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4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

기왕 lock-free를 통해 CAS(Compare-And-Swap)을 다뤄본 김에,

[부연]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s://www.sysnet.pe.kr/2/0/1736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간단하게 클래스로 래핑해 볼까요? ^^ 대충 다음과 같은 정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ASLock : IDisposable //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 ; https://www.sysnet.pe.kr/2/0/347
{
    int _lockVariable = 0;
    bool _disposed = true;

    public IDisposable Lock()
    {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lockVariable, 1, 0) != 0) { }
        _disposed = false;
        return this;
    }

    void Free(bool disposing)
    {
        _lockVariable = 0;
        _disposed = true;
    }

    public void Dispose()
    {
        Fre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CASLock()
    {
#if DEBUG
        if (false == _disposed)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CASLock.Dispose() was not called!");
        }
#endif

        Free(false);
    }
}

사용법은 using을 통해 기존의 lock문과 거의 유사하게 쓸 수 있습니다.

CASLock lockA = new CASLock();

using (lockA.Lock())
{
    Console.WriteLine("locked");
}

전형적인 dead-lock 상황을 연출해 볼까요?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CASLock lockA = new CASLock();
        CASLock lockB = new CASLo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t1.Join(); // t1 스레드는 절대로 종료하지 않으므로 Join문은 반환하지 않음.
            t2.Join();
        }

        // Thread 1 
        void t1()
        {
            using (lockA.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B.Lock()) // Thread2의 t2메서드에서 이미 lock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block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using (lockB.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A.Lock()) // Thread1의 t1메서드에서 이미 lock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block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

여기서, Thread.Abort 메서드로 특정 스레드를 강제 종료하는 것으로 우리가 만든 CASLock 클래스의 안정성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int retryCount = 5;
    while (retryCount-- > 0)
    {
        Console.Write(".");
        Thread.Sleep(1000);
    }

    t1.Abort(); // Thread1 강제 종료

    t1.Join();
    t2.Join();
}

테스트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 5초 후에 t1.Abort가 호출되고 이는 해당 스레드에 ThreadAbort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t1 메서드 내부의 using 문에서 IDisposable.Dispose 메서드가 실행되고 이로 인해 lockA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그런데, Native Win32 API인 TerminateThread를 호출하면 어떻게 될까요?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TerminateThread(IntPtr hThread, uint dwExitCode);

        [Flags]
        public enum ThreadAccess : int
        {
            TERMINATE = (0x0001),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Ptr OpenThread(ThreadAccess dwDesiredAccess, bool bInheritHandle, int dwThreadId);

        static IntPtr _threadAHandle = IntPtr.Zero;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int retryCount = 5;
            while (retryCount-- > 0)
            {
                Console.Write(".");
                Thread.Sleep(1000);
            }

            Console.WriteLine("Terminating...: " +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Count);
            TerminateThread(_threadAHandle, 100);
            Console.WriteLine("Terminated.: " +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Count);

            t1.Join();
            t2.Join();
        }

        CASLock lockA = new CASLock();
        CASLock lockB = new CASLock();


        // Thread 1 
        void t1()
        {
            _threadAHandle = OpenThread(ThreadAccess.TERMINATE, false, AppDomain.GetCurrentThreadId());
            using (lockA.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B.Lock())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using (lockB.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A.Lock())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

이런 경우, Thread1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lock은 여전히 잠김상태로 남게 됩니다. (기존의 Monitor.Enter/Exit를 해도 동일하게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는 LockFree 클래스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TerminateThread API는 때로 이렇게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기 때문에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주의 사항이 나옵니다.

Terminat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terminatethread

TerminateThread is a dangerous function that should only be used in the most extreme cases. You should call TerminateThread only if you know exactly what the target thread is doing, and you control all of the code that the target thread could possibly be running at the time of the termination. For example, TerminateThread can result in the following problems:
  • If the target thread owns a critical section, the critical section will not be released.
  • If the target thread is allocating memory from the heap, the heap lock will not be released.
  • If the target thread is executing certain kernel32 calls when it is terminated, the kernel32 state for the thread's process could be inconsistent.
  • If the target thread is manipulating the global state of a shared DLL, the state of the DLL could be destroyed, affecting other users of the DLL.
A thread cannot protect itself against TerminateThread, ...

보시는 것처럼, .NET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Win32 SDK 세계에서도 TerminateThread API를 잘못 사용하면 저렇게 많은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한마디로, 모든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절대 써서는 안될 API입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위의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6정성태9/10/201233101Windows: 61. 윈도우 서버 2012 - Active Directory 서버 마이그레이션
1345정성태9/10/201237641스크립트: 12. 파이썬 - Win32 DLL 연동 [2]
1344정성태9/10/201230493오류 유형: 163. .NET Framework 4.5 제거 후 Visual Studio 2010 실행 시 Unknown Error
1343정성태9/8/201244319스크립트: 11. 파이썬(Python) 윈도우 개발 환경 [7]
1342정성태9/6/201228549VS.NET IDE: 73. Visual Studio 2012 - XmlCodeGenerator 마이그레이션
1341정성태9/4/201237880Windows: 60. Hyper-V에서 RemoteFX 없이 DirectX 11 제공 [12]
1340정성태9/4/201230038개발 환경 구성: 166. DOS - ping 결과에서 평균 응답 시간값 추출하기 [3]
1339정성태9/4/201232469개발 환경 구성: 165. 새로운 Visual Studio 2012 원격 디버깅 툴 [6]
1338정성태9/4/201234375.NET Framework: 335. C# - (핸들을 이용하여) 모든 열린 파일을 열람 [6]파일 다운로드1
1337정성태8/30/201224077Phone: 7. 디버거로 실습해 보는 윈도우 폰의 Tombstone 상태파일 다운로드1
1336정성태8/30/201241851.NET Framework: 334.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2]파일 다운로드1
1335정성태8/30/201231299Windows: 59. Hyper-V Internal 네트워크 VM의 인터넷 접속
1334정성태8/29/201250431.NET Framework: 333.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6]
1333정성태8/27/201253673개발 환경 구성: 164. system32 폴더에 있는 파일의 권한 조정 [2]
1332정성태8/23/201225366Team Foundation Server: 48. TFS - Team Project Collection 이전하는 방법
1331정성태8/23/201228822오류 유형: 162. Database '...' already exists. Choose a different database name. (Microsoft SQL Server, Error: 1801)
1330정성태8/22/201229465Team Foundation Server: 47. 5인 이내의 팀, 또는 개인 로컬 소스 관리를 위한 무료 TFS Express
1329정성태8/21/201224954오류 유형: 161. Azure - Storage 삭제가 안되는 경우 [1]
1328정성태8/20/201235386개발 환경 구성: 163. IIS 7 - "MIME Types" 설정 아이콘이 없는 경우
1327정성태8/19/201240142Windows: 58. Windows 8 정식 버전을 설치해 보고... [14]
1326정성태8/19/201226267오류 유형: 160. Visual Studio 2010 Team Explorer 설치 오류
1325정성태8/15/201226364개발 환경 구성: 162. 닷넷 개발자가 컴파일해 본 리눅스
1324정성태8/15/201228144.NET Framework: 332. 함수형 언어의 코드가 그렇게 빠를까? [4]파일 다운로드1
1323정성태8/4/201230039.NET Framework: 331. C# - 클래스 안에 구조체를 포함하는 경우 발생하는 dynamic 키워드의 부작용 [2]
1322정성태8/3/201229993개발 환경 구성: 161. Ubuntu 리눅스의 Hyper-V 지원 (마우스, 네트워크)
1321정성태7/31/201229192개발 환경 구성: 160. Azure - Virtual Machine의 VHD 파일 다운로드 [2]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