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6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 http://www.software7.com/blog/access-to-monos-low-level-profiling-functions-in-unity/

그런데, plugin으로 어떻게 Unity에 등록하는지는 설명이 빠져있어서 찾아 보니 Unity 측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Plugins (Pro/Mobile-Only Feature)
; http://docs.unity3d.com/Manual/Plugins.html

위의 글에 보면 plugin은 pro 제품에만 되고, 보안상의 이유로 webplayer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전에 만들어 둔 Mono Profiler를 이번 실습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위의 글에서 "mono --profile=..." 옵션으로 실행하는 경우 mono 측에서 프로파일러 DLL 내의 mono_profiler_startup API를 찾아서 실행해 주지만,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글에서는 MonoBehavior 상속 클래스에서 일부러 프로파일러 측의 초기화 함수를 불러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Plugin DLL의 배포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x86 DLL: Assets/Plugins/x86 
x64 DLL: Assets/Plugins/x86_64

Unity 개발 환경에서 보면 그냥 Project 뷰에서 폴더를 만들어서 각각의 폴더에 파일이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unity_profiler_1.png

이렇게 놓고 빌드하면 ".\..._Data\Plugins" 폴더에 배포됩니다.

DLL 배포가 확인되었으면, 이제 Unity 프로젝트에 Script 파일을 하나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DllImport 특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PInvoke 구문으로 연결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MonoBehaviour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void Start () {
        mono_profiler_startup(null);
    }
    
    void Update () {
    
    }
}

Profiler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이제 위의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ning Editor Script Code on Launch
; http://docs.unity3d.com/Manual/RunningEditorCodeOnLaunch.html

따라서 ProfilerScrip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ditor;

[InitializeOnLoad]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static ProfilerScript()
    {
        mono_profiler_startup(null);
    }
}

이것이 어느 정도 빨리 불려지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불려도 Mono 런타임의 기본적인 메서드들은 이미 불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JIT 컴파일을 콜백으로 받는 경우 이미 지나간 메서드에 대해서는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제약이 있지만 그런대로 ^^ 쓸만하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17정성태4/30/202563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13916정성태4/23/2025465디버깅 기술: 221.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 두 번째 이야기
13915정성태4/13/20251685닷넷: 2331.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9)파일 다운로드1
13914정성태4/11/20251987디버깅 기술: 220. windbg 분석 사례 - x86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4)
13913정성태4/10/20251214오류 유형: 950. Process Explorer -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뜰 때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 오류
13912정성태4/9/2025872닷넷: 2330.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5 ~ .NET 8)파일 다운로드1
13911정성태4/8/20251115오류 유형: 949. WinDbg - .NET Core/5+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시 sos 확장을 자동으로 로드하지 못하는 문제
13910정성태4/8/20251266디버깅 기술: 219. WinDbg - 명령어 내에서 환경 변수 사용법
13909정성태4/7/20251771닷넷: 2329.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Framework 4.8)파일 다운로드1
13908정성태4/2/20252182닷넷: 2328. C# - MailKit: SMTP, POP3, IMAP 지원 라이브러리
13907정성태3/29/20251991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13906정성태3/27/20252262닷넷: 2327. C# - 초기화되지 않은 메모리에 접근하는 버그?파일 다운로드1
13905정성태3/26/20252301Windows: 281. C++ - Windows / Critical Section의 안정화를 위해 도입된 "Keyed Event"파일 다운로드1
13904정성태3/25/20251916디버깅 기술: 218. Windbg로 살펴보는 Win32 Critical Section파일 다운로드1
13903정성태3/24/20251536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13902정성태3/24/20251748개발 환경 구성: 742. Oracle - 테스트용 hr 계정 및 데이터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901정성태3/9/20252138Windows: 280. Hyper-V의 3가지 Thread Scheduler (Classic, Core, Root)
13900정성태3/8/20252361스크립트: 72. 파이썬 - SQLAlchemy + oracledb 연동
13899정성태3/7/20251834스크립트: 71. 파이썬 - asyncio의 ContextVar 전달
13898정성태3/5/20252154오류 유형: 948. Visual Studio - Proxy Authentication Required: dotnetfeed.blob.core.windows.net
13897정성태3/5/20252384닷넷: 2326. C# - PowerShell과 연동하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896정성태3/5/20252204Windows: 279. Hyper-V Manager - VM 목록의 CPU Usage 항목이 항상 0%로 나오는 문제
13895정성태3/4/20252248Linux: 117. eBPF /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13894정성태2/28/20252284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13893정성태2/27/20252225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