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군요.

AVX2 div (나누기)가 오류를 발생합니다.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7b4ea39d-ba0b-4fe6-82a0-3664678f81d2/avx2-div-?forum=vsko

다들 아시는 것처럼 inline assembly 구문은,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_asm
    {
        mov r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

    return 0;
}

x64 Visual C++ 환경에서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코드에서는 rax 레지스터(eax 레지스터의 64비트 버전)를 사용하고 있는데 당연히 컴파일되지 않습니다. 우선, 매크로 어셈블리를 이야기하기 전에 위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죠. ^^

위의 코드를 빌드하려면 rax를 eax로 바꾸고 x86 타겟으로 Visual C++로 컴파일하면 됩니다. 그런데, 나눗셈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부가적인 코드를 더 추가한 후 실행해 보면,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_asm
    {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mov a, eax
    }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출력 결과는 이렇습니다.

54060784
11111111

오호~~~ 2개의 결과가 같아야 하는데, 다르군요. 왜냐하면 div 어셈블리 명령어는,

The DIV/IDIV Instructions
; http://www.tutorialspoint.com/assembly_programming/assembly_arithmetic_instructions.htm

위의 문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divisor (이 코드에서는 ebx)의 크기가 32비트이면 피젯수(dividend)가 64비트여야 하고 상위 32비트는 EDX 레지스터에, 하위 32비트는 EAX 레지스터에 담겨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의 div 연산을 제대로 하려면 edx 레지스터 값을 제대로 초기화해야 합니다.

_asm
{
    mov edx, 0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 ... [생략] ...
}

이렇게 하고 출력해 보면 2개의 값 모두 "11111111"로 일치합니다.

기존에 54060784 결과값이 나왔던 것은 edx 레지스터에 임의의 값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Visual C++의 경우 _tmain 함수에 전달하는 인자의 수를 보관하기 위한 임시 변수로 edx가 사용되는데,

#ifdef WPRFLAG
            __winitenv = envp;
009F73A2  mov         ecx,dword ptr ds:[0A040F4h]  
009F73A8  mov         edx,dword ptr ds:[0A03B9Ch]  
009F73AE  mov         dword ptr [ecx],edx  
            mainret = wmain(argc, argv, envp);
009F73B0  mov         eax,dword ptr ds:[00A03B9Ch]  
009F73B5  push        eax  
009F73B6  mov         ecx,dword ptr ds:[0A03B98h]  
009F73BC  push        ecx  
009F73BD  mov         edx,dword ptr ds:[0A03B94h]  
009F73C3  push        edx  
009F73C4  call        _wmain (09F1028h)  
009F73C9  add         esp,0Ch  
009F73CC  mov         dword ptr ds:[00A03B8Ch],eax  
#else  /* WPRFLAG */
            __initenv = envp;
            mainret = main(argc, argv, envp);

보시는 바와 같이 edx에 argc 인자에 해당하는 1이 들어 있었기 때문에 결과는 다음과 같았던 것입니다.

__int64 num = (1111111111 | ((__int64)1 << 32));
printf("%d\n", num / 100); // 출력 결과: 54060784

물론, 위의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명령행에 인자를 하나 더 주면 edx값은 2가 되고 결과는 97010457로 바뀝니다.




이 테스트를 x64에서 하고 싶으면 더 이상 C++ 소스 코드에서 할 수는 없고 별도로 매크로 어셈블러를 이용해서 연동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Using Assembly routines in Visual C++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1037/Using-Assembly-routines-in-Visual-C

매크로 어셈블리 컴파일러는 Visual Studio를 설치했으면 다음의 경로에 이미 32/64비트용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32비트 컴파일러: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2.0\VC\bin\ml.exe"
64비트 컴파일러: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bin\amd64\ml64.exe"

x64의 경우 4개 이하의 파라미터는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하므로 제수/피제수로 넘어올 파라미터를 각각 rdx, rcx로부터 받아서 처리하게 바꿔야 합니다.

.code

    DivInt64 PROC

	    mov rax, rcx  ; dividend
	    mov rbx, rdx  ; divisor
        xor rdx, rdx

	    div rbx

	    ret

    DivInt64 ENDP

END

이제 컴파일 해주면 DivInt64.obj 파일이 생기고,

ml64.exe /c DivInt64.asm

생성된 DivInt64.obj 파일을 Visual Studio의 "솔루션 탐색기(Solution Explorer)"에 있는 Visual C++ 프로젝트에 (파일 탐색기로부터 끌어다 놓는 등의 방법을 이용해) 추가하고, 원래의 C++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

#include "stdafx.h"

extern "C" int DivInt64(__int64 dividend, __int64 divider);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a = DivInt64(1111111111, 100);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이번에도 동일하게 "11111111" 출력값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64비트로 레지스터 값이 바뀌었기 때문에 128비트 나눗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소스 코드를 x86/x64에 따라 동일하게 컴파일 되도록 preprocessor를 이용해 주면 끝!

#include "stdafx.h"

extern "C" int DivInt64(__int64 dividend, __int64 divider);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if _M_AMD64
    a = DivInt64(1111111111, 100);
#else
    _asm
    {
        mov edx, 0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mov a, eax
    }
#endif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8491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133.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46.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700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40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312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14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50.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59.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198.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037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18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06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07.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34.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929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161.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629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76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71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203.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14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697.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567.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702.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860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