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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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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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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GetTickCount API는 시스템이 시작된 이후 경과한 시간을 밀리초 단위로 반환합니다. (10ms ~ 16ms 단위입니다.)

GetTickCount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

위의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것의 반환값이 "DWORD"라서 32비트이므로 경과 시간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대략 49.7일이 지나면 다시 0으로 돌아온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GetTickCount64를 쓰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GetTickCount64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64

위의 문서에 추가된 덧글에 보면 (64비트까지 확장되었으므로) 기간이 "585 million years"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기간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새삼스럽게 GetTickCount 이야기를 꺼낸 것은 재미있는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

GetTickCount를 대체할만한 방법 있을까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187&z=

위의 덧글 중에 보면 0x7FFE0000라는 주소에 32비트/64비트 윈도우 운영체제 공통으로 KSYSTEM_TIME이라는 구조체 값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typedef struct _KSYSTEM_TIME  
{  
     ULONG LowPart;  
     LONG High1Time;  
     LONG High2Time;  
} KSYSTEM_TIME, *PKSYSTEM_TIME;

C#으로 이 값을 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tr = new IntPtr(0x7FFE0008);
        KSYSTEM_TIME systemTime = new KSYSTEM_TIME();
        Marshal.PtrToStructure(ptr, systemTime);

        Console.WriteLine("LowPart: " + systemTime.LowPart);
        Console.WriteLine("HighTime: " + systemTime.HighTime);
        Console.WriteLine("High2Time: " + systemTime.High2Time);

        ulong fullTime = (ulong)systemTime.LowPart | ((ulong)systemTime.HighTime << 32);
        Console.WriteLine("KSYSTEM_TIME: \t\t" + fullTime);
/*

출력결과

LowPart:   2242934063
HighTime:  102
High2Time: 102
KSYSTEM_TIME:  441971822558
*/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KSYSTEM_TIME
{
    public uint LowPart;
    public int HighTime;
    public int High2Time;
}


재미있는 것은 GetTickCount/64 결과와의 비교값입니다.

Console.WriteLine("Environment.TickCount: \t" + Environmen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 \t\t" + Ge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64: \t" + GetTickCount64());

위의 코드를 한꺼번에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SYSTEM_TIME:           442837484163
Environment.TickCount:  44283734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Environment.TickCount는 내부적으로 GetTickCount를 부를 것이므로 값이 같아야 하지만 JIT 컴파일 시간으로 인해 약간 차이가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JIT 컴파일로 인한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한번 컴파일된 상태로 호출하면 다음과 같이 마지막 3개의 값이 대개 동일하게 나옵니다.

KSYSTEM_TIME:           442837503715
Environmen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문제는 KSYSTEM_TIME값과 TickCount의 관계입니다. 위의 값을 보면 KSYSTEM_TIME 값에서 정밀도를 절삭한 유형이 TickCount로 해석되는 듯합니다. 즉, GetTickCount가 49.7일이 지나서 0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KSYSTEM_TIME 역시 정밀도만 좋은 것일 뿐 49.7일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KSYSTEM_TIME 값이 GetTickCount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제가 해당 API를 설계한 사람이 아니어서 더 이상의 해석은 불가능하지만, 암튼 0x7FFE0000 이라는 특수한 주소를 알았다는 사실만으로 오늘은 만족해야겠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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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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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5-09-08 07시29분
[deepdark] 맨 아래 49.7일에 대해서 테스트는 해 보지 못했지만..
GetTickCount()와 GetTickCount64() 가 모두 같이 참조하는 메모리 주소로 보이고, 말씀하신대로 정밀도와 관련된 하부 얼마는 버리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GetTickCount()의 경우 DWORD에 값을 받아오므로 Overflow 되는 부분에 대해 0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고, GetTickCount64()를 생각해볼때,
49.7일에 무관하게 더 큰 값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guest]
2015-09-08 07시47분
@deepdark 님, 이 글에서 GetTickCount64가 49.7일에 제약받는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처음 부분에도 나오지만 GetTickCount64는 "585 million years" 동안의 값이 표현될 것입니다. 이 글의 요지는 KSYSTEM_TIME이 49.7일에 제약을 받는지에 대해 쓴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코드를 보니 왠지 KSYSTEM_TIME이 49.7일 이후 GetTickCount64와 동일한 값은 아니어도 어떤 식으로든 상위 8바이트 내에서의 값이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군요. ^^
정성태
2016-06-22 03시15분
[kernel] 단순히 HighTime이 밀리세컨드를 표현하는 게 아니라 HighTime을 32비트 왼쪽으로 밀고 10000으로 나누는 거라서 KSYSTEM_TIME도 49.7일 이후에 0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HighTime = FFFFFF <-- 이게 밀리세컨드 표현이면 4294967295 / 1000 / 60 / 60 / 24 = 49.7 이지만
((ulong)(FFFFFF << 32)) / 10000 <--- 실제로는 이것이 밀리세컨드 표현이므로 1844674406941458 / 1000 / 60 / 60 / 24 = 21350398 일정도이지 않을까요.

ps: 여담이지만 홈페이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닷넷과 C#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이네요
[guest]
2016-06-22 11시56분
@kernel 님 설명 감사합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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