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81. 프로그래밍에서 borrowing의 개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35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프로그래밍에서 borrowing의 개념

아래와 같은 글에서,

왜 많은 사람들이 Go 언어를 싫어할까?
; http://yisangwook.tumblr.com/post/100383515974/why-everyone-hates-go

Go에 없는 것으로 "there's no borrowing" 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위의 글을 쓴 사람도 그걸 인용하면서 borrowing이 뭔지 궁금해 하는데요. 저도 궁금했습니다. ^^ (처음 봤습니다.)

모르는 개념을 하나씩 익히는 것도 좋으니 이참에 한번 찾아봤는데요. 다음의 글이 검색됩니다.

Rust 언어 튜토리얼 - 11 빌린 포인터
; http://sarojaba.github.io/rust-doc-korean/doc/tutorial.html

"
Rust의 빌린 포인터는 범용의 참조 타입이다. 소유된 박스와는 대조적으로, 소유된 박스의 홀더는 메모리 참조의 소유자이다. 빌린 포인터는 암묵적인 소유권이 절대 아니다. 포인터는 어떤 객체로든 빌려질 수 있고, 컴파일러는 객체의 생명주기보다 오래 살 수 없다는 것을 검증한다.
"


"왜 많은 사람들이 Go 언어를 싫어할까?" 글에서 Go 언어를 비판하는 사람들에 "Rust" 언어를 사용하는 층이 있다고 하니, 아마도 Rust 언어의 이 개념을 두고 한 이야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

근데, 솔직히 "Rust 언어 튜토리얼 - 11 빌린 포인터"의 설명으로는 무슨 개념인지 감이 안 옵니다. 제가 이해력이 부족한 듯합니다. 그래서 좀 더 검색해 보니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Who Needs Garbage Collection? 글의 덧글 "Borrowing, or keeping"
; http://lambda-the-ultimate.org/node/5007

덧글의 설명이 제법 충실합니다.

Borrowing, or keeping

I'd been down this road before, years ago, in the context of trying to make C++ pointer-safe via reference counting without killing performance.
It's possible, but may be too unwieldy. I called Rust's "borrow" concept "keeping". "keep" becomes a qualifier on parameters, like "const".

More specifically, function parameters which are references or pointers would have four access permissions - read, write, keep, and delete. "Read" and "Write" are implied; "const" turns off write permission. That's standard C/C++. "Keep" permission means that a function can keep a copy of a parameter after the function returns. "delete" permission means the function can delete the object pointed to.

Lack of "keep" permission has several implications. Any copy of a pointer or reference must be to a scope that will not outlive the source scope. So you can copy a non-keep pointer/reference for use in an inner block, or pass it to another non-keep parameter. Rust does much the same thing.

In a reference counted system, it is not necessary to update reference counts for non-keep pointers. They must have had a non-zero reference count at scope entrance, and they will have the same reference count at scope exit. So there's a big overhead reduction for non-keep parameters.

It's possible to infer that a local copy of a pointer is non-keep. Iterators, for example, are almost always non-keep. Recognizing this eliminates most reference counting in inner loops.

All parameters to the standard C library functions and the Linux API are "non-keep". This is also true of most math libraries. "Non-keep" is the normal case for functions.

This is thus a way to do reference counting without excessive overhead. Most of the things that are done very frequently are done via non-keep parameters to functions.

A long, long time ago I tried to talk the people who were designing what would become Java into this. I was not successful.


이 글과 함께 다음의 소스 코드가 담긴 설명을 보니 그나마 이해되기 시작합니다.

A 30 minute introduction to Rust - Ownership
; http://words.steveklabnik.com/a-30-minute-introduction-to-rust




이쯤에서 제 나름대로 다시 정리해 볼까요? ^^ 다음의 코드를 보겠습니다.

int GetValue()
{
    return 5;
}

이를 깊게 들어가 보면 GetValue 함수가 반환될 때 "MOV EAX, 5", "ret" 라는 코드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반환값이 EAX 레지스터에 담기는 것입니다. GetValue 예제처럼 CPU 워드(WORD) 단위의 반환값이라면 상관없지만, 그것이 워드 범위를 넘어가면 문제가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CPU 레지스터에 담을 수 없기 때문에 메모리에 값을 보관 후 그 메모리를 가리키는 주소를 EAX에 담아 넘기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일례로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include "stdafx.h"

char *GetValues1()
{
    char buf[10] = "test1";
    return buf;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har *result1 = GetValues1();
    printf("%s\n", result1);

    return 0;
}

/*
이 코드를 Visual C++ 2013 / Debug 빌드로 했을 때 화면에는 "test1"이 아닌 쓰레기 값이 출력됩니다. (Release 빌드시 최적화로 인해 극적으로 ^^; 정상값이 출력됩니다.)
*/

buf 변수는 10바이트의 영역이 확보되지만 이것은 CPU 레지스터에 담길 수 없는 용량입니다. 그래서 메모리에 상주하게 되고 EAX에는 buf의 메모리 주소가 담겨 반환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그 메모리 주소가 스레드의 스택이라는 점입니다. 스택은 함수가 불릴 때마다 가변적으로 사용되는데, GetValues1 함수가 불렸을 때 C/C++ 컴파일러는 스택에 10바이트 공간을 예약하는 기계어를 출력해서 실행시 스택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GetValues 함수의 마지막 - "return buf"를 하는 시점에 확보된 10바이트 스택 영역은 다시 차감되고 이후의 메서드 호출에서 그 영역은 덮어 써질 수 있습니다. 쓰레기 값이 출력되는 것은 그 이유입니다.

C/C++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동적 할당을 해야 합니다.

char *GetValue()
{
    char *pBuf = new pBuf[5];
    strcpy_s(pBuf, 5, "test");
    return pBuf;
}

그리고, 이렇게 반환받은 메모리는 반드시 해제해야 합니다.

char *pValue = GetValue();
// ... pValue 사용
delete [] pValue; // 반드시 해제

말은 쉽지만, 이 때문에 C/C++ 개발자는 메모리 할당/해제에 따른 적지 않은 고통을 겪게 됩니다. 게다가 모든 코드를 자신이 작성한 경우라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반드시 매뉴얼을 읽어봐야만, 그것이 반환받는 값을 호출 측에서 해제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C/C++ 개발자는 호출자가 해제를 안해도 되게끔 다음과 같이 함수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char *GetValues2()
{
    static char buf[10] = "test1";
    return buf;
}

static이기 때문에(또는 전역 변수를 사용했을 수도 있는!) 이런 경우는 호출 측에서 메모리 해제를 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MSDN 문서에서 Win32 API 설명 중에 OUT 인자로 명시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GetEnvironmentVariab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env/nf-processenv-getenvironmentvariablea

DWORD WINAPI GetEnvironmentVariable(
  _In_opt_   LPCTSTR lpName,
  _Out_opt_  LPTSTR lpBuffer,
  _In_       DWORD nSize
);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이런 OUT 인자는 호출 측에서 반드시 메모리를 확보해서 전달하는 식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wchar_t buf[4096];
GetEnvironmentVariable(L"VAR", buf, 4096);

따라서 C/C++ 언어에서 포인터 변수가 다뤄질 때는, 반드시 그 할당의 주체를 확인해서 사용해야만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Rust 언어에서는 borrow 개념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A 30 minute introduction to Rust - Ownership" 글의 예제를,

fn dangling() -> &int {
    let i = 1234;
    return &i;
}

fn add_one() -> int {
    let num = dangling();
    return *num + 1;
}

C/C++ 코드로 바꿔 보면 이럴 텐데요.

int *dangling()
{
    int i = 1234;
    return &i;
}

int add_one()
{
    int *num = dangling();
    return *num + 1;
}

스택에 있는 값을 반환한다는 의미에서 이 코드는 위험한데도 불구하고 C/C++은 정상적으로 컴파일하는 반면, Rust 언어에서는 이를 감지하고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를 낸다고 합니다.

temp.rs:3:11: 3:13 error: borrowed value does not live long enough
temp.rs:3     return &i;

temp.rs:1:22: 4:1 note: borrowed pointer must be valid for the anonymous lifetime #1 defined on the block at 1:22...
temp.rs:1 fn dangling() -> &int {
temp.rs:2     let i = 1234;
temp.rs:3     return &i;
temp.rs:4 }

temp.rs:1:22: 4:1 note: ...but borrowed value is only valid for the block at 1:22
temp.rs:1 fn dangling() -> &int {      
temp.rs:2     let i = 1234;            
temp.rs:3     return &i;               
temp.rs:4  }                            
error: aborting due to previous error

그리고, 이 컴파일 오류를 접한 Rust 개발자는 (제가 몰랐던 바로 그 "borrowing"이라고 알려진) "빌린 포인터(borrowed pointer)" 구문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fn dangling() -> ~int {
    let i = ~1234;
    return i;
}

fn add_one() -> int {
    let num = dangling();
    return *num + 1;
}

이렇게 "~" 연산자를 이용해 "unique pointer"를 사용하면 Rust 컴파일러는 해당 변수 i의 값을 스택에 할당하지 않고 그것의 사용 해제 시점을 계산해 자동으로 할당/해제하는 코드를 (개발자 대신) 넣어주는 것입니다.

"borrowing"이란 것이 어느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인지 이제 이해하시겠죠? ^^

여기서 다시 "Who Needs Garbage Collection? 글의 덧글 "Borrowing, or keeping"" 글의 내용을 보면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I called Rust's "borrow" concept "keeping". 

'빌려온다'라는 것보다는 '유지한다'는 것이 훨씬 좋은 설명이라는 것에 공감합니다. Rust의 "빌린 포인터(borrowed pointer)"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당 변수를 필요한 시점까지 유지해 주는 기능이라고 해석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이 개념이 GC가 도입된 언어를 사용하는 개발자에게는 낯설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바도 마찬가지이고) C#으로 다음의 코드를 만들면,

char[] GetValues()
{
    char[] buf = { 't', 'e', 's', 't' };
    return buf;
}

buf 인스턴스는 GC 힙에 할당되고, 이후 GC에 의해 관리되어 사용되지 않는 시점에 다음번 가비지 컬렉션 수집에서 자동으로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C/C++과 같은 해제의 부담이 없기 때문에 애당초 "borrowing" 개념이 필요없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04정성태4/27/201527109DDK: 6. ZwTerminateProcess로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Device Driver 프로그램 [2]파일 다운로드1
2903정성태4/20/201520559Windows: 110.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Azure에서 제공하는 계정 관리 서비스
2902정성태4/16/201526527Windows: 109.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Active Directory 이해
2901정성태4/15/201523131Windows: 108.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Windows Server 2012 R2 주요 기술 (Hyper-V 관점)
2900정성태3/24/201522189오류 유형: 279. robocopy 오류 - The file cannot be accessed by the system [4]
2899정성태3/24/201530314개발 환경 구성: 264. Visual Studio 2013 솔루션을 2015로 마이그레이션
2898정성태3/24/201520894개발 환경 구성: 263. SharePoint 2013을 Windows Server 2012 R2에 설치
2897정성태3/18/201519554오류 유형: 278. LoadLibrary("...") failed - Invalid access to memory location.
2896정성태3/18/201519719VC++: 90. Visual Studio 2013에서 Visual Basic 6용 ATL Control 제작
2895정성태3/18/201522762VC++: 89. Visual Studio 2015 - auto 반환 타입 및 thread_local 예약어 지원(C++ 11 표준) [2]
2894정성태3/18/201521036.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2893정성태3/18/201521115오류 유형: 277. command line error MIDL1004: cannot execute C preprocessor cl.exe
2892정성태3/17/201525997오류 유형: 276. robocopy - Logon failure: unknown user name or bad password.
2891정성태3/17/201542130개발 환경 구성: 262. Visual Basic 6 (Enterprise Edition)을 Windows 7 x86에 설치하는 방법 [1]
2890정성태3/17/201524479오류 유형: 275. Internet Explorer - This page can't be displayed
2889정성태3/17/201525150Windows: 107. (2015-03-12) 업데이트 이후 작업 표시줄 또는 탐색기의 반응이 느려지는 문제 [1]
2888정성태3/17/201523155.NET Framework: 508. Visual Studio 빌드 - fatal error C1033: cannot open program database ''
2887정성태3/13/201520416.NET Framework: 507. CoreFx 빌드하는 방법
2886정성태3/13/201522151오류 유형: 274. CoreFx, CoreCLR 빌드 시 "error CS0518: Predefined type 'System.Object' is not defined or imported" 오류 해결 방법
2885정성태3/13/201533494VS.NET IDE: 99. Visual Studio는 2019는 32비트, 2022부터 64비트 버전입니다. [2]
2884정성태3/12/201526787.NET Framework: 506. .NETCore = CoreFX + CoreCLR [5]
2883정성태3/10/201523943.NET Framework: 505. OpenCover 소스 코드 분석을 Visual Studio 2013에서 하는 방법 [1]
2882정성태3/10/201522822.NET Framework: 504.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의 동작 방식을 통해 살펴보는 Calli IL 코드 사용법
2881정성태3/9/201523298개발 환경 구성: 261. OpenCover 오픈 소스를 이용한 .NET 코드 커버리지(Code coverage)
2880정성태3/7/201521597개발 환경 구성: 260. C# Code Coverage 도구 - Semantic Designs 소개
2879정성태3/3/201526595개발 환경 구성: 259. Visual Studio 없이 Visual C++ 컴파일하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