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 프로그래밍에서 HRESULT 타입의 S_FALSE는 실패일까요? 성공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HRESULT 타입의 S_FALSE 반환값은 성공에 해당합니다. 확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HRESULT hr = S_FALSE;

    printf("SUCCEEDED == %d\n", SUCCEEDED(hr)); // 출력값: 1
    return 0;
}

SUCCEEDED 매크로의 정의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요.

#define SUCCEEDED(hr) (((HRESULT)(hr)) >= 0)

0 이상의 값이면 True라는 의미인데,

#define S_OK 0x0
#define S_FALSE 0x1

과 같은 식으로 값이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S_OK와 S_FALSE는 모두 SUCCEEDED 매크로에 대해 True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공식 문서에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Error Handling in COM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learnwin32/error-handling-in-com

그럼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렇다면 실패한 경우의 일반적인 값으로 S_FALSE 대신 어떤 것을 반환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그럴 때는 E_FAIL 같은 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define E_FAIL 0x80004005

0x8...로 시작하기 때문에 최상위 비트가 1이고 이 때문에 HRESULT 타입에서는 음수값으로 표현됩니다.

처음에는 저도 이런 정책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없었는데 "Error Handling in COM" 문서의 다음 글을 읽고 그나마 수긍하게 되었습니다.

For example, the CoInitializeEx function returns S_FALSE if you call it a second time from the same thread.




사실, 이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ICorProfilerInfo *ptr = ...;

IUnknown *pOut = nullptr;
HRESULT hr = ptr->GetModuleMetaData(moduleId, ..., &pOut);
if (FAILED(hr) == TRUE)
{
    return;
}

// 이하, GetModuleMetaData 호출이 성공했으므로 pOut 인터페이스 사용하는 코드 작성

저렇게 작성한 코드에서 간혹 가다가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그 많은 코드 중에 잘 실행되지도 않던 저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까지는 제법 시간이 걸렸습니다. ^^;)

알고 보니, 가끔씩 S_FALSE 값이 반환되는 경우가 있었고 그럴 때 pOut은 nullptr 였는데 이 상태에서 사용을 하다 보니 비정상 종료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왜? S_FALSE 값을 반환했느냐가 궁금해졌는데, 문서를 찾아보니 해답이 나왔습니다.

ICorProfilerInfo::GetModuleMetaData Metho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unmanaged-api/profiling/icorprofilerinfo-getmodulemetadata-method

Some modules (such as resource modules) have no metadata. In those cases, GetModuleMetaData will return an HRESULT value of S_FALSE, and a null in *ppOut.


즉, 전달된 .NET 모듈 식별자(moduleId)가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S_FALSE를 반환한 것입니다. 일면 이해가 됩니다. 닷넷의 경우 사용자가 만든 대부분의 모듈은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만, 간혹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것은 다중 모듈로 분리된 어셈블리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결국 그런 상황이 겹쳐서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가 일정한 규칙을 갖지 않고 발생하게 된 원인이 되어 더욱 문제 해결에 애를 먹었습니다.)

휴~~~ 암튼, 이래서 문서를 꼭 봐야 한다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1-27 01시42분
[hhyyaa] hr == S_OK 가 아니라... SUCCEEDED(hr)를 써야할 이유가 있었군요. ㅡㅡ; S_FALSE도 성공이었다니...
[guest]
2016-04-23 07시23분
[테엘] Error Handling in COM 문서에서 Community Additions(kittoinc)이 더 황당함. 위에서 그렇게 resource에 관한 rule들을 언급했는데도 저런 딴지를 걸다니... 저런 식으로 return하면 동일한 resource 해제문이 점점 늘어난다는 생각은 안하나봐요!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1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9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