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 - 템플릿 클래스의 iterator 코드 사용에서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G++ 컴파일러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typedef char BYTE;
typedef int _int;
typedef std::vector<BYTE> _byteArrayHolder;
typedef long _long;

template <class T, class V>
class KeepAliveReceiver
{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_int key;
        std::vector<BYTE> byteHolders;
        _long totalSize;

    public:
        MuliPartByteArray(_int _key) : key(_key), byteHolders(), totalSize(0)
        {
        }

        void AddBytes(_byteArrayHolder bytes)
        {
            totalSize += bytes.size();
        }
    };

    typedef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ErrorAction> Super;
    typedef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This;

public:
    typedef std::map<_int, MuliPartByteArray>  MultiPartBytesMap;
    MultiPartBytesMap receivedMultiPartedBytes;

public:

    MultiPartByteArrayReceiver() : Super(), receivedMultiPartedBytes()
    {}

    void Test()
    {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컴파일 오류
    }
};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MultiPartByteArrayReceiver<int, int> t;

    size_t size = t.receivedMultiPartedBytes.size();

   return 0;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ain.cpp: In member function void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Test():
main.cpp:60:28: error: MultiPartByteArray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2 is invalid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4 is invalid
main.cpp:60:58: error: expected initializer before iter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아~~~ 이 현란한 C++ template 사용이여~~~~!

위의 컴파일 오류를 보여준 직장 동료의 우회 방법은 MultiPartByteArrayReceiver 클래스 내에 inner 클래스로 정의된 MuliPartByteArray를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 ... [생략]...
};

// ... [생략]...

그런데... 사실 inner 클래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inner 클래스가 된 것인데 그것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은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제시한 해결책은 클래스의 전방 선언이었는데,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 ... [생략]...
};

// ... [생략]...

이렇게 해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직장 동료가 이유를 물었지만... 허허허~~~ 어찌 그것을 제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단지 과거에 C++ template과 잠시 싸워 온 일종의 감각으로 전방 선언이 효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을 뿐입니다. (혹시,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좀~~~~ ^^)

참고로, 이 예제의 코드는 Visual C++ 2013에서는 전방 선언 필요없이도 잘 컴파일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23 05시15분
[직장 동료 ] ㅋㅋㅋㅋ 알아내란 말이에욧! ㅋㅋ
[guest]
2014-10-28 01시34분
[Lyn] 주제넘게 글 하나 써봣습니다 ^^; http://lunapiece.net/Article/14007373
[guest]
2014-10-28 01시42분
@Lyn 오~~~ 멋져요. ^^ typename 예약어(및 class)가 그렇게도 들어간다는 것은 처음 알았군요. (제가 한창 C++ 사용하던 때의 문법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구문이라는. ^^;)
정성태
2021-06-13 04시07분
[Lyn] 블로그를 옮겨서 혹시나 해서 글을 다시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C++-Template-Inner-Class-Type/
[guest]
2023-05-31 11시17분
On creating (and using) a transforming iterat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3-00/?p=108233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10정성태1/3/20242107닷넷: 2192.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13509정성태1/3/20242147오류 유형: 887. .NET Core 2 이하의 프로젝트에서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 doesn't support netcoreapp2.0.
13508정성태1/3/20242170오류 유형: 886. ORA-28000: the account is locked
13507정성태1/2/20242832닷넷: 2191. C# - IPGlobalProperties를 이용해 netstat처럼 사용 중인 Socket 목록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06정성태12/29/20232397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13505정성태12/27/20232952닷넷: 2189. C# - WebSocket 클라이언트를 닷넷으로 구현하는 예제 (System.Net.WebSockets)파일 다운로드1
13504정성태12/27/20232527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3정성태12/27/20232388Linux: 67. WSL 환경 + mlocate(locate) 도구의 /mnt 디렉터리 검색 문제
13502정성태12/26/20232491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1정성태12/25/20232300개발 환경 구성: 700. WSL + uwsgi - IPv6로 바인딩하는 방법
13500정성태12/24/20232366디버깅 기술: 194.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13498정성태12/23/20233055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13497정성태12/22/20232457오류 유형: 885. Visual Studiio -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Please verify your connection settings, and that your machine is on the network and reachable.
13496정성태12/21/20232437Linux: 66.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gdb)
13495정성태12/20/20232407Linux: 65.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13494정성태12/20/20232538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13493정성태12/19/20232632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13492정성태12/19/20232316개발 환경 구성: 699. WSL에 nopCommerce 예제 구성
13491정성태12/19/20232263Linux: 63. 리눅스 - 다중 그룹 또는 사용자를 리소스에 권한 부여
13490정성태12/19/20232390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13489정성태12/19/20232172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13488정성태12/18/20232102오류 유형: 884. HTTP 500.0 - 명령행에서 실행한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3487정성태12/16/20232407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1]
13486정성태12/15/20232220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13485정성태12/15/20232099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13484정성태12/14/20232176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