94
test = 6 : lock = 203, lock_free 1 = 391, lock_free 2 = 312, lock_free 3 = 94
test = 7 : lock = 219, lock_free 1 = 453,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110
test = 8 : lock = 218, lock_free 1 = 516, lock_free 2 = 406, lock_free 3 = 125
test = 9 : lock = 219, lock_free 1 = 594, lock_free 2 = 453, lock_free 3 = 125
test = 10 : lock = 219, lock_free 1 = 671, lock_free 2 = 500, lock_free 3 = 141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롭게 추가한 "lock_free 3" 번의 결과는 CriticalSection 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것에 블록 방식의 lock-free 코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6 12시13분
위에서 제가 제시한 방법은 엄밀히 lock-free라고 볼 수 없고, 그냥 CAS를 이용한 lock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lock-fre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

Chapter 17. Boost.Lockfree
; http://www.boost.org/doc/libs/1_53_0/doc/html/lockfree.html

Ndc2014 시즌 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 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 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
정성태
2021-05-15 11시48분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65정성태10/16/200419258VS.NET IDE: 8. Windows 가상 메모리 사용 해제
64정성태10/3/200422957.NET Framework: 15. ASP.NET에서 .NET COM+ 개체 등록 시 "Local System"이어야 하는 이유.
63정성태10/3/200423059.NET Framework: 14. Response.Cookies.Clear는 기존 설정된 Cookie 헤더를 삭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62정성태10/3/200422050기타: 7. DB 트랜잭션에서 Lock이 걸릴 수 있는 전형적인 예.
61정성태10/3/200421604.NET Framework: 13. Main 메서드에 붙은 STAThread 의미
60정성태10/3/200420304.NET Framework: 12. IDispatch::GetIDsOfNames 역변환 메서드 작성 힌트 ( DISPID 로 메서드 이름 알아내는 것 )
58정성태10/3/200423400.NET Framework: 11. HttpContext의 간략이해
56정성태10/3/200419888.NET Framework: 10. [.NET 리모팅] 원격개체를 호출한 클라이언트의 연결이 유효한지 판단하는 방법.
55정성태10/3/200420647COM 개체 관련: 11. 내가 생각해 보는 COM의 현재 위치
54정성태8/30/200426312VC++: 10. 내가 생각해 보는 MFC OCX와 ATL DLL에 선택 기준
53정성태11/20/200525670VC++: 9. CFtpFileFind/FtpFileFind가 일부 Unix FTP 서버에서 목록을 제대로 못 가져오는 문제
184정성태11/23/200519337    답변글 VC++: 9.1. FTP 관련 토픽파일 다운로드1
51정성태6/24/200424230VC++: 8. BSTR 메모리 할당 및 해제(MSDN Library 발췌) [1]
50정성태6/16/200417572기타: 6. 1차 데스크톱 컴퓨터 사양
49정성태6/16/200418055기타: 5. 53만 원대 Second PC 마련. ^^
48정성태3/2/200419937.NET Framework: 9. 윈도우즈 발전사를 모아 둔 사이트. [1]
47정성태11/14/200518394VS.NET IDE: 7. 한글 OS에서 Internet Explorer 6.0 with SP1의 UI 언어 바꾸는 방법
45정성태1/26/200417751기타: 4. MCAD 시험
44정성태1/26/200418545VS.NET IDE: 6. 터미널 서비스 포트 변경 ( 서버 및 클라이언트 )
46정성태1/26/200423635    답변글 VS.NET IDE: 6.1. Windows 2003 터미널 서비스 라이센스 서버 없이 접속
114정성태11/14/200515073    답변글 VS.NET IDE: 6.2. [터미널 서버 라이센스] : 활성화 시 오류
43정성태12/23/200318293기타: 3. XP/2003 개인 방화벽 설정파일 다운로드1
40정성태7/23/200321752COM 개체 관련: 10. IE BHO 개체를 개발할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탐색기에서 활성화 되는 문제 해결 [1]
41김성현7/24/200320566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0.1. [답변]: IE BHO 개체를 개발할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탐색기에서 활성화 되는 문제 해결
42정성태7/29/200318480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0.2. feedback 을 받기 위해서 답변 기능을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39정성태7/17/200324237VS.NET IDE: 5. 원격 제어 3가지 방법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