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49. Visual Studio 2013에서 Mono 컴파일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77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3에서 Mono 컴파일하는 방법

모노(Mono)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다음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ono open source ECMA CLI, C# and .NET implementation.
; https://github.com/mono/mono

압축을 푼 후 "\mono-master\msvc" 폴더에 가면 "mono.sln"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은 Visual Studio 2012용으로 맞춰져 있으므로 가장 좋은 것은 2012에서 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2012가 없고 2013이 있는데, mono.sln을 Visual Studio 2013에서 로드하면 마이그레이션 여부를 묻는다는 차이만 있을 뿐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마이그레이션을 하지 않고 진행하면 Visual Studio 2012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error MSB8020: The build tools for Visual Studio 2012 (Platform Toolset = 'v110') cannot be found. To build using the v110 build tools, please install Visual Studio 2012 build tools. Alternatively, you may upgrade to the current Visual Studio tools by selecting the Project menu or right-click the solution, and then selecting "Upgrade Solution...". C:\Program Files (x86)\MSBuild\Microsoft.Cpp\v4.0\V120\Microsoft.Cpp.Platform.targets


그럼, Visual Studio 2012를 설치하든지, 아니면 다시 수작업으로 해당 프로젝트들을 모두 2013용 툴셋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Upgrade VC++ Projects..."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 이제 빌드하면 다른 프로젝트는 모두 잘 컴파일이 되지만 "monoposixhelper"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1189: #error :  "Mono requires WinXP SP2 or later"   e:\mono\mono-master\config.h

웬일인지, monoposixhelper 프로젝트에서 _WIN32_WINNT 상수가 정의되지 않았는데요. 오류가 발생한 "e:\mono\mono-master\config.h" 파일을 열어,

#if _WIN32_WINNT < 0x0502
#error "Mono requires WinXP SP2 or later"
#endif /* _WIN32_WINNT < 0x0502 */

_WIN32_WINNT 상수를 억지로 넣어줘도 여전히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config.h 파일은 monoposixhelper 프로젝트가 의존하고 있는 genmdesc 프로젝트, 다시 그 프로젝트가 의존하고 있는 libmonoutils 프로젝트의 "PreBuildEvent"에 설정된 winsetup.bat 파일로부터 자동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mono-master/msvc/winsetup.bat 파일의 내용을 보면,

@echo off
cd ..
copy winconfig.h config.h
goto end
:error
echo fatal error: the VSDepenancies directory was not found in the "mono" directory
echo error: you must download and unzip that file
exit /b 100
goto end
:ok
echo OK
:end
exit /b 0

결국 winconfig.h 헤더 파일이 복사되는 것 뿐인데요. 따라서 그 파일의 내용에 _WIN32_WINNT 상수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define _WIN32_WINNT 0x0503

#if _WIN32_WINNT < 0x0502
#error "Mono requires WinXP SP2 or later"
#endif /* _WIN32_WINNT < 0x0502 */

그런 다음 monoposixhelper 프로젝트를 Rebuild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빌드 결과물은 "\mono-master\msvc" 폴더의 하위에 x86 용인 Win32를 타겟으로 한 빌드의 경우 Win32 폴더로, x64 빌드는 x64 폴더로 저장됩니다.

그래도, 여타의 다른 규모 있는 오픈 소스보다는 빌드가 꽤나 간단한 편에 속하는 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52정성태6/21/202410427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9939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9927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9030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9707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10919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9084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9237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10288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9379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9128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9905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10369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9830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9958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9288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870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10482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11041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10367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9454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10491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9592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10029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9302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9452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