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군요.
AVX2 div (나누기)가 오류를 발생합니다.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7b4ea39d-ba0b-4fe6-82a0-3664678f81d2/avx2-div-?forum=vsko
다들 아시는 것처럼 inline assembly 구문은,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_asm
{
mov r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
return 0;
}
x64 Visual C++ 환경에서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코드에서는 rax 레지스터(eax 레지스터의 64비트 버전)를 사용하고 있는데 당연히 컴파일되지 않습니다. 우선, 매크로 어셈블리를 이야기하기 전에 위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죠. ^^
위의 코드를 빌드하려면 rax를 eax로 바꾸고 x86 타겟으로 Visual C++로 컴파일하면 됩니다. 그런데, 나눗셈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부가적인 코드를 더 추가한 후 실행해 보면,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_asm
{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mov a, eax
}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출력 결과는 이렇습니다.
54060784
11111111
오호~~~ 2개의 결과가 같아야 하는데, 다르군요. 왜냐하면 div 어셈블리 명령어는,
The DIV/IDIV Instructions
; http://www.tutorialspoint.com/assembly_programming/assembly_arithmetic_instructions.htm
위의 문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divisor (이 코드에서는 ebx)의 크기가 32비트이면 피젯수(dividend)가 64비트여야 하고 상위 32비트는 EDX 레지스터에, 하위 32비트는 EAX 레지스터에 담겨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의 div 연산을 제대로 하려면 edx 레지스터 값을 제대로 초기화해야 합니다.
_asm
{
mov edx, 0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 ... [생략] ...
}
이렇게 하고 출력해 보면 2개의 값 모두 "11111111"로 일치합니다.
기존에 54060784 결과값이 나왔던 것은 edx 레지스터에 임의의 값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Visual C++의 경우 _tmain 함수에 전달하는 인자의 수를 보관하기 위한 임시 변수로 edx가 사용되는데,
#ifdef WPRFLAG
__winitenv = envp;
009F73A2 mov ecx,dword ptr ds:[0A040F4h]
009F73A8 mov edx,dword ptr ds:[0A03B9Ch]
009F73AE mov dword ptr [ecx],edx
mainret = wmain(argc, argv, envp);
009F73B0 mov eax,dword ptr ds:[00A03B9Ch]
009F73B5 push eax
009F73B6 mov ecx,dword ptr ds:[0A03B98h]
009F73BC push ecx
009F73BD mov edx,dword ptr ds:[0A03B94h]
009F73C3 push edx
009F73C4 call _wmain (09F1028h)
009F73C9 add esp,0Ch
009F73CC mov dword ptr ds:[00A03B8Ch],eax
#else /* WPRFLAG */
__initenv = envp;
mainret = main(argc, argv, envp);
보시는 바와 같이 edx에 argc 인자에 해당하는 1이 들어 있었기 때문에 결과는 다음과 같았던 것입니다.
__int64 num = (1111111111 | ((__int64)1 << 32));
printf("%d\n", num / 100); // 출력 결과: 54060784
물론, 위의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명령행에 인자를 하나 더 주면 edx값은 2가 되고 결과는 97010457로 바뀝니다.
이 테스트를 x64에서 하고 싶으면 더 이상 C++ 소스 코드에서 할 수는 없고 별도로 매크로 어셈블러를 이용해서 연동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Using Assembly routines in Visual C++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1037/Using-Assembly-routines-in-Visual-C
매크로 어셈블리 컴파일러는 Visual Studio를 설치했으면 다음의 경로에 이미 32/
64비트용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32비트 컴파일러: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2.0\VC\bin\ml.exe"
64비트 컴파일러: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0.0\VC\bin\amd64\ml64.exe"
x64의 경우 4개 이하의 파라미터는 레지스터를 통해서 전달하므로 제수/피제수로 넘어올 파라미터를 각각 rdx, rcx로부터 받아서 처리하게 바꿔야 합니다.
.code
DivInt64 PROC
mov rax, rcx ; dividend
mov rbx, rdx ; divisor
xor rdx, rdx
div rbx
ret
DivInt64 ENDP
END
이제 컴파일 해주면 DivInt64.obj 파일이 생기고,
ml64.exe /c DivInt64.asm
생성된 DivInt64.obj 파일을 Visual Studio의 "솔루션 탐색기(Solution Explorer)"에 있는 Visual C++ 프로젝트에 (파일 탐색기로부터 끌어다 놓는 등의 방법을 이용해) 추가하고, 원래의 C++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
#include "stdafx.h"
extern "C" int DivInt64(__int64 dividend, __int64 divider);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a = DivInt64(1111111111, 100);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이번에도 동일하게 "11111111" 출력값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64비트로 레지스터 값이 바뀌었기 때문에 128비트 나눗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소스 코드를 x86/x64에 따라 동일하게 컴파일 되도록 preprocessor를 이용해 주면 끝!
#include "stdafx.h"
extern "C" int DivInt64(__int64 dividend, __int64 divider);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int a = 0;
#if _M_AMD64
a = DivInt64(1111111111, 100);
#else
_asm
{
mov edx, 0
mov eax, 1111111111
mov ebx, 100
div ebx
mov a, eax
}
#endif
printf("%d\n", a);
printf("%d\n", 1111111111 / 100);
return 0;
}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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