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0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상호참조 질문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page=1&page_num=35&select_arrange=last_comment&desc=desc&sn=off&ss=on&sc=on&keyword=&no=3167&category=

질문의 내용은,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느냐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WeakReference를 이용해 간단하게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

using System;

namespace circular_ref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akReference wrA = null;
            WeakReference wrB = null;

            CallCrossRef(ref wrA, ref wrB);

            Console.WriteLine((wrA.Target as RefA)._a);
            Console.WriteLine((wrB.Target as RefB)._b);
        }

        private static void CallCrossRef(ref WeakReference wrA, ref WeakReference wrB)
        {
            RefA a = new RefA();
            RefB b = new RefB();

            wrA = new WeakReference(a);
            wrB = new WeakReference(b);

            a._instanceB = b;
            a._a = 5;
            b._instanceA = a;
            b._b = 6;
        }
    }

    public class RefA
    {
        public RefB _instanceB;
        public int _a;
    }

    public class RefB
    {
        public RefA _instanceA;
        public int _b;
    }
}

서로 순환 참조하고 있고 위의 결과를 실행하면 5와 6값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GC.Collect를 한번 해주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akReference wrA = null;
    WeakReference wrB = null;

    CallCrossRef(ref wrA, ref wrB);

    GC.Collect();

    Console.WriteLine((wrA.Target as RefA)._a);
    Console.WriteLine((wrB.Target as RefB)._b);
}

GC가 동작하고 순환참조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RefA a, RefB b 인스턴스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C의 동작과 관련해서는 card-table 개념과 함께 소개해 드렸던 링크에서,

.NET GC - 하위 세대의 객체를 포함하는 상위 세대의 참조를 추적하기 위한 card-table
; https://www.sysnet.pe.kr/2/0/1670

마이크로소프트 측 직원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1. Memory allocation, a walk down the history
  2. Why use garbage collection
  3.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4. Mark-sweep garbage collection
  5. Copying garbage collection
  6. Optimizing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7. Handling overflow in mark stage
  8. 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9. How does the GC find object references




추가적으로! 참조로 인한 메모리 릭이 발생할 수 있는 전형적인 사례가 하나 있는데 바로 "이벤트"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 보면,

using System;

namespace circular_ref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lEventFire();
            GC.Collec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

    public class EventPublisher
    {
        public delegate void FireEvent();
        public event FireEvent Fire;

        protected void OnFire()
        {
            if (Fire != null)
            {
                Fire();
            }
        }

        ~EventPublisher()
        {
            Console.WriteLine("~EventPublisher.Called()");
        }
    }

    public class EventSubscriber
    {
        public void DoFire()
        {
        }

        ~EventSubscriber()
        {
            Console.WriteLine("~EventSubscriber.Called()");
        }
    }
}

GC.Collect 이후 정상적으로 2개의 소멸자가 모두 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의 코드를 static으로 빼면 어떻게 될까요?

static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얼핏 보면, publisher 인스턴스는 static 루트 객체가 있으니 소멸되지 않겠지만 subscriber 인스턴스는 범위를 벗어났으니 힙에서 제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소멸자도 호출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벤트 구독 자체가 대상 객체를 참조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흔한 경우가 바로 이벤트 구독이 남발하는 윈도우 폼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Form 위에서 동적으로 컨트롤을 생성/삭제하는 경우 그 컨트롤에 이벤트 핸들러를 걸어 두면 객체가 힙에 쌓이게 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윈도우 폼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필요 없을 때 종료시키기 때문에 메모리 릭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물론, 해결 방법은 그냥 필요 없어졌을 때 이벤트 구독을 해제하면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면 됩니다.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이렇게 하고 나서 다시 실행해 보면, GC.Collect 호출에서 "~EventSubscriber.Called()"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5 11시50분
[ryujh] 안녕하세요. 이벤트 설명에서 의문점 있습니다.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렇게 명시적으로 했으니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하면 되겠지만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렇게 두번 이상했을 때(이러면 안되지만)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것을 두번 이상하려고 publisher.Fire 에 몇개 핸들러가 등록되었는지 찾아보려고 해도 알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문제 없도록 코드를 잘 작성할 수 밖에 없는지요?
[guest]
2014-08-26 12시33분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
; http://www.sysnet.pe.kr/2/0/618

WPF 이벤트에 속한 핸들러 확인
; http://www.sysnet.pe.kr/2/0/624

너무 복잡한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고 나서 해제하는 것도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저렇게 하는 것이 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횟수를 관리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봤을 때 중복하는 경우는 사실 많지 않지요.)

만약 중구난방으로 이벤트 구독/해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WPF Prism 같은 프레임워크에서처럼 이벤트 publisher/subscriber 구조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8정성태4/4/20234181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2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03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74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22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9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92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94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36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9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90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562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89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64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37.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99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1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0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71.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71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87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57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8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6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93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6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